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즈온 AI와 로보틱스 수업을 통해 AI 전문가로서의 꿈을 펼치세요!

AI 및 로보틱스 무료 온라인 수업이 NVIDIA Jetson Nano 2GB 개발자 키트를 기반으로 제공됩니다
by NVIDIA Korea
1109 블로그 메인

많은 이들이 로봇 공학으로 AI에 입문합니다. 그리고 로봇 공학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직접 체험해 보는 것이죠.

10월에 열린 엔비디아 GTC에서 덕키타운(Duckietown) 재단이 NVIDIA Jetson Nano 2GB 개발자 키트 기반의 덕키봇(Duckiebot) 하드웨어 플랫폼을 사용해 AI와 로봇 공학의 무료 강의를 제공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덕키타운 프로젝트는 2016년에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의 강의에서 시작되어 로봇 공학과 AI 분야의 교육, 연구, 지원을 위한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발전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맡은 덕키타운 재단은 더 많은 학생들이 로봇 공학과 AI를 경험하고 배울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죠.

핸즈온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AI와 로봇 공학 부품을 조립해 자율주행 자동차들의 자율성(autonomy)이라는 현 시대의 과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학생들이 도출한 솔루션은 덕키타운 로보틱스 환경에 도입되는데요. 실제 도시 주행 환경을 축소해 놓은 덕키타운에서 학생들은 이론과 알고리즘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실제 로봇에 적용되는지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1109 블로그 중간 1

Jetson Nano 2GB 개발자 키트는 다양한 AI 모델과 프레임워크를 구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덕분에 AI 애플리케이션의 학습과 구축에 안성맞춤인 AI 컴퓨터로 평가받고 있죠.

이번 개발자 키트는 NVIDIA Jetson AI at the Edge platform의 최신 제품으로, 입문자용 AI 디바이스부터 완전한 자율 로봇용 고급 플랫폼까지 전반적으로 지원합니다. 엔비디아는 로봇 공학 입문을 지원하는 무료 온라인 교육과 AI 인증 프로그램을 실시할 것이라 발표하기도 했죠.

스위스 취리히연방 공과대학 동적시스템 및 제어학과의 에밀리오 프래졸리(Emilio Frazzoli) 교수는 “덕키타운 교육 플랫폼은 실제 자율 시스템의 축소 버전으로 학생들에게 실제와 같은 체험을 제공해요. NVIDIA Jetson Nano를 덕키타운에 결합해서 학생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최첨단 컴퓨팅 솔루션을 전례 없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죠.”라고 말합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부분은 덕키타운 오토랩(Duckietown Autolab) 원격 인프라입니다. 학생들은 덕키봇으로 정교화한 로봇 기능을 집에서 원격으로 평가하고 과제에 대한 피드백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하드웨어 평가가 포함된 실제 로봇 공학 개발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1109 블로그 중간 2
NVIDIA Jetson Nano 2GB 개발자 키트로 구동하는 덕키봇

2021년 2월부터 시작되는 “덕키타운과 함께하는 자율주행 자동차(Self-Driving Cars with Duckietown)” 무료 강의 과정에 지금 등록할 수 있습니다. 덕키타운 스토어에서 엔비디아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덕키봇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AI 주행 올림픽

AI에 보다 조예가 깊은 학생들 그리고 재미있는 볼거리를 원하는 이들을 위해 덕키타운이 “AI 주행 올림픽(AI-DO)”을 개최합니다.

AI 주행 올림픽은 AI 기술의 높은 응용을 목표로 하며, 자율주행 자동차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도전들을 만나볼 수 있는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머신 러닝으로 자율성을 확보하는 참신한 방법들을 시험합니다.

AI 주행 올림픽 참가자들은 단순한 차선 추적부터 차량 관제까지 점차 복잡해지는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각 단계에서 시뮬레이션, 로그, 코드 템플릿, 베이스라인 도입 등 다양한 리소스를 활용하면서 도시 환경을 그대로 재현한 덕키타운에서 표준화된 실제 자동화 로봇인 덕키봇으로 주행하게 되죠.

참가자들의 솔루션은 클라우드에서 시뮬레이션 평가가 진행되고 이어 덕키타운 오토랩에서 물리적 평가가 원격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라이브로 열리는 결승전에서는 실제 덕키봇에 솔루션을 적용하죠.

올림픽의 어느 단계에서든 원격 참가가 가능한데요. 도커 이미지(Docker image)로 패키징된 소스코드를 보내기만 하면 된다고 합니다. 참가 팀원들은 재현 가능한 설정에서 원격 실험을 진행하게 해주는 덕키봇의 오토랩 시설들을 사용할 수 있죠.

다음 AI 주행 올림픽은 12월 6일에서 12일까지 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NeurIPS)에서 열립니다.

덕키타운 강의와 연구실은 스위스 취리히연방 공과대학과 몬트리올대학교를 비롯하여 80개 이상의 대학교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을 위한 커리큘럼 자료가 오픈소스로 제공되는데요, 자료에는 주간 강의계획,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직접 제작이 가능한 모듈형 스마트 도시 환경 하드웨어와 자율주행 자동차 키트가 포함됩니다.

젠슨 황(Jensen Huang) 엔비디아 CEO가 자율 로봇 전반의 소식을 요약 정리한 GTC 영상을 시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