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C 2016] 세계 최초 딥 러닝 전용 슈퍼컴퓨터 ‘엔비디아 DGX-1′ 공개
여러분, 혹시 딥 러닝 전용 슈퍼 컴퓨터의 모습이나 크기가 어떨지 상상해보신 적이 있나요? 알파고 같은 인공지능을 위해서는 대개 엄청난 규모의 컴퓨팅 시스템을 생각하실 겁니다. 이제 조금은 친숙해진 ‘딥 러닝(Deep Learning)’, 이제 딥 러닝을 위한, 작지만 강한, 전용 슈퍼컴퓨터를 소개할까 합니다.
바로 세계 최초 딥 러닝 전용 슈퍼컴퓨터인 ‘엔비디아 DGX-1′! 인공지능 작업에서 발생하는 무한한 연산 수요에 적합한 DGX-1는 딥 러닝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최초의 시스템입니다. 새로운 세대의 GPU 가속기를 탑재한 턴키 시스템으로 250 대의 x86 서버를 합친 처리량을 자랑하며, 하드웨어, 딥 러닝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들과 완벽하게 통합돼 빠르고, 쉬운 설치가 가능합니다.
DGX-1의 딥 러닝 시스템은 인간처럼 배우고 인지하는 새로운 수준의 지능형 머신을 위한 GPU 가속 컴퓨팅의 성능을 제공한답니다. 강력한 컴퓨터 전력으로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함으로써 훈련 시간을 혁신적으로 줄이고, 보다 정교한 딥 뉴럴 네트워크(Deep Neural Network, DNN)를 가능하게 하지요.
X86 서버 250대에 달하는 딥 러닝 처리량으로 혁신적으로 줄인 훈련시간
이번 DGX-1는 엔비디아의 차세대 아키텍처인 ‘파스칼(Pascal) GPU 아키텍처’를 기반의 엔비디아 테슬라(Tesla) P100’를 탑재하였으며 주요 기능의 개선을 통해 4개의 엔비디아 맥스웰(Maxwell™) 아키텍처를 기반의 기존 솔루션보다 12배 이상의 빠른 훈련 속도를 제공합니다.
인공 지능의 다량 연산 수요에 최적화된 딥 러닝 소프트웨어의 완벽한 세트
DGX-1은 최적화 된 딥 러닝 소프트웨어의 완벽한 세트를 제공, 빠르고 쉽게 딥 뉴럴 네트워크를 훈련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DGX-1 소프트웨어는 딥 뉴럴 네트워크(DNN) 디자인과 제작을 위해 인터렉티브 시스템 ‘엔비디아 딥 러닝 GPU 트레이닝 시스템(DIGITS™)’과 GPU 가속 라이브러리의 신규 버전 ‘엔비디아 CUDA® 딥 뉴럴 네트워크 라이브러리(cuDNN) 버전5’를 포함하는데요, 또한 카페(Caffe), 시에노(Theano), 토치(Torch)를 포함한 다양한 딥 러닝 프레임 워크의 최적화된 버전을 포함하는 것은 물론, 추가적으로 클라우드 관리 도구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 저장소로의 접근 권한을 제공하는 이 외에도 DGX-1는 생산성 향상과 제작 시스템의 비가동 시간 감소를 위한 다양한 추가 지원 서비스를 지원한답니다.
정교한 딥 뉴럴 네트워크 구현 가능하며 빠르고 간편한 설치로 인공지능 발전을 위한 지원군 될 것
이런 혁신적인 DGX-1의 성능을 가능하게 한 엔비디아의 파스칼 아키텍처는 인공지능계의 구루들의 찬사를 받고 있는데요, 한 번 들어보실까요?
– 레쿤(Yann LeCun) 페이스북 AI 연구 소장
“엔비디아 GPU는 AI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뉴럴 네트워크가 점점 확대되는 만큼 더 크고 빠른 메모리를 탑재한, 빠른 정보 전송 속도의 GPU를 필요로 하고, 또 무엇보다 반정밀도 연산에 최적화된 하드웨어가 필요한데, 이를 모든 것을 만족시켜 주는 것이 파스칼이죠.”
– 앤드류 응(Andrew Ng) 바이두 최고 과학자
“AI 컴퓨터는 성능이 크기와 비례한다는 점에서 로켓과 같습니다. 파스칼의 처리량과 인터커넥트는 우리가 지금까지 보았던 그 어떤 로켓보다 큰 로켓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 쉐동 황(Xuedong Huang) 마이크로소프트 수석 음성 과학자
“마이크로소프트는 1,000개 이상의 레이어를 기반으로 한 슈퍼 딥 뉴럴 네트워크를 제공하는데, 엔비디아 테슬라 P100의 놀라운 파워는 마이크로소프트의 CNTK(Computation Network Toolkit)가 AI 혁신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DGX-1 시스템 주요 사양
▲ 반정밀도 최고 성능에서 최대 170 테라플롭스
▲ 8 개의 Tesla P100 GPU 가속기, GPU 당 16GB 메모리
▲ NVLink Hybrid Cube Mesh
▲ 7TB SSD DL 캐시
▲ 듀얼 10GbE, 쿼드 InfiniBand 100Gb 네트워킹
▲ 3U – 3200W
그럼, 이번엔 DGX-1의 안을 한번 살짝 들여다 볼까요?
젠슨 황(Jensen Huang) 엔비디아 CEO이자 공동 창업자는
“인공 지능은 우리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혁신이며 이는 산업과 기술을 넘어 모든 것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강력한 딥 뉴럴 네트워크는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극한의 연산 성능을 필요로 하는데, 인공지능 혁신을 위해 제작한 새로운 컴퓨팅 모델 DGX-1은 인간의 한계를 넘는 능력으로 기존에 불가능했던 문제를 해결해 줄 것입니다. 이제 강력한 성능과 간편한 설치를 통해 관련 전문가들이 스스로 고성능 컴퓨팅 솔루션을 만드는데 수많은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GTC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딥 러닝 전용 슈퍼컴퓨터 ‘엔비디아 DGX-1‘, 향후 인공지능 발전에 한 몫을 담당하는 모습을 앞으로도 여러분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계속 지켜봐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