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의 ‘I AM AI’ 비디오 시리즈의 최신 에피소드는 “나는 선지자입니다”라고 말하는 AI의 목소리로 시작합니다.
2017년에 첫 선을 보인 I AM AI는 NVIDIA 창립자 겸 CEO 젠슨 황(Jensen Huang)의 GTC 키노트의 상징적인 오프닝을 맡고 있는데요. AI가 생성한 내레이션과 사운드트랙이 포함된 각 영상은 인공지능의 최신 발전과 AI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합니다.
지난 달 GTC에서 처음 공개된 최신 에피소드는 농장과 교통 교차로부터 박물관과 연구소에 이르기까지, NVIDIA 기술이 어떻게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환경에서 AI가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번 영상에서 소개된 획기적인 AI 혁신의 샘플링을 확인해 보세요.
폐 종양을 치료하는 애큐레이 방사선 치료 시스템
폐 종양은 숨을 쉴 때마다 최대 2인치까지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 종양을 표적으로 삼으면서 건강한 폐 조직을 보호하기가 어렵습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베이 에어리어(Bay Area)에 소재한 방사선 치료 장비 기업 애큐레이(Accuray)는 모션 트래킹 기능을 사용해 종양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밀리미터 미만의 정확도로 치료를 제공하는 AI 기반 시스템인 Radixact를 제공합니다.
실시간으로 작동하는 시스템의 호흡 모션 동기화 기능은 환자의 호흡 주기의 자연스러운 리듬에 맞춰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해주므로, 치료 중에도 환자가 정상적으로 호흡할 수 있죠.
어떤 각도에서든 종양의 정확한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는 Radixact는 NVIDIA RTX GPU로 구동됩니다.
ANYmal 로봇은 스스로 걷는 법을 배웁니다
스위스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교(ETH Zurich)의 로보틱 시스템 랩(Robotic Systems Lab)은 스위스-마일(Swiss-Mile)과 협력하여 로봇 모빌리티의 미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 스위스 연구소는 네 발 달린 로봇 ANYmal에 바퀴를 장착하여 몇 분 만에 스스로 서고, 걷고, 운행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NVIDIA Jetson 엣지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고 Isaac Gym으로 훈련된 로봇의 다리와 바퀴 조합은 도구를 운반하고 계단과 같은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 기반 카메라와 레이저 스캐닝 데이터 처리를 통해 실내 또는 실외 환경을 인식하고 지도를 생성할 수 있죠.
이 로봇은 배달 서비스, 수색 구조 임무, 산업 검사 등을 도울 수 있습니다.
사람의 작업을 돕는 생츄어리 AI 로봇
캐나다 스타트업 생츄어리 AI(Sanctuary AI)는 “사람들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지속 가능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범용 로봇에 세계 최초의 인간과 유사한 지능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NVIDIA Isaac Sim을 사용해 제작된 생츄어리 AI의 범용 로봇은 손 기술이 매우 뛰어납니다. 이 로봇들은 지퍼백 열기나, 알약 취급, 또는 사람을 위해 설계된 거의 모든 수공구 사용과 같이 복잡하고 정밀한 작업에 인간과 유사한 손가락을 사용합니다.
로봇에 내장된 인지 아키텍처를 통해 인간이 도움을 필요로 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관찰, 평가, 수행할 수 있습니다. 생츄어리 AI의 기술은 언젠가 달에서의 건설에도 도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생츄어리 AI는 최첨단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인 NVIDIA Inception의 회원입니다. 모든 회원에게는 NVIDIA DLI(Deep Learning Institute) 크레딧, 투자자와 연결할 수 있는 기회, 홍보나 기술 지원과 같은 맞춤형 혜택이 지속적으로 제공됩니다.
혈구 분석을 가속화하는 스코피오
또 다른 NVIDIA Inception 회원인 스코피오(Scopio)는 NVIDIA RTX GPU를 사용하여 실시간 초해상도 혈액 분석을 수행하고 모든 세포에 숨겨진 위협이 없는지 탐색합니다.
이 회사는 현미경 스캐닝 장치와 전체 시야(Full-Field) 말초혈액도말(PBS) 애플리케이션으로 세포 형태를 변화시키고 있는데요.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혈액학 실험실과 임상의는 처음으로 모든 세포가 100x 해상도로 이미지화된 혈액의 전체 시야 스캔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스코피오의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실행하여 혈구를 감지, 분류, 정량화하고 이상 징후를 포착하며, 모든 결과는 디지털 보고서로 자동으로 문서화됩니다. 이를 통해 실험실과 임상의는 워크플로우 효율성을 60% 이상 향상할 수 있습니다.
최신 AI 혁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NVIDIA의 창립자 겸 CEO 젠슨 황(Jensen Huang)의 GTC 키노트를 다시보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