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네트워크가 의대생들의 수업 방법을 혁신하고 의료산업을 새롭게 탈바꿈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영국에 소재한 NVIDIA GPU가속 서비스 제공업체, 더 그리드 팩토리(The Grid Factory)는 영국의 이동통신업체 보다폰(Vodafone)과 협력해 코벤트리 대학(Coventry University)에 5G 네트워크 기술의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 대학의 간호학과와 의예과 학생들은 5G 네트워크에서 실현되는 NVIDIA CloudXR을 통해 가상현실(VR) 환경에서 수업을 받으며 시뮬레이션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NVIDIA CloudXR을 사용하면 고성능 컴퓨터가 없어도 풍부하고 몰입감 넘치는 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NVIDIA CloudXR은 클라우드나 온 프레미스 환경의 NVIDIA 서버에서 실행되는데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모두 합친 확장현실(XR)에 필요한 고급 그래픽 성능을 제공합니다.
5G 고해상도 그래픽은 고화질, 모바일 몰입형 VR을 확실하게 지원해 원격학습의 경험을 더욱 생생하게 만듭니다. CloudXR을 사용해 강의자는 가상현실에서 강의를 하고 학생들은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VR 헤드셋, AR 글래스를 통해 대화형 환경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더 그리드 팩토리는 NVIDIA CloudXR 초기 액세스 프로그램의 회원사 중 하나로, 5G로 고화질 그래픽을 전송하는 새로운 기회를 열고 있는데요.
벤 존스(Ben Jones) 더 그리드 팩토리 CTO는 “CloudXR은 가상현실의 경험을 정말 생생하게 구현하기 때문에 강의 내용에 더욱 집중하게 해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더 그리드 팩토리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과학을 발전시켜 차세대 산업을 이끌어 나갈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NVIDIA Inception의 회원이기도 합니다.
코벤트리 대학는 앞서가는 VR 기술로 가상으로 인체탐험이 기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의과대 학부생들은 몰입도 넘치는 가상현실에서 뼈, 근육, 뇌, 심장, 정맥, 혈관, 혈액 세포 등 인체의 세부적인 부분을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강의자가 미리 녹화된 자료를 사용해 인체를 2D 형식으로 보여줄 수밖에 없었는데요. 더 그리드 팩토리는 보다폰과 협력해 코벤트리 대학에 NVIDIA CloudXR을 설치하고 학생들이 인체를 3D 모형으로 익터랙티브하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나타샤 테일러(Natasha Taylor) 코벤트리 대학교 간호학, 조산학 및 보건 대학 조교수는 “5G를 사용하면 언제 어디서든지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고화질 이미지와 영상을 원격으로 스트리밍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가상경험은 예전에는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우리가 인체를 탐색할 수 있게 해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전의 수동적인 수업 방식은 뛰어난 영상효과 덕분에 능동적인 학습으로 변화했는데요. 이제 학생들은 고해상도의 3D로 시각화시킨 인체를 가지고 가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코벤트리 대학의 교수진에 따르면 몰입 환경은 인체에 침투한 바이러스의 공격 과정을 상세하게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주어 학생들이 정보를 시각화하고 빠르게 습득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강의자가 가상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학생들은 자유롭게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CloudXR는 5G 환경에서 저지연으로 몰입 경험을 제공하고 생생한 가상현실을 구현합니다. 그래서 강의자가 더욱 수월하게 수업하고 의과 학생들이 인체를 더욱 선명하게 시각화하도록 돕고 있죠.
엔드리아 도나(Andrea Dona) 영국 보다폰의 네트워크 부서장은 “지연시간이 짧아질 수록 가상현실의 경험은 현실과 유사해집니다. NVIDIA CloudXR은 고화질 가상 환경을 헤드셋으로 직접 스트리밍해주는 탁월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이제 5G 네트워크를 통해 처음으로 상용화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5G 기반 NVIDIA CloudXR에 관심을 보이는 대학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래픽 집약적인 업무가 수반되는 엔지니어링과 자동차 공학부에서 특히 그렇다고 합니다!
NVIDIA CloudXR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