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팬들은 블록버스터에서 영화 매트릭스의 두툼한 VHS 테이프를 빌리기 위해 줄을 섰습니다. Y2K(세기말 지구 종말) 신봉자들은 전 세계적인 컴퓨터 충돌을 우려해 현금과 스팸 통조림을 쌓아두었습니다. 10대들은 냅스터에서 브리트니 스피어스와 에미넴을 즐겁게 다운로드했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밀레니엄 시대의 기술 문화에 열광하는 분위기 속에서도 더 혁신적인 일이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25년 전, 당시 하드코어 PC 게이머와 기술 애호가를 제외하고는 모두 대소롭지 않게 생각했던 NVIDIA의 GeForce 256 출시는 오늘날 생성형 AI의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GeForce 256은 단순한 그래픽 카드가 아니라 세계 최초의 GPU로 출시되어 게임과 컴퓨팅의 미래 발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하드웨어 변환 및 조명(T&L)을 통해 CPU의 부하를 덜어주었으며, 이는 놀라운 발전이었습니다. PC 하드웨어 매체인 Tom’s Hardware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습니다: “[GeForce 256]은 CPU의 부담을 덜어주고, 3D 파이프라인이 멈추는 것을 방지하며, 게임 개발자가 훨씬 더 많은 폴리곤을 사용할 수 있어 자동으로 디테일이 크게 향상됩니다.”
게임의 판도를 바꾸다
당시 게이머들에게 GeForce 256에서 Quake III Arena를 실행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즐겨하던 이 게임을 실행한 직후, 이 순간 이전에는 이 타이틀을 본 적도 없는 것 같은 새로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AnandTech의 게이머들의 표현처럼 말입니다,
GeForce 256은 출시 첫해에 100만 장 이상 판매된 최초의 사실적인 그래픽이 반영된 게임 중 하나인 Unreal Tournament와 같은 획기적인 타이틀과 멋진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이후 25년 동안 게임 개발자와 NVIDIA의 협업은 계속해서 한계를 뛰어넘어 더욱 사실적인 텍스처, 다이내믹한 조명, 더 부드러운 프레임 레이트 등 게이머에게 몰입감 넘치는 게임 경험 그 이상을 제공하는 혁신을 주도했습니다.
NVIDIA의 GPU는 새로운 실리콘과 소프트웨어를 게임 환경을 재편하는 강력하고 본능적인 혁신으로 전환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했습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NVIDIA GPU는 더 높은 프레임 레이트와 시각적 충실도를 구현하여 더욱 부드럽고 반응성이 뛰어난 게임 플레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러한 성능의 도약은 게이머들이 놀라운 선명도와 속도로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있게 되면서 Twitch, YouTube 게이밍, Facebook과 같은 플랫폼에서 수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성능 향상은 게임 경험을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게임 플레이어를 엔터테이너로 만들었습니다. 이는 e스포츠의 글로벌 성장을 촉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The International (Dota 2), League of Legends World Championship, 그리고 Fortnite World Cup과 같은 주요 이벤트는 수백만 명의 시청자를 끌어모으며 e스포츠가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새로운 기회들 창출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게임에서 AI로: GPU의 차세대 개척지
게임 세계가 복잡해짐에 따라 컴퓨팅 수요도 증가했습니다.
게임 그래픽을 혁신시킨 병렬 컴퓨팅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었고, 연구자들은 이러한 GPU가 AI에서도 엄청난 연산 잠재력을 발휘하여 게임 세계를 훨씬 뛰어넘는 혁신을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수십억 개의 뉴런과 수조 개의 연결에 의존하는 소프트웨어 모델인 딥 러닝에는 엄청난 연산 능력이 필요합니다.
순차적인 작업을 위해 설계된 기존의 CPU는 이러한 워크로드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대규모 병렬 아키텍처를 갖춘 GPU는 이 작업에 완벽했습니다.
2011년, AI 연구자들은 딥 러닝의 막대한 처리 요구 사항을 처리할 수 있는 NVIDIA GPU의 능력을 발견했습니다.
구글, 스탠포드, 뉴욕 대학교의 연구원들은 AI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NVIDIA GPU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이전에는 슈퍼컴퓨터가 필요했던 성능을 손쉽게 달성했습니다.
2012년 토론토 대학교의 Alex Krizhevsky가 NVIDIA GPU를 사용하여 이미지넷 이미지 인식 대회에서 우승하면서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백만 개의 이미지로 훈련된 그의 뉴럴 네트워크인 AlexNet은 비전 전문가들이 수작업으로 만든 소프트웨어를 제치고 경쟁에서 승리했습니다.
이는 기술의 지각변동을 일으켰습니다. 컴퓨터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학습하고 적응하는 공상 과학 소설처럼 보였던 일이 이제 GPU의 강력한 성능에 힘입어 현실이 되었습니다
2015년까지 AI는 초인적인 수준의 인식 능력에 도달했으며,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바이두 등 글로벌 기술 기업들은 이미지 인식과 음성 이해와 같은 작업에서 인간의 성능을 뛰어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모두 GPU에서 실행되는 딥 뉴럴 네트워크에 의해 구동되었습니다.
2016년, NVIDIA의 젠슨 황 CEO는 8개의 최첨단 GPU가 탑재된 시스템인 최초의 NVIDIA DGX-1 AI 슈퍼컴퓨터를 OpenAI에 기증했으며, 이 슈퍼컴퓨터는 2022년 11월에 출시된 ChatGPT의 트레이닝에 GPU를 활용되었습니다.
2018년, NVIDIA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및 AI 워크로드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RT 코어와 Tenor 코어를 탑재한 GeForce RTX(20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이 혁신은 게임에서 레이 트레이싱 그래픽의 채택을 가속화하여 게임 비주얼에 영화와 같은 사실감을 더하고 딥 러닝을 활용하여 게임 성능을 향상시키는 NVIDIA DLSS와 같은 AI 기반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한편, 2022년에 출시된 ChatGPT는 출시 몇 달 만에 1억 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도달하며 NVIDIA GPU가 어떻게 생성형 AI의 혁신적인 힘을 지속적으로 주도하고 있는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오늘날 GPU는 게임 세계에서뿐만 아니라 Reddit 밈, Twitch 스트림, Comic-Con의 티셔츠에도 등장하고 커스텀 PC 커뮤니티와 디지털 팬 아트에도 등장하는 등 기술 문화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미래를 만들어가다
GeForce 256에서 시작된 이 혁명은 오늘날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분야 뿐만 아니라, NVIDIA GPU 기반 AI가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된 퍼스널 컴퓨팅, 그리고 차세대 AI를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구축하는 수조 달러 규모의 산업 내부에서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GPU는 단순히 게이밍 경험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AI의 미래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AI를 사용하여 게임 성능을 향상시키고 더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하는 NVIDIA DLSS와 게임 내 캐릭터에 더욱 생생한 상호작용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NVIDIA ACE와 같은 혁신으로 AI는 다시 한 번 게임 세계를 재편하고 있습니다.
GeForce 256은 게임, 컴퓨팅, AI가 단순히 진화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세상을 변화시키는 미래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