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SchedMD 인수로 오픈소스 생태계 강화한다

NVIDIA는 스케드엠디(SchedMD)의 오픈 소스, 벤더 중립 슬럼(Slurm)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배포해 고성능 컴퓨팅, AI 분야에서의 활용을 보장합니다.
by NVIDIA Korea

NVIDIA는 고성능 컴퓨팅(HPC)과 AI를 위한 오픈소스 워크로드 관리 시스템 슬럼(Slurm)의 개발사 스케드엠디(SchedMD)를 인수했습니다. 이를 통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한층 강화하며, 연구자, 개발자, 기업 전반의 AI 혁신을 주도할 계획입니다.

저희는 슬럼을 오픈소스, 벤더 중립 소프트웨어로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배포하며,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더 넓은 HPC·AI 커뮤니티가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인데요.

HPC·AI 워크로드는 클러스터에서 병렬 작업을 실행하는 복잡한 연산을 포함하며, 이를 위한 컴퓨팅 자원의 대기열 관리, 스케줄링, 할당이 필수적입니다. HPC·AI 클러스터가 점점 더 대규모화되고 고성능화됨에 따라, 효율적인 자원 활용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죠.

슬럼은 확장성, 처리량, 복잡한 정책 관리 측면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워크로드 관리자 겸 작업 스케줄러입니다. TOP500 슈퍼컴퓨터 목록에 오른 상위 10개와 상위 100개 시스템 중 절반 이상에서 슬럼을 사용하고 있죠.

최신 NVIDIA 하드웨어에서 지원되는 슬럼은 생성형 AI에 필요한 핵심 인프라의 일부로,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자와 AI 개발자들이 모델 훈련과 추론 요구사항을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스케드엠디 CEO Danny Auble은 “NVIDIA와 힘을 합치게 돼 매우 기쁩니다. 이번 인수는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HPC와 AI 환경에서 슬럼이 수행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입증하는 결정적인 사례이죠. 가속 컴퓨팅 분야에 대한 NVIDIA의 깊은 전문성과 투자는 슬럼의 개발을 한층 강화해 차세대 AI와 슈퍼컴퓨팅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며, 슬럼은 앞으로도 오픈소스로 유지될 것입니다”고 말했습니다.

NVIDIA는 10년 이상 스케드엠디와 협력해 왔으며, 슬럼이 HPC와 AI 분야의 선도적인 오픈소스 스케줄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발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NVIDIA는 스케드엠디의 신규 시스템에 보다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해, NVIDIA 가속 컴퓨팅 플랫폼 사용자가 전체 컴퓨팅 인프라 전반에서 워크로드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지원함으로써, 고객이 슬럼의 혁신적인 최신 기술을 적용한 이기종 클러스터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입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제공업체, 제조업체, AI 기업, 연구기관을 포함한 스케드엠디의 수백 개 고객사를 대상으로 슬럼에 대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지원과 교육, 개발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들은 자율주행, 헬스케어·생명과학, 에너지, 금융 서비스, 제조, 정부 등 다양한 산업 전반에 걸쳐 있죠.

NVIDIA는 스케드엠디와 함께 다양한 영역과 모든 규모에서 HPC와 AI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