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발생했을 당시, 대만에서 가장 큰 시각효과와 애니메이션 제작사 중 하나인 문샤인 애니메이션(MoonShine Animation)은 이미 소속 아티스트들과 디자이너들이 원격으로 작업할 수 있는 방법을 시험 중이었습니다. 또한 강력한 그래픽 성능으로 고품질 프로젝트를 제작하고 있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은 문샤인 애니메이션의 이러한 노력을 강화시켰습니다. 문샤인은 가상 프로덕션 기법을 더욱 신속하게 만들고,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아티스트들 간에 실시간 협업을 지원하기 위해 개방적이고 인터랙티브한 협업과 시뮬레이션을 위한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를 택했습니다.
대만 난강에 본사가 있는 문샤인의 디자이너들은 대부분 로컬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일했고, 필요한 경우에만 일부가 NVIDIA GPU 가속 서버에 원격으로 접속하며 작업했죠.
하지만 재택 근무 명령이 떨어지자, 문샤인은 발빠르게 NVIDIA RTX Virtual Workstation(vWS)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NVIDIA EGX 플랫폼 기반 서버를 구축하고 VDI(가상 데스크톱 인스턴스)를 지원했습니다.
이를 통해 전직원은 어떠한 기기로든 보안이 잘 된 상태에서 서로 연결될 수가 있었는데요. 문샤인은 직원들 각각의 데스크톱을 수작업으로 모두 교체하고 배포하는 데 비용을 들이지 않고, VDI를 사용해 기술 비용을 두 배로 절감시켰습니다.
설치된 RTX vSWS 소프트웨어와 원격작업을 통해, 작업팀은 가상 설계 시스템에 쉽게 액세스하고 NVIDIA Omniverse에 연결해, 실시간으로 현실감 넘치는 시뮬레이션으로 공유 공간에서 동시에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확장성이 뛰어난 NVIDIA Omniverse로 문샤인은 전용 서버 리소스를 제공해 모든 직원이 재택근무 체제로 쉽게 전환했죠. NVIDIA VDI와 Omniverse를 실행하면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가상 프로덕션 접근방법을 신속히 개선시켰습니다.
가상 프로덕션 기법을 간소화한 Omniverse
가상 프로덕션에서는 라이브 액션 녹화와 컴퓨터의 렌더링 효과가 엮여 전체 장면이 실시간으로 만들어집니다. 가상 프로덕션 세트는 기존처럼 녹색 화면이 아니라 LED 벽으로 된 배경에서 콘텐츠와 장면이 디스플레이 되어, 배우들이 더욱 실감나게 연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감독이 물체의 조명이나 배치를 바꾸고 싶다면, 콘텐츠를 디지털로 단 몇 분만에 바꿀 수 있죠.
문샤인 설립자 겸 CEO인 치아치 린(Chia-Chi Lin)은 전통적인 제작 기법을 사용했을 경우 추가적인 장비와 사후 제작 비용으로 인해 하루 촬영비가 약 2만 5천 달러가 들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하지만 문샤인은 가상 프로덕션 기법을 사용해 촬영비가 약 10,000달러로 절감됐고, 적절한 조명과 촬영 환경을 유지하면서 하루 종일 촬영할 수 있게 됐습니다.
문샤인 CEO 치아치 린은 “NVIDIA RTX GPU를 NVIDIA RTX Virtual Workstation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해, 최신 디자인 워크플로우를 대폭 가속화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NVIDIA Omniverse 인터페이스는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마야(Maya)와 언리얼 엔진을 실시간으로 연결하면 단 두 개의 키만 사용해도 마야가 수정한 모델을 언리얼 엔진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들에게 정말 간편하고 편리한 방법입니다”라고 전했습니다.
CES 2021에서 관객들을 사로잡은 가상 프로덕션
올해 초 CES 2021에서 문샤인은 “포 도우즈 후 데어(For Those Who Dare)”라고 알려진 에이수스(ASUS)의 프리미엄 게이밍 브랜드 ROG(Republic of Gamers) 론칭 행사를 위해 가상 프로덕션 기법을 썼는데요. 온라인으로 진행된 행사에서 플레이어들은 비디오 게임처럼 사이버 펑크를 주제로 한 가상환경을 돌아다니며 ROG 신제품의 렌더링된 버전을 사용해 볼 수 있었죠. 몰입감 넘치는 경험으로 관객들이 실제로 행사장에 직접 와 있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했습니다.
NVIDIA Omniverse를 사용해 문샤인 디자이너들은 오토데스크(Autodesk) 마야를 통해 한 장면의 물체들을 편집하는 한편, 에픽 게임즈(Epic Games)의 언리얼 엔진으로 물체의 위치를 변경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Omniverse를 통해 각 애플리케이션에서 양쪽 디자인팀이 업데이트한 내용을 받아 새로운 장면을 실시간으로 실제와 같은 3D 렌더링해 시뮬레이션 했습니다.
정확한 조명 효과로 사이버 펑크 분위기를 만드는 것은 까다로운 작업이지만, Ominiverse의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하면 빛이 물체에 미치는 효과를 즉시 파악할 수 있어 제작자가 원하는 장면을 더 빠르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대유행으로 촉발된 많은 난관에도 불구하고, 문샤인은 가상 프로덕션 기법을 사용해 프로젝트들을 지연 없이 빠르게 진행했습니다.
인공지능(AI), 레이 트레이싱과 같이 NVIDIA Omniverse가 지원하는 핵심 기술을 사용하면 보다 쉽게 가상 프로덕션이 가능해집니다. 문샤인 애니메이션의 가상 프로덕션이 점차 확대되면서, 이 기업의 현실 가능한 비전 또한 커져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