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독보적인 높이의 비행에 불을 붙인 3D 아티스트들

호주에 거주하는 Kosei Wano가 자신의 블렌더와 GeForce RTX로 구동되는 블랙매직 디자인의 다빈치 리졸브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공유합니다.
by NVIDIA Korea

편집자 노트: 본 게시물은 매주 추천 아티스트를 소개하고, 크리에이티브 팁과 요령을 제공하며, NVIDIA Studio 기술이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소개하는 ‘In the NVIDIA Studio‘ 시리즈의 일부입니다. 또한 새로운 GeForce RTX 40 시리즈 GPU 기능, 기술 및 리소스, 그리고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을 획기적으로 가속화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아드레날린이 솟구치는 하늘을 나는 가상의 놀이기구는 모든 스릴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만족시킬 것입니다. 3D 아티스트 Kosei Wano의 감각적인 애니메이션인, Moon Hawk가 이를 선사합니다.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 Wano가 자신의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비디오 게임 팬 아트, 캐릭터 창작물 등을 공유하여 4월 30일(일)까지 진행되는 #게임아트챌린지에 참여하여 NVIDIA 소셜 미디어 채널에 소개될 수 있는 기회를 잡으세요.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운영하기 위한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로 오리지널 게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으며, Omniverse Machinima 앱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가상 세계에서 캐릭터와 환경을 애니메이션할 때 실시간으로 협업할 수 있습니다.

도전하는 자가 승리합니다.

Wano는 종종 동식물의 다양성을 탐구하면서 영감을 얻고 있습니다. 그는 새를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며 매와 담비의 날개 모양 차이도 잘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날아다니는 생명체에 대한 관심은 항공기에 대한 그의 매력으로 이어집니다. Wano는 문 호크에서 전통적인 연료 기반 전투기를 전기 전투기로 시각적으로 진화시키는 작업에 도전했습니다.

Wano는 레퍼런스 자료를 가지고 3D 앱인 블렌더를 열어 전투기의 크기를 실제 크기로 정확하게 조정한 다음, 3D 디자인 공간에서 자신이 선호하는 방식인 대략적인 스케치를 통해 모델을 구체화했습니다.

그런 다음 아티스트는 더 효율적으로 모델링하기 위해 몇 가지 팁과 요령을 적용했습니다. 블렌더의 자동 디테일링 모디파이어를 추가하고, 신경 반사 모델링을 적용하여 기체의 비율을 변경한 다음 모델의 주요 3D 모양을 섹션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편집하는 단계를 Wano는 “각 난이도 나누기”라고 불렀습니다.

아티스트의 GeForce RTX 3080 Ti GPU로 잠금 해제된 Blender Cycles RTX 가속 OptiX 레이 트레이싱을 통해 뷰포트에서 인터랙티브하고 사실적인 모델링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옵틱스의 AI 기반 디노이저는 렌더링이 가벼워 편안한 시행착오가 가능했습니다.”라고 와노는 말한 후 스컬프팅과 기타 디테일을 적용했습니다. 다음으로 Wano는 지오 노드를 사용하여 블렌더 씬에 유기적인 스타일과 커스터마이징을 추가하고 전투기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했습니다.

블렌더 지오 노드는 모델링을 거의 완전한 절차적 프로세스로 만들어 비선형, 비파괴 워크플로와 오브젝트 인스턴싱을 지원하므로 적은 양의 데이터로 놀랍도록 디테일한 씬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문 호크의 경우, Wano는 지오 노드를 적용하여 자연에서 볼 수 없는 머티리얼을 혼합하여 전투기에 독특한 텍스처를 만들었습니다. 워크플로우를 파괴할 염려 없이 실시간으로 베이스 메시를 편집할 수 있었기 때문에 Wano는 GPU의 도움을 받아 모델을 즉석에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지포스 RTX 3080 Ti를 사용하면 이렇게 복잡한 모델도 문제없이 작업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Wano는 전투기의 속도를 선택하고 비행 패턴을 대략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으로 애니메이션 단계를 시작했습니다.

아티스트는 영화와 비디오 게임에서 인기 있는 전투기 장면을 참고하고 관성과 같은 기본적인 물리 법칙을 연구하여 애니메이션의 비행 패턴을 사실적으로 구현했습니다. 그런 다음 와노는 지오 노드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이나 베이크 없이도 3D 조명 효과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돌아갔습니다. 이러한 조명 수정은 프로젝트의 최종 단계에서 렌더링을 더 간단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파티클 시뮬레이션을 적용하고 카메라를 수동으로 흔들어서 장면에 몰입감을 더하는 것 외에도 파라미터를 쉽게 편집할 수 있었습니다.

애니메이션이 완성되자 Wano는 짧은 모션 블러를 추가했습니다. 와노는 RTX GPU의 가속 모션 블러 렌더링과 볼륨을 쉽게 렌더링할 수 있는 NanoVBD 툴셋을 통해 이 효과를 빠르게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블렌더 사이클의 RTX 가속 OptiX 레이 트레이싱은 가장 빠른 최종 프레임 렌더링을 제공했습니다.

와노는 최종 파일을 블랙매직 디자인의 다빈치 리졸브 애플리케이션으로 가져왔고, GPU 가속 컬러 그레이딩, 비디오 편집 및 컬러 스코프를 통해 아티스트가 기록적인 시간 내에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엔비디아 제품은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의 신뢰를 받아온 제품”이라고 말하는 Wano에게 지포스 RTX는 무척 쉬운 선택이었습니다.

Wano의 워크플로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엔비디아 스튜디오 유튜브 채널을 방문하여 와노코4D로 블렌더에서 공상 과학 우주선 디자인 및 모델링하기 플레이리스트를 찾아보고 각 단계를 확인해 보세요: 모델링, 머티리얼, 지오메트리 노드 및 라이트닝 효과, 애니메이션 설정, 조명과 렌더링.

아트스테이션에서 Wano의 인상적인 포트폴리오를 더 많이 만나보세요.

사진 측량에 도전하는 사람, 다시 승리하다

대부분의 아티스트와 마찬가지로 Wano는 사진에서 3D 정보를 추출하는 예술이자 과학인 사진 측량을 비롯한 필수 기술을 연마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면서 항상 자신의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엔비디아 스튜디오에서 아티스트 Anna Natter는 사진 측량에 대한 자신의 열정을 강조하면서 거의 모든 것을 3D로 보존할 수 있으며 3D 아티스트의 시간을 무수히 절약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기능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와노는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샘플러에서 이 기술을 실험하면서 이와 같은 잠재력을 발견했습니다.

“사진 측량은 복잡한 현실 세계를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라고 와노는 말하며, 다른 아티스트들에게 개별 오브젝트와 환경 모두에 대해 크게 생각하도록 독려했습니다. “3D 가상 세계에 배치하여 현실적인 공간 전체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측량을 시도해 보고 #StudioShare 해시태그와 함께 작품을 게시하면 엔비디아 스튜디오의 소셜 미디어 채널에 소개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인스타그램트위터페이스북에서 NVIDIA Studio  계정을 팔로우하세요. Studio 유튜브 채널에서 튜토리얼에 액세스하고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받은 편지함에서 바로 업데이트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