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가운데 업무 생산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게 됐습니다.
엔비디아의 일부 직원들은 온프레미스 서버와 클라우드를 통해 엔비디아의 가상 GPU 소프트웨어로 구동되는 RTX 노트북을 갖고 있으며 원격 근무가 가능합니다. 엔비디아는 자체 서버에 GPU가 탑재된 다른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최근 최대 500명의 사용자가 9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vGPU 라이선스를 무료로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원격 근무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향을 고민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구체적인 하드웨어 구성이나 데이터 요건 때문에 물리적인 쿼드로(Quadro)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에 접속해야만 하죠. 엔비디아는 많은 기업들이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많은 디자이너, 엔지니어, 예술가, 건축가들은 데스크톱과 동등한 성능의 쿼드로 RTX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이용해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업무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직장인들이 여러 개의 고사양 GPU, 대형 메모리와 저장공간은 물론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갖춘 자신의 회사 워크스테이션에 접속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워크스테이션은 가족 기업에서 다국적 기업까지 모든 기업의 운영에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그래서 IT 부서들은 회사 워크스테이션에 원격으로 접속해 재택근무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수밖에 없었죠.
시작하기: 원격 접속 툴
하단의 오픈소스 툴을 이용하면 신속하게 원격 근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각 툴의 기능과 라이선스에 대한 세부사항은 개별 업체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HP Z센트럴 리모트 부스트(HP ZCentral Remote Boost)
- 로그미인(LogMeIn)
- 마이크로소프트 리모트 데스크톱(Microsoft Remote Desktop)
- 노머신(NoMachine)
- 스플래시톱(Splashtop)
- 팀뷰어(TeamViewer)
- TGX 리모트 데스크톱(TGX Remote Desktop)
- 씬링크(ThinLinc)
접속, 드라이버, 리부팅 관리
원격 업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다음의 유의 사항을 확인하세요.
원격 시스템에서 근무할 때 안전망 마련하기
잘 되던 툴이 갑자기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안전망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어떤 원격 접속 툴을 사용하든지 늘 VNC 서버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https://www.tightvnc.com/ 혹은 https://www.realvnc.com/en/). 또 다른 방법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원격 데스크톱 접속(Access to Microsoft Remote Desktop)’을 활성화하는 것도 좋습니다. 두 가지 기능 모두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작동하지만 긴급 상황 발생 시 바로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드라이버 원격 업데이트하기
VNC 연결을 이용해 드라이버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드라이버를 변경하면 드라이버의 원격 접속 툴이 사용하고 있는 부분도 함께 변경되는 경우가 많아서 접속이 끊기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VNC는 낮은 레벨에서는 드라이버에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전 드라이버가 새로운 드라이버로 교체되는 사이에도 계속해서 작동합니다.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끝나면, 다른 원격 접속 툴로 돌아 갈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리부팅 하기
보통 윈도우 메뉴에서 리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재부팅이 완료되기까지 몇 분 기다린 다음 다시 로그인 하세요. 주 원격 근무 툴이 작동을 멈출 경우 VNC 접속을 시도해 보세요. 파워쉘 윈도우(PowerShell Window)에서 재부팅하거나 로컬 컴퓨터에서 명령어: shutdown /r /t 0 /m \\[machine-name]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 재부팅 하세요.
앱 별 리소스
제조, 건축,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업계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한 일부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재택근무시 자사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주는 설명서를 제공했습니다. 아래 최근 기사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알테어(Altair) 블로그: 반응성, 지원, 기술 접근성으로 글로벌 문제에 대응하기
- 오토데스크(Autodesk) 뉴스: 오토데스크가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고객과 직원들을 지원하는 방법
- 다쏘시스템(Dassault Systems): 사업은 계속되야 한다, 클라우드에서 스마트하고 안전하게 일하기
- 오토데스크 BIM 360 디자인으로 원격근무 하기
- PTC 블로그: 코로나19 사태 기간 중 PTC의 약속
- 지멘스(Siemens) 블로그: 가상 근무 세계의 NX 배포 옵션
- 솔리드웍스(SOLIDWORKS) 블로그: 코로나 사태로 재택근무 시 솔리드웍스 사용하기
- 테라디치(Teradici) 블로그: 독립형 컴퓨터의 재택근무 옵션
-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플랫폼에서 아크GIS(ArcGIS)의 가상화
- VM웨어(VMware) 블로그: VM웨어와 엔비디아로 원격근무자에게 풍부한 사용자 경험 제공하기
- 아키캐드(ArchiCAD)로 재택근무하기
고객 지원
재택근무 시 상황이 언제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 적용 가능한 단 한 가지 해결책은 없습니다.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거나 문의 사항이 있다면 desktop-remoting@nvidia.com을 통해 도움을 받으세요.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NVIDIA의 원격 업무 솔루션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엔비디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