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고, 운전하고, 날아다니고, 심지어 미끄러지는 정교한 자율 기계들 가운데서도 250달러짜리 JetBot은 최근 열린 컨퍼런스에서 남다른 존재감을 드러냈습니다.
올 초 GTC에서 엔비디아의 젠슨 황 CEO는 Jetson Nano에 기반한 이 작지만 다재 다능한 99달러 AI 컴퓨터 JetBot 개발 과정을 설명하는 세션을 열었는데요, 이 자리에 수백 명이 모였답니다.
이 JetBot의 BOM(Bill of Materials)은 어떨까요? Jetson Nano를 포함해 단돈 250달러에 불과합니다. 카메라, 모터, 모터 드라이버, 심지어 PiOLED 디스플레이까지 들어있죠.
이 깜찍한 로봇의 능력은 상당합니다. Jetson Nano로 고해상도 센서를 지원하는 이 로봇은 많은 센서를 한번에 처리할 수 있으며, 각 센서 스트림에서 최신 뉴럴 네트워크를 실행할 수도 있어 JetBot에 놀라운 기능을 선사합니다.
JetBot 공동 제작자 치토코 야토(Chitoko Yato)는 “여러분은 JetBot을 사용해 딥 러닝 모델 트레이닝과 배포뿐만 아니라 데이터세트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온보드 카메라를 사용해 캡처한 이미지를 분류해 로봇이 충돌을 피하도록 가르치는 전체 워크플로우를 진행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Jetson Nano 기반 소형 로봇 JetBot
JetBot의 기반이 되는 Jetson Nano는 풀 데스크톱 리눅스에 대한 즉시 사용 가능한 지원을 제공하며, 여러 대중적인 주변 장치와 액세서리와 호환됩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프로젝트와 튜토리얼은 제작자들이 AI를 빨리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죠. 작지만 강력한 CUDA-X AI 컴퓨터는 472 GFLOPS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전력 소비량이 5와트(w)에 불과할 정도로 전력 효율적이랍니다.
Jetson Nano로 로봇을 구축하는 모든 방법은 GitHub에서 공유되고 있어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기존 작동부터 AI 기반 충돌 방지에 이르는 다양한 교육 튜토리얼을 활용할 수 있으며, 또한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인터랙티브 하게 제어할 수 있답니다.
GTC에서 JetBot 공동 제작자인 존 웰쉬(John Welsh)는 현장에 모인 수 백 명의 사람들에게 소형 레고 시티 여기저기를 누비는 JetBot의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모든 것이 오픈소스입니다. 여러분이 배운 것에 구성요소를 더해 새로운 무언가를 직접 만들 수 있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 이 JetBot이 여러분을 어디로 데려갈 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