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지능형 차량을 구축하려면 최첨단 기술의 AI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인 니오(NIO)는 NVIDIA HGX를 사용하여 AI 기반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개발을 위한 포괄적인 데이터센터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니오는 고성능 컴퓨팅을 통해 정교한 딥 러닝 모델을 지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폐쇄 루프 환경에서 강력한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생성하고 있죠.
니오의 AI 플랫폼 총괄인 바이 유리(Bai Yuli)는 “양산 자동차가 직면한 복잡한 시나리오와 자동차 플릿이 생성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는 니오 자율주행 기술의 초석입니다. 니오는 NVIDIA 고성능 컴퓨팅 솔루션을 사용하여 자율주행으로의 경로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니오는 완전 전기식 지능형 플래그십 세단인 ET7과 같이 이 인프라에서 개발된 지능형 차량을 이미 출시했는데요. 중형 고성능 세단 ET5는 오는 9월 출시될 예정입니다.
고성능 데이터센터 개발 외에도, 두 모델 모두 4개의 NVIDIA DRIVE Orin 시스템 온칩으로 구동되는 Adam 슈퍼컴퓨터를 기반으로 구축됩니다. 이 자동차들은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위해 데이터센터에서 지속적으로 반복, 개선되는 자율주행과 지능형 콕핏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NVIDIA GPU와 네트워킹으로 고성능 AI 인프라 구축
데이터센터는 대규모 AI 모델 훈련을 위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 선별, 레이블링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매년 수백 페타바이트의 데이터와 수십억 개의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데이터는 자동차에서 실행될 심층 신경망(DNN)을 최적화하는 데 사용되죠.
니오의 확장 가능한 AI 인프라는 8개의 A100 Tensor Core GPU와 NVIDIA ConnectX-6 InfiniBand 어댑터를 갖춘 NVIDIA HGX로 구동됩니다. 이 확장 가능한 슈퍼컴퓨터 클러스터는 NVME SSD 서버로 구성되며, 고속 NVIDIA Quantum InfiniBand 네트워크 플랫폼을 통해 상호 연결됩니다.
이렇게 강력한 인프라를 통해 최대 200Gbps의 초고속으로 대용량 딥 러닝 훈련 데이터를 슈퍼컴퓨터 메모리 또는 NVIDIA A100 비디오 메모리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NVIDIA HGX A100은 자율주행 자동차를 가능하게 하는 복잡한 모델과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포함한 AI 시나리오를 위해 설계된 고성능 서버 플랫폼으로, NGC에 완전히 최적화된 NVIDIA AI 소프트웨어 스택을 통합합니다.
이 플랫폼은 새로운 컴퓨팅 밀도 벤치마크를 설정하여 5페타플롭의 AI 성능을 압축하고, 사일로된 인프라를 여러 종류의 복잡한 AI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단일 플랫폼으로 대체합니다.
니오는 HGX A100을 통해 확장 가능한 AI 시스템을 유연하게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델 개발 효율성을 최대 20배까지 높일 수 있어 자율주행 자동차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더 새롭고 더 빠른 아키텍처로 진화할 수 있습니다.
경쟁력 강화
니오는 이미 소프트웨어 정의 라인업으로 경쟁을 시작했으며, 중국 허페이 공장의 생산 능력을 두 배로 늘려 연간 240,000대, 최대 300,0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시설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니오의 생산 능력 확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발맞춰, NVIDIA HGX도 지속적으로 확장하며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진보된 AI 플랫폼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