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구현하는 가상 세계의 미래가 세계 최대 규모의 컴퓨터 그래픽 컨퍼런스를 찾아왔습니다. 시그라프(SIGGRAPH)가 마련한 NVIDIA 스페셜 이벤트에서 NVIDIA 창립자 겸 CEO 젠슨 황(Jensen Huang)이 등장해 관련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번 연설에는 3D 디자인 협업과 월드 시뮬레이션을 위한 플랫폼으로 NVIDIA Studio 소프트웨어 제품군의 대들보 역할을 하는 NVIDIA Omniverse의 주요 업데이트 소식이 포함됐습니다. 3D 아티스트들은 이제 Create와 Machinima, Audio2Face와 Nucleus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새롭게 더해지고 개선된 기능을 활용해 가상 세계와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용 아바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매달 릴리스되는 NVIDIA Studio 드라이버는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작업하는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 3D 개발자에게 최고의 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현재 제공 중인 8월의 NVIDIA Studio 드라이버는 Omniverse를 비롯해 아티스트가 가장 선호하는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신뢰성을 극대화합니다.
더불어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가 소개할 3D 아티스트 사이먼 라빗(Simon Lavit)은 #MadeInMachinima 콘테스트의 우승자로서 Omniverse에 통달한 능력자의 면모를 보여주는데요. 그에게 대회 우승을 안긴 단편 영화 <우주인 그리기(Painting the Astronaut)>의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확장하는 Omniverse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으로 가상 세계의 구축과 연결을 지원하는 NVIDIA Omniverse가 주목할 만한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Create 2022.2가 포함된 Omniverse Apps는 소프트 바디 시뮬레이션(soft-body simulation)과 파티클 클로스 시뮬레이션(particle-cloth simulation), 소프트 콘택트(soft-contact) 모델 등의 PhysX 업데이트를 통해 물리적으로 정확한 가상 세계의 사실성을 더욱 강화합니다. 새로 추가된 OmniLive 워크플로우는 비파괴적(non-destructive) USD 워크플로우를 위한 새로운 협업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아티스트의 보다 자유로운 작업을 보장하죠.
이와 더불어 Audio2Face 2022.1이 베타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AI 기반 감정 제어와 얼굴의 완벽 애니메이션을 지원하는 업데이트가 사실성을 극대화하죠.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감정 변화를 지정하고 기쁨과 놀라움, 분노와 슬픔 등의 주요 감정들을 혼합할 수도 있습니다. Audio2Face 2022.1은 또한 눈동자와 치아, 혀의 움직임을 비롯해 아바타의 피부도 지정이 가능해 보다 완벽한 얼굴 애니메이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와 관련한 추가 정보를 확인하세요.
#MadeInMachinima 콘테스트 우승
펜을 처음 손에 쥔 순간부터 사이먼 라빗은 아티스트로 살았습니다. #MadeInMachinima 콘테스트에서 우승하면서는 자신이 마스터한 크리에이티브 툴의 목록에 Omniverse Machinima를 더하게 됐죠.
그가 출품한 <우주인 그리기>는 저명한 크리에이티브 전문가 다수가 포진한 심사위원단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GeForce RTX 3090 GPU로 구동하는 라빗의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는 Omniverse와 Omniverse Apps, 각종 커넥터들의 광범위한 상호운용성을 보여줍니다. 그는 조명과 장면 설정을 통해 작품의 분위기에 변화를 주고, 관객이 이야기를 따라갈 수 있게 도왔는데요. 일례로 <우주인 그리기>의 도입부는 밝고 선명합니다. 하지만 극의 진행과 함께 점점 어두워지면서 등장인물의 여정에 수반되는 미지의 정서를 표현합니다.
라빗은 먼저 종이에 스토리보드를 만든 뒤, Machinima와 Omniverse Create 애플리케이션들을 활용한 디지털 프로세스에 돌입했습니다. NVIDIA의 빌트인 3D 에셋 라이브러리로 작업 속도를 높였는데요. <마운트 앤드 블레이드2: 배너로드(Mount & Blade II: Bannerlord)>와 <맥워리어5: 머서너리즈(Mechwarrior 5: Mercenaries)>, <스쿼드(Squad)> 등의 무료 콘텐츠로 장면을 채웠죠.
다음으로 오토데스크 마야(Autodesk Maya)를 사용해 주인공 솔(Sol)의 우주선과 같은 일부 에셋용 3D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Maya Omniverse 커넥터 덕분에 각 장면들을 Omniverse Create 내에서 시각화할 수 있었죠. 또한 RTX 가속 레이 트레이싱과 마야의 AI 노이즈 제거 기능을 써서 고도로 사실적인 인터랙티브 렌더를 얻었습니다.
모델의 텍스처는 역시 Omniverse 커넥터가 지원되는 어도비 서브스턴스(Adobe Substance) 3D로 처리했습니다. 서브스턴스 3D는 텍스처와 서브스턴스 등에 NVIDIA Iray 렌더링을 사용합니다. 또한 RTX 가속 조명/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occlusion) 베이킹(baking)을 제공해 에셋을 단 몇 초 만에 최적화합니다.
뒤이어 Machinima로 되돌아와 최종 레이아웃과 애니메이션, 렌더링을 진행했습니다. 이 결과물을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Adobe After Effects)로 합성하고 효과와 음악 레이어를 추가했습니다. 라빗은 “아주 단순한 워크플로우를 통해 복잡성을 최소한으로 유지하는 전략” 덕분에 대회에서 우승할 정도의 작품을 만들 수 있었다고 설명합니다.
그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아수스 프로아트 스튜디오북 16(ASUS ProArt StudioBook 16)이 부상으로 수여됐습니다. 하나의 디바이스에 최신 테크놀로지를 집대성한 이 NVIDIA Studio 노트북 덕분에 아티스트들은 이동 중에도 GeForce RTX 3080 Ti 노트북 GPU와 아름다운 4K 디스플레이가 제공하는 세계적 수준의 성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에서 태어나 미국을 거점으로 활동 중인 라빗에게 모든 프로젝트는 하나의 모험입니다. 이국에서의 삶과 경험이 예술을 바라보는 자신의 시각을 바꿨다고 하는데요. 그는 알레한드로 조도로프스키(Alejandro Jodorowsky)가 글을 쓰고 저명한 만화가 장 지로드(Jean Giraud), 일명 뫼비우스(Mœbius)가 삽화를 담당하는 프랑스 그래픽 소설 시리즈 『잉칼(Incal)』에서 영감을 얻고는 합니다.
지금 도전하세요
대학 캠퍼스는 차세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이 꿈을 키우는 공간입니다. 학생 개인에게 적합한 NVIDIA Studio 노트북을 고르는 과정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가이드를 활용하면 현재 GeForce RTX 3050 Laptop GPU와 함께 구매가 가능한 NVIDIA Studio 노트북인 레노버 슬림 7i 프로 X(Lenovo Slim 7i Pro X)처럼 자신의 창작 활동에 날개를 달아줄 완벽한 툴을 찾을 수 있습니다.
#MadeInMachinima는 막을 내렸으나 8월 19일 금요일까지 계속되는 #ExtendOmniverse 콘테스트에서 NVIDIA RTX A6000 GPU를 활용한 작업에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만의 NVIDIA Omniverse Extension을 만들어 마법에 가까운 실력을 자랑하고, RTX A6000 또는 GeForce RTX 3090 Ti GPU를 획득할 기회를 얻으세요. 우승자들은 9월에 개최될 GTC에서 발표됩니다.
인스타그램과 미디엄, 트위터와 유튜브에서 NVIDIA Omniverse를 팔로우하고 추가 리소스와 아이디어를 얻으세요. Omniverse 포럼을 확인하고 디스코드 서버(Discord server)와 트위치 채널에 함께해 커뮤니티와 소통하세요.
인스타그램과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NVIDIA Studio를 팔로우하세요. Studio YouTube 채널의 튜토리얼에 액세스하고 업데이트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려면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