최근 중국이 성공한 달 탐사의 내용을 소개하는 과학 다큐멘터리가 시청자들에게 달까지 왕복 여행을 하는 듯한 사실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이나 미디어 그룹(CMG)이 NVIDIA Omniverse만을 기반으로 제작한 <플라이 투 더 문(Fly to the Moon)> 시리즈는 중국 우주 탐사의 역사를 자세히 다루는 한편 2019년 1월에 인류 최초로 달 뒷면에 연착륙한 ‘창어 4호’의 최고 하이라이트를 보여줍니다.
CMG는 과학과 테크놀로지 분야에서 이룩한 최근의 성과를 기념하는 의미에서 시청자에게 몰입도 높은 시각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달의 표면을 사실적으로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개발과 제작 과정 전반에서 다양한 팀들이 광범위한 협업을 진행해야 했죠.
우주 장면의 구축에 요구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에셋을 처리하면서 정밀하고도 경이로운 고해상도 그래픽을 창조하기 위해 CMG는 실시간 시뮬레이션과 협업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를 선택했습니다.
CMG는 시네마틱 3D 스토리텔링 작업을 간소화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새롭게 출시된 NVIDIA Omniverse Machinima를 사용하여 시청자들을 몰입도 높은 우주 환경으로 안내합니다. NVIDIA RTX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AI로 콘텐츠 제작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고 다큐멘터리에 삽입되는 포토리얼리스틱 그래픽을 제작했습니다.
콘텐츠 제작의 신기원
CMG의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은 NVIDIA Omniverse를 활용해 각자의 3D 에셋과 여러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단일한 가상 협업 공간에 간편하게 통합합니다. 이 가상 공간에서 장면들을 공유하며 협업과 제작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었죠. USD 파일의 가져오기와 내보내기 또한 간편해서 모델 추출에 소요되는 시간이 줄었습니다.
Omniverse의 실시간 협업 엔진인 Nucleus는 3D 에셋의 무결성 유지를 돕고 제작 워크플로우를 가속했습니다. 에픽 게임즈(Epic Games)의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오토데스크(Autodesk)의 마야(Maya)와 어도비 서브스턴스(Adobe Substance)를 위한 Omniverse 커넥터들이 공동 작업의 내용을 실시간으로 동기화하고 Omniverse RTX Renderer는 장면과 이미지의 실시간 미리보기를 제공했습니다.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오가며 동시 작업을 진행하고,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패스 트레이싱이 콘텐츠에 부여하는 사실성을 검토할 수 있게 되면서 CMG는 제작 시간 단축에 성공했습니다.
CMG의 아티스트들은 또한 Omniverse를 사용해 3D 모델과 충실도 높은 렌더(render)를 제작하여 우주 환경의 몰입감을 높였습니다. NVIDIA Quadro RTX 8000과 NVIDIA RTX A6000 GPU는 대용량 비디오 메모리를 제공하여 방대한 데이터를 로드하고 렌더링 시간을 줄여줬습니다.
다중 GPU 렌더링과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재료 정의 언어(material definition language)를 사용하여 CMG는 사실적인 빛과 음영을 가진 정밀한 이미지 일체를 4K 초고해상도로 구현했습니다.
CMG는 AI 딥 러닝, 논리적 바인딩(logical binding), 테크니컬 아트, 실시간 운전 등의 기술적 처리를 통해 사실적인 “디지털 우주비행사들”을 4K 해상도로 설계했습니다. 또한 NVIDIA 그래픽 카드에서 구동되는 딥 러닝을 기반으로 안면 근육 활동 부호화 체계를 개발했는데요. 이를 활용해 티오에프 카메라(time-of-flight camera)가 포착하는 인물들의 생김새를 인식하고 적외선 카메라로 디지털 트윈의 실시간 운전을 구현했습니다.
CMG 시각 효과 팀의 제이 왕(Jay Wang) 기술감독은 “우리는 시각 효과의 제작이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워크플로우를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시각 효과 제작자와 감독, 아티스트와 개발자가 진행 상황과 효과들을 동일한 맥락에서 검토할 수 있어야 눈으로 보는 것과 결과물이 일치할 수 있습니다”라며, “이 목표의 실현에 Omniverse Kit와 Omniverse View가 도움이 됐습니다.”라고 말했죠.
CMG는 NVIDIA Omniverse의 지속적인 구현을 통해 사전 제작부터 사후 관리에 이르는 제작 과정 전반에서 30~40%의 시간 절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NVIDIA RTX를 기반으로 NVIDIA Omniverse를 사용하여 놀라운 포토리얼리스틱 이미지를 창조하고, 제작 파이프라인을 개선하며, 영화와 TV 부문에서 보다 복잡한 과학적 시각화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NVIDIA Omniverse와 NVIDIA RTX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확인하세요.
<플라이 투 더 문>의 에피소드도 감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