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가 물리 머신 러닝(ML) 모델을 가속화하고 과학 및 엔지니어링 문제를 이전보다 수천 배 빠르게 해결하는 과학적 컴퓨팅을 위한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발표했습니다.
과학적 컴퓨팅을 위한 가속 디지털 트윈 플랫폼은 물리-ML 뉴럴 네트워크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NVIDIA Modulus AI 프레임워크와 NVIDIA Omniverse 3D 가상 시뮬레이션 플랫폼으로 구성됩니다.
이 플랫폼은 물리 정보에 정통한 대화형 AI 시뮬레이션을 실시간으로 생성해 실제 세계를 정확하게 반영하며,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및 설계 최적화 워크플로우를 위해 기존 방법보다 최대 10,000배 빠른 계산 유체 역학 등의 시뮬레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구자들이 극한 기후 현상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을 이전의 AI 모델 대비 더 빠른 속도와 정확도로 모델링할 수 있도록 합니다.
NVIDIA는 이 기술의 두가지 적용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바로 NVIDIA FourCastNet 물리-ML 모델과 지멘스 가메사(Siemens Gamesa) 재생 에너지 사례입니다. NVIDIA FourCastNet 물리-ML 모델은 전 세계 기상 패턴을 모방하고 허리케인과 같은 극한 기상 상황을 기존의 수치 예측 모델보다 큰 신뢰성과 최대 45,000배 고속으로 예측하며, 지멘스 가메사 재생 에너지(Siemens Gamesa Renewable Energy)는 AI를 사용하여 풍력 터빈 설계를 최적화합니다.
NVIDIA 가속 컴퓨팅 부사장 이안 벅(Ian Buck)은 “데이터센터 규모의 AI를 사용한 고속 컴퓨팅은 기후 변화 대응, 약물 발견, 재생 가능 에너지의 새로운 원천 발견 등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성능을 수백만 배까지 향상할 수 있습니다. NVIDIA의 AI 대응 프레임워크는 디지털 트윈 연구자들이 중대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NVIDIA Modulus와 Omniverse
NVIDIA Modulus는 디지털 트윈을 위해 데이터와 물리학을 모두 고려해 AI 대리 모델을 만드는 신경 네트워크를 훈련시킵니다. 대리 모델은 실시간으로 새로운 시스템 동작을 추론할 수 있어 동적 워크플로우와 반복 워크플로우를 사용할 수 있죠. NVIDIA Omniverse와의 결합은 시각화와 실시간 대화형 탐색을 지원합니다.
최근 출시된 Modulus는 AI가 관련된 편미분 방정식을 동시에 풀 수 있는 프레임워크인 푸리에(Fourier)를 이용해 데이터 중심 훈련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ML 모델과 유럽중기예보센터(European Center for Medium-Range Weather Forecasts)의 ERA5 데이터 세트와 같은 날씨 및 기후 데이터를 통합하기도 하죠.
Modulus를 보완하는 NVIDIA Omniverse는 실시간 가상 세계 시뮬레이션 및 3D 설계 협업 플랫폼입니다. 이는 Modulus의 출력 대리 모델을 사용하여 디지털 트윈의 실시간 시각화와 대화형 탐색을 가능하게 합니다.
NVIDIA FourCastNet
푸리에 신경 연산자와 트랜스포머(transformers)는 10TB의 지구 시스템 데이터에 대해 훈련된 NVIDIA FourCastNet 물리학-ML 모델을 구현합니다. FourCastNet은 NVIDIA CEO 젠슨 황이 Omniverse에 지구의 디지털 트윈을 만들기 위해 발표한 Earth-2를 향한 첫걸음입니다. 이는 허리케인 및 대기권 강류 등 극한 기상 현상의 위험을 보다 정확하고, 최대 45,000배 더 빠르게 예측합니다.
NVIDIA의 수석 개발자 기술 과학자이자 엔지니어인 카르틱 카시나트(Karthik Kashinath)는 “디지털 트윈을 통해 연구자와 의사결정자는 데이터와 상호 작용하고 가상 시나리오를 신속하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기존 모델링 기법으로는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NVIDIA FourCastNet은 Earth-2의 중추적인 역할을 지원하며, 지구 기후의 물리학과 역학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구현해 지구의 디지털 트윈의 개발을 지원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멘스 가메사 재생 에너지
디지털 트윈 플랫폼은 지멘스 가메사 재생 에너지 풍력 터빈을 갖춘 풍력 발전소의 배치에 대한 시뮬레이션 연구를 지원합니다. 또한 AI를 사용해 다양한 기상 시나리오에서 터빈 배치가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설계보다 최대 20% 더 많은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윈드파크 배치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멘스 가메사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세르지오 도밍게즈(Sergio Dominguez)는 “지멘스 가메사와 NVIDIA의 협력은 계산 유체 역학 등의 복잡한 분야에서의 최신 알고리즘의 개발의 처리 속도와 도입 속도를 가속화한다는 큰 발전을 의미하며, 두 기업은 장래의 강력한 파트너십 기반을 확립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NVIDIA의 과학적 컴퓨팅을 지원하는 디지털 트윈 플랫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GTC에 무료 등록 후 다양한 세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NVIDIA CEO 젠슨 황(Jensen Huang)의 GTC 2022 키노트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