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뮌헨에서 열린 독일 국제 모터쇼(IAA)에서 자동차 산업에 대한 생성형 AI의 혁신적 효과가 주목받았습니다.
NVIDIA의 자동차 마케팅 부사장 대니 샤피로(Danny Shapiro)는 IAA 키노트에서 제조 최적화를 위한 설계, 엔지니어링 및 디지털 트윈 배포의 발전부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AV 개발 가속화, 소매 경험 향상에 이르기까지 이 원동력이 어떻게 혁신을 가속화하고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또한, 전시회 직전 NVIDIA 본사에서 진행된 노변 대담에서 NVIDIA 오토모티브 담당 부사장 알리 카니(Ali Kani)와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상무이사 겸 파트너인 아카시 아로라(Aakash Arora)는 빠른 혁신의 속도와 차량 내 경험을 개선하고 차량의 설계, 제조 및 판매 방식을 변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며 생성형 AI의 메시지를 공유했습니다.
전시장을 장악한 전기 자동차
자동차 업계의 전기화를 향한 움직임은 이번 IAA에서도 여실히 드러났으며, 여러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가 현재 및 향후 출시 예정인 전기 모빌리티 라인업을 선보였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콘셉트 CLA 클래스를 공개하며 엔트리급 세그먼트에 대한 브랜드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곧 출시될 메르세데스-벤츠 모듈형 아키텍처(MMA)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된 더 뉴 CLA 클래스의 외관은 아이코닉한 디자인과 역동적인 성능을 연상시킵니다. 실내는 탁월한 편안함과 편의성으로 궁극의 고객 경험을 제공합니다.
고성능, 지속 가능성, 안전성, 편안함, 뛰어난 디지털 경험의 결합은 향후 10년 말까지 모든 신차에서 순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다는 메르세데스-벤츠의 비전인 앰비션 2039(Ambition 2039)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MMA 플랫폼에서 개발된 첫 번째 차량인 컨셉트 CLA 클래스는 차세대 전기 구동 기술의 길을 열었으며, 메르세데스-벤츠의 새로운 운영 체제인 MB.OS와 NVIDIA DRIVE 기반의 자율 주행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466마일 이상의 예상 주행 거리를 자랑하는 CLA 클래스는 800V 전기 아키텍처를 채택하여 효율성과 성능을 극대화하고 급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스포티한 후륜 구동으로 구성된 모듈식 설계는 다른 차량 세그먼트에도 확장할 수 있습니다.
Lotus는 몰입형 디지털 콕핏, 최대 370마일의 배터리 주행거리, NVIDIA DRIVE Orin 시스템 온 칩으로 구동되는 자율 주행 기능을 갖춘 Lotus Eletre Hyper-SUV를 IAA에서 시승했습니다. DRIVE가 운전대를 잡은 이 순수 전기차는 서버 수준의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며,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 수명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미국에 본사를 둔 Lucid Motors는 최대 496마일을 주행할 수 있는 한정 생산 전기 세단 Lucid Air 미드나잇 드림 에디션을 IAA에서 처음 선보였습니다. 이 세단은 유럽 시장을 염두에 두고 개발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원활한 자율 주행 경험을 위해 NVIDIA DRIVE의 고성능 컴퓨팅으로 구동되는 DreamDrive Pro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이 탑재된 Lucid Air Pure, Air Touring, Air Grand Touring 등 다른 모델도 선보였습니다.
전기 파워트레인 및 소프트웨어 정의 전략으로의 전환을 빠르게 수용하고 있는 중국의 신흥 전기차 제조업체들도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IAA에 참가했습니다.
중국 자동차 업체 BYD는 유럽 시장을 겨냥한 5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선보였으며, 운전자와 승객을 위한 안전, 성능, 편의 옵션을 대폭 강화한 7인승 다목적 차량인 DENZA D9 MPV를 선보였습니다. DENZA는 BYD와 메르세데스-벤츠의 합작 브랜드입니다.
친환경 전기차는 최신 차세대 전기 기술을 선보이며 선도적인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로서 BYD의 입지를 강조합니다.
LeapMotor는 LEAP 3.0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모델인 C10 SUV를 공개했습니다. 이 차량에는 라이다와 8백만 화소 고화질 카메라를 포함한 30개의 고해상도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정확한 주변 환경 인식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254 TOPS의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NVIDIA DRIVE Orin을 탑재하여 안전한 고속 및 도심 지능형 주행 기능을 제공합니다.
XPENG는 이번 IAA에서 NVIDIA DRIVE Orin이 탑재된 G9 및 P7 EV를 비롯한 최신 모델을 유럽에 소개할 수 있는 이상적인 기회를 가졌습니다. P7은 최근 인도가 시작되어 현재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네덜란드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내년에는 NVIDIA DRIVE Orin이 탑재된 자동차 제조업체의 지능형 G6 쿠페 SUV가 유럽 시장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IAA 전시장을 녹색으로 물들인 에코시스템 파트너들
자동차 제조사 외에도 NVIDIA 에코시스템 파트너들은 IAA에서 모빌리티 분야의 최신 혁신과 개발을 선보였습니다:
- 딥라우트닷에이아이(DeepRoute.ai)는 NVIDIA DRIVE Orin을 기반으로 구축되어 양산형 ADAS 차량에 비지오펜스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드라이버 3.0 HD 맵프리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이 회사는 이 NVIDIA 기반 솔루션을 유럽 시장에 출시하고 내년 말에는 그 이상으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 DeepScenario는 AI 모델의 트레이닝 및 추론에 NVIDIA 하드웨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 NVIDIA DRIVE Sim 에코시스템 멤버인 dRISK는 레벨 2 레벨 5 ADAS/AV/ADS 소프트웨어에 대한 트레이닝, 테스트 및 검증을 위한 풀스택 솔루션을 시연하여, 매우 효과적이고 상업적으로 실행 가능한 차세대 자율 솔루션을 위해 규제 요건과 현실 세계의 모든 복잡성을 처리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준비했습니다.
- NODAR는레벨 3 주행을 위한 최신 3D 비전 제품인 그리드디텍트를 출시했습니다. 기성 카메라와 NVIDIA DRIVE Orin을 사용하는 NODAR의 최신 시스템은 최대 1,000m에서 고해상도 실시간 3D 센싱을 제공하며, 150m에서 10cm 정도의 작은 물체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리드디텍트는 야간, 악천후, 짙은 안개와 같은 까다로운 시나리오를 포함하여 모든 조건에서 물체에 대한 종합적인 조감도를 제공합니다.
- SafeAD는 맵리스 주행, 차량 지도 업데이트 및 검증 프로세스를 위한 인식 기술을 시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