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노이드 로봇을 위한 범용 파운데이션 모델인 ‘Project GR00T’를 발표합니다! Project GR00T는 로보틱스와 임바디드 AI(Embodied AI)의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NVIDIA의 노력을 더욱 진전시키기 위해 설계됐는데요.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NVIDIA Thor SoC(system-on-a-chip) 기반의 휴머노이드 로봇용 컴퓨터인 Jetson Thor도 새롭게 공개합니다! 생성형 AI 파운데이션 모델과 시뮬레이션, AI 워크플로우 인프라를 위한 툴을 포함한 NVIDIA Isaac 로봇 플랫폼의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도 함께 공개됐습니다.
NVIDIA의 창립자 겸 CEO 젠슨 황(Jensen Huang)은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을 위한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것은 오늘날 AI 분야에서 해결해야 할 가장 흥미로운 문제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의 선도적인 로봇 공학자들이 인공 범용 로봇을 향한 큰 도약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들이 하나로 모이고 있습니다”고 말했습니다.
GR00T은 Generalist Robot 00 Technology를 의미합니다. GR00T로 구동되는 로봇은 자연어를 이해하고 인간의 행동을 관찰해 움직임을 모방하도록 설계됩니다. 또한, 실제 세계를 탐색하고 그에 맞게 적응하며 상호 작용하기 위해 조정, 민첩성, 기타 기술을 빠르게 학습하죠. 젠슨 황은 GTC 키노트에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여러 로봇을 시연했습니다.
휴머노이드 로봇에 특화
Jetson Thor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고 사람 또는 기계와 안전하고 자연스럽게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컴퓨팅 플랫폼입니다. 성능, 전력, 크기에 최적화된 모듈식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죠.
이 SoC에는 GR00T와 같은 멀티모달 생성형 AI 모델을 실행하기 위해 800테라플롭스(teraflops)의 8비트 부동 소수점 AI 성능을 제공하는 트랜스포머 엔진과 함께 NVIDIA Blackwell 아키텍처 기반의 차세대 GPU가 포함됩니다. 통합 기능 안전 프로세서, 고성능 CPU 클러스터, 100GB의 이더넷 대역폭을 통해 설계와 통합 작업을 크게 간소화하죠.
NVIDIA는 1X 테크놀로지스(1X Technologies), 어질리티 로보틱스(Agility Robotics), 앱트로닉(Apptronik),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 피규어 AI(Figure AI), 푸리에인텔리전스(Fourier Intelligence), 생츄어리 AI(Sanctuary AI), 유니트리 로보틱스(Unitree Robotics), 샤오펑 로보틱스(XPENG Robotics) 등 선도적인 휴머노이드 로봇 회사들을 위한 포괄적인 AI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어질리티 로보틱스의 공동 창립자이자 최고로봇책임자인 조나단 허스트(Jonathan Hurst)는 “우리는 디지트(Digit)와 같은 인간 중심 로봇이 노동을 영원히 바꿀 준비가 된 역사의 변곡점에 서 있습니다. 현대의 AI는 개발을 가속화해 디지트와 같은 로봇이 일상 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입니다. 로봇이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되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NVIDIA와의 협력으로 컴퓨팅, 시뮬레이션 툴, 머신 러닝 환경과 기타 필요한 인프라에 투자하게 되어 기쁩니다”고 말했습니다.
생츄어리 AI의 공동 창립자 겸 CEO 조디 로즈(Geordie Rose)는 “임바디드 AI는 인류의 가장 큰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가 이뤄내거나 상상할 수 없는 혁신을 만들어낼 것”이라며, “이렇게 중요한 기술은 사일로에 구축돼서는 안 되며, 이것이 바로 우리가 NVIDIA와 같은 장기적인 파트너를 우선시하는 이유”라고 말했습니다.
Isaac 플랫폼 주요 업데이트
GR00T가 활용하는 Isaac 툴은 모든 환경에서 모든 종류의 로봇 구현을 위한 새로운 파운데이션 모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 중에는 강화 학습을 위한 Isaac Lab과 컴퓨팅 오케스트레이션 서비스인 OSMO가 있습니다.
임바디드 AI 모델에는 방대한 양의 실제 데이터와 합성 데이터가 필요한데요. 새로운 Isaac Lab은 GPU로 가속화되고 성능이 최적화된 경량 애플리케이션으로, 로봇 학습을 위한 수천 개의 병렬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기 위해 특별히 Isaac Sim을 기반으로 구축됐습니다.
이기종(heterogeneous) 컴퓨팅 전반에서 로봇 개발 워크로드를 확장하기 위해 분산 환경에서 데이터 생성, 모델 훈련,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인 더 루프 워크플로우를 조정합니다.
또한, NVIDIA는 로보틱스 사전 훈련 모델과 라이브러리, 레퍼런스 하드웨어 모음인 Isaac Manipulator와 Isaac Perceptor도 발표했습니다.
Isaac Manipulator는 로봇 팔을 위한 최첨단 민첩성과 모듈식 AI 기능을 제공하며, 강력한 파운데이션 모델과 GPU 가속 라이브러리 컬렉션을 제공합니다. 경로 계획 속도가 최대 80배 빨라지고 제로 샷 인식으로 효율성과 처리량이 향상돼, 개발자는 더 많은 새로운 로봇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죠. 초기 에코시스템 파트너로는 야스카와(Yaskawa), 테라다인(Teradyne)의 자회사 유니버설 로봇(Universal Robots), 피크닉 로보틱스(PickNik Robotics), 솔로몬(Solomon), 레디 로보틱스(READY Robotics), 프랑카 로보틱스(Franka Robotics) 등이 함께합니다.
Isaac Perceptor는 다중 카메라, 3D 서라운드 비전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제조나 주문 처리 작업에 활용되는 자율 이동 로봇(AMR)에서 효율성과 작업자 안전성을 높이고 오류율과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초기에 도입한 기업으로는 자재 취급 작업 등에서 새로운 수준의 자율성을 목표로 하는 아크베스트(ArcBest), BYD, 키온 그룹(KION Group) 등이 있습니다.
새로운 Isaac 플랫폼 기능은 다음 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며, Project GR00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