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3D 단편 영화 캐릭터를 손쉽게 만들어주는 GeForce RTX GPU

GeForce RTX GPU로 모두 가속화된 블렌더,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등을 사용해 제작된 단편영화 '수박소녀(Watermelon Girl)’를 소개합니다
by NVIDIA Korea

이번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3D와 모션 그래픽 아티스트인 서던 셔티(Southern Shotty)가 제작한 곧 개봉을 앞둔 단편 영화 ‘수박소녀(Watermelon Girl)’의 장면을 소개해드립니다.

서던 셔티는 “이 영화의 주제를 통해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더 보람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설명합니다. 셔티는 이 단편 영화는 재미와 젊음을 불러오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말하면서, 예술가들과 관객들이 서로의 정신을 고양시키고 세상에 긍정적인 힘을 불러오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는 “이를 통해 힘든 시기를 지내는 사람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서로 격려하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서던 셔티는 어린 시절에 가장 좋아했던 클레이메이션(점토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대신해서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는 3D로 모델링하는 것을 배웠죠.

셔티는 “나는 어린시절에 부모님과 함께 여러 예술과 공예품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작은 세상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습니다”고 밝혔습니다.

‘수박소녀’에 나오는 수박왕의 왕좌실.

서던 셔티는 사용자가 카드를 드래그하고 위치를 조정하여 순서가 뒤바뀐 생각들을 정리할 수 있는 무드보드(mood board) 앱 밀라노테(Milanote)를 사용해 캐릭터를 브레인스토밍했습니다. 또한 그는 AI 이미지 생성기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자신의 예술작품을 위해 참고 자료를 만드는 실험을 했죠.

일단 비전이 정해지자, 블렌더(Blender)에서 캐릭터와 장면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GeForce RTX 3080 GPU를 탑재한 NVIDIA Studio 노트북을 사용해 뷰포트에서 RTX 가속 OptiX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있는 블렌더 사이클 렌더러를 배치해 모델링을 위한 실사같은 대화형 렌더링을 활용했죠.

블렌더의 RTX 가속 레이 트레이싱과 AI 노이즈 제거는 크고 복잡한 장면에서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만듭니다.

볼륨 렌더링을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서던 셔티는 베이크인(baked-in) NVIDIA NanoVBD 기술을 활용해 크고 복잡한 장면을 매끄럽게 상호 작용하여 빠르게 조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다음 블렌더 사이클을 사용해 캐릭터와 장면을 애니메이션화하고 번개 같은 속도로 렌더링을 내보내기를 했죠.

블렌더에서 애니메이션화 한 ‘수박소녀’

그 다음 그는 자신의 커스텀 룩(custom look)의 특징적인 텍스처를 만들기 위해 서브스턴스 3D 페인터(Substance 3D Painter)로 옮겨갔는데, 이를 두고 “재미있는 재료들의 흥미로운 혼합을 보여주는 촉각적인 느낌”라고 표현했습니다.

 

NVIDIA Iray 기술과 RTX GPU는 RTX 가속 조명, 주변 폐색으로 단 몇 초 만에 사실적인 질감을 만들어내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조명을 제대로 킨 경우

서던 셔티는 질감을 적용하고 색상을 실험하기 위해 서브스턴스 3D 스테이저(Substance 3D Stager)에서 렌더링을 들여오기를 했습니다. 서브스턴스 3D 스테이저의 최신 업데이트를 통해 SBSAR파일에 대한 지원을 추가해 내보내기를 더 빠르게 할 수 있으며, 플러그 앤 플레이(plug and play)가 용이한 사용자 지정 텍스처가 가능하고, 블렌딩 모드와 불투명도를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리 설정된 조명 옵션은 장면을 쉽게 밝히는 데 도움이 됐는데요. RTX 가속 노이즈 제거를 통해 서던 셔티는 거의 속도가 떨어지지 않고도 매우 인터랙티브한 뷰포트에서 장면을 조정하고 세밀화할 수 있어서 창작 작업이 빨라졌습니다.

블렌더에서 최종본을 빠르게 내보내기를 한 다음 구성 단계에 이르자, 셔티는 어도비 포토샵,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에서 다양한 GPU 가속 효과를 적용했습니다.

셔티는 계속 수박소녀 작품을 개선해 나가면서, 이제 강력한  GeForce RTX 4090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바로 영국의 기술 온라인 출간지 테크레이더(TechRadar)가 “우리가 가능할 거라고 기대했던 것보다 더 강력”하다고 표현했던 동일한 GPU을 사용하면서 말이죠.

최종 필름을 내보내기 할 때가 되면,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용의 인기있는 Voukoder 플러그인을 통해 RTX 40 시리즈 NVIDIA 듀얼 AV1 인코더가 즉시 내보내기 시간을 단축하고 파일 크기를 줄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던 셔티는 최근 GeForce RTX 4090 GPU를 테스트해 이것이 블렌더와 3D에 가장 적합한 것인지 확인했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세요.

테스트에서 블렌더의 렌더링 속도는 이전 세대 대비 70% 빠릅니다.

NVIDIA가 2022년 9월에 UHD 770, 64GB RAM 사양과 인텔 코어 i9-12900K를 탑재한 데스크톱에서 실행한 성능 테스트. NVIDIA Driver 521.58, 윈도우 11. 블렌더 2.93은 OptiX 렌더 엔진과 함께 블렌더 오픈데이터(OpenData) 벤치마크를 사용해 다양한 장면의 렌더링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서던 셔티의 링크트리에서 블렌더 튜토리얼, 소셜 미디어 링크 등을 확인해보세요.

3D 모션 그래픽 아티스트 서던 셔티

“#From2D to 3D” 챌린지에 참여해보세요

NVIDIA Studio는 여러분의 작품이 2D에서 3D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이번 달 “#From2D to 3D” 챌린지에 참여해 @Rik_Vasquez와 같은 NVIDIA Studio의 소셜 미디어 채널에 소개될 기회를 잡아보세요.

참여는 간단합니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에 2D 작품과 3D로 변환된 작품을 게시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참여를 위해 꼭 ‘#From2D to 3D’ 태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