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년 전에 로제타 석을 해독한 프랑스 언어학자를 떠올리게 하는 휴렛팩커드(Hewlett Packard Enterprise, HPE)의 시스템이 고객의 가장 까다로운 문제를 해결해가는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샹폴리옹 AI 슈퍼컴퓨터는 상형문자를 해독해 고대 이집트 문화 연구의 문을 연 장 프랑수아 샹폴리옹(Jean-François Champollion, 1790~1832년)을 좇아 명명됐습니다. 이 메가 시스템은 과거의 샹폴리옹이 그랬듯 프랑스 그르노블에 본거지를 두고 있는데요. 휴렛팩커드의 센터 오브 엑설런스(HPE’s Centre of Excellence)에서 대규모 데이터세트의 패턴을 찾는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 작업에는 AI 모델의 개발과 훈련, 과학과 산업 분야의 사용자를 위한 고급 시뮬레이션이 포함됩니다.
샹폴리옹 AI 슈퍼컴퓨터 글로벌 사용자 커뮤니티의 일원인 프랑스의 ‘인류를 위한 AI(AI for Humanity)’ 프로그램 연구자들은 이 시스템과 머신 러닝으로 산업 선진화와 경제 성장을 가속할 계획입니다.
슈퍼컴퓨터의 내부 뜯어보기
샹폴리옹은 가속 컴퓨팅으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휴렛팩커드의 고객들을 지원합니다. HPE 아폴로 6500 젠10 플러스(HPE Apollo 6500 Gen10 Plus) 20개로 구성된 클러스터가 규모별 AI 모델의 구축과 훈련을 위한 소프트웨어 스택인 HPE 머신 러닝 개발 환경(HPE Machine Learning Development Environment)을 실행합니다.
NVIDIA A100 Tensor Core GPU 160개가 일부 구동을 담당하면서 해당 클러스터의 AI 성능을 100 페타플롭스까지 끌어올립니다. 이 GPU들은 인네트워크(in-network) 컴퓨팅 기능을 갖추고 높은 처리량과 저지연을 달성하는 NVIDIA Quantum InfiniBand로 연결됩니다.
샹폴리옹은 HPC와 AI 소프트웨어를 위한 NVIDIA의 온라인 카탈로그인 NGC에 액세스할 수 있는데요. AI 배포를 조율하는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등의 툴과 헬스케어용 NVIDIA Clara 같은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샹폴리옹에서 자체 워크로드를 검증, 평가하고 프로덕션 단계로의 진입을 앞당기게 됩니다. 에너지와 의학, 첨단 기술 기업들의 연구 센터가 밀집한 그르노블에 딱 맞는 툴인 셈이죠.
강력한 잠재력
샹폴리옹은 분자 패턴의 발견을 도와 새롭고 효과적인 약물이나 치료법의 개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구축해 창고나 공장 내 물류의 이동 경로를 보다 효과적으로 탐색합니다.
샹폴리옹의 가능성은 고성능 컴퓨팅(HPC) 파워를 활용하는 산업과 연구 분야 전체에 걸쳐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이 시스템을 ISC에 앞서 공개한 것도 무척 적절한 결정인데요. ISC는 HPC 개발자를 위한 유럽 최대 행사로, 올해에는 독일 함부르크에서 개최됐으며 코로나 팬데믹 이후 최초로 대면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NVIDIA는 이번 컨퍼런스의 키노트인 ‘슈퍼컴퓨팅: 한 차원 높은 디지털 트윈의 세계를 여는 열쇠(Supercomputing: The Key to Unlocking the Next Level of Digital Twins)’를 진행했습니다. 다시보기를 통해 모든 분야를 혁신하는 HPC와 AI 조합의 잠재력에 대해 알아보세요.
NVIDIA Omniverse와 시뮬레이션 테크놀로지 부문을 이끄는 레브 레바레디안(Rev Lebaredian)과 BMW 그룹의 수석 부사장인 미켈레 멜치오레(Michele Melchiorre)가 디지털 트윈으로 새로운 차원의 기회를 여는 슈퍼컴퓨팅을 소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