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트랩 던전: 더 골든 룸(Deathtrap Dungeon: The Golden Room)’은 시청자의 선택에 따라 모험이 전개되는 매력적인 작품이지만, 그 여정이 그렇게 만만하지는 않습니다.
동명의 베스트셀러 게임북을 원작으로 한 이 작품은 시청자가 골든 룸을 찾는 플레이어가 되어 던전 마스터를 제압하고 갖가지 덫을 피하는 인터랙티브 영화입니다.
이 최신작에 도입된 NVIDIA RTX 테크놀로지는 실시간 그래픽과 가상 세트를 지원하여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을 활용하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미래를 엿보게 해줍니다.
‘데스트랩 던전’의 버추얼 프로덕션 테크놀로지는 영국 기업 온셋 퍼실리티스(On-Set Facilities, OSF)가 담당했습니다. 자체 개발한 저지연 컴퓨팅 플랫폼인 고드박스(GODBOX)에 NVIDIA RTX를 탑재해 버추얼 프로덕션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고, 실시간 영상 합성(compositing)과 사전 시각화(previsualization)로 인터랙티브 경험을 제공합니다.
가상 세트에 생명력 부여하는 NVIDIA RTX
OSF는 세트에 시각효과(VFX)를 입히는 부분에서 고질적인 난관에 직면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팀의 필요와 제작 여건에 맞춰 구성이 가능한 컴퓨터를 찾는 문제였는데요. 그래서 온셋(on-set) 컴퓨터 플랫폼과 고드박스 워크스테이션(GODBOX Workstation), 고드박스 서버(GODBOX Server)를 개발했습니다. 고드박스는 실시간 동기화를 통해 버추얼 프로덕션 애플리케이션과 워크플로우의 지연시간을 줄이고 프레임 정확도는 높이는 버추얼 프로덕션 플랫폼입니다.
LED와 인카메라 VFX에서 혼합 현실(MR)과 모션 캡처에 이르기까지, 고드박스는 어떤 세트에서든 버추얼 프로덕션을 준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툴과 기능, 솔루션 일체를 제공합니다.
‘데스트랩 던전’의 경우, OSF는 사전 제작과 사전 시각화를 통해 기초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가상 세트와 실제 장소들을 활용하고, 여기에 실시간 시각효과를 덧입혀 세트를 완성했죠. 또한 디지털 방식으로 사전 시각화 에셋을 생성해 스테이지 규모와 소품의 양, 필요한 물리적 세트의 수를 구체적으로 파악했습니다.
OSF의 아사 베일리(Asa Bailey) 버추얼 프로덕션 부문 책임자는 “세트상의 최종 VFX를 사전에 시각화해 감독과 배우, 제작진 모두가 가상 세계를 미리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NVIDIA RTX를 탑재한 고드박스는 인카메라 VFX와 실시간 영상 합성 파이프라인을 제공합니다. 이 플랫폼은 모든 종류의 버추얼 프로덕션에 부합하도록 특별히 고안됐습니다.”
‘데스트랩 던전’의 사전 제작 단계와 영화 촬영 기간 내내 OSF는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과 고드박스 클라우드 프로덕션 VPN을 사용해 버추얼 스카우팅(virtual scouting)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실제 세트에 올리기 전, 보안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가상 세트를 검증하고 영상 프로덕션과 협업하여 조명과 카메라 움직임을 미리 설정했습니다.
RTX기반 고드박스는 또한 실시간 영상 합성을 통해 출연진과 제작진이 가상의 세트와 캐릭터로 연기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그린 스크린 앞의 실시간 연기와 가상 세트, VFX 요소를 언리얼 엔진에서 결합했죠. 다음 단계로 이 실시간 영상 합성 장면을 세트상의 대형 스크린과 프로젝터로 전송했습니다.
OSF 고드박스는 NVIDIA의 최신 드라이버와 최적화 릴리스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안정성을 강화합니다. 이는 본 촬영에 특히 중요한 과정이기도 하죠.
온셋 퍼실리티스와 고드박스의 저지연 컴퓨팅, 가상 프로덕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그리고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NVIDIA가 제공하는 여러 솔루션을 여기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