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안전한 운송을 위해 자율주행 차량은 최고의 기준에 부합하는 프로세스와 기본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NVIDIA DRIVE OS는 NVIDIA DRIVE 플랫폼 기반 차량용 가속 컴퓨팅의 운영 체제입니다. DRIVE OS 5.2는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숙련되고 철저한 평가 기관으로 손꼽히는 티유브이 슈드(TÜV SÜD)의 기능 안전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티유브이 슈드는 DRIVE OS 5.2 소프트웨어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26262 ASIL B 등급 기준을 만족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기준의 목표는 기능상 안전의 확보, 즉 “전기 또는 전자 시스템의 오작동 위험에 따른 불합리한 리스크가 부재함”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독일 뮌헨에 기반한 티유브이 슈드는 자동차의 안전성과 내구성, 품질과 더불어 공장, 건물, 교량 등의 인프라가 국내/국제 기준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평가합니다.
데이터센터와 차량의 NVIDIA DRIVE 솔루션 전반에는 안전과 관련된 아키텍처, 설계, 각종 방법론이 포함돼 있습니다. 또한 NVIDIA는 안전 시스템과 프로세스에 15,000년 상당의 엔지니어링 시간을 투자해 왔죠.
강력한 토대
DRIVE OS는 NVIDIA DRIVE SDK의 토대로서, 기능상 안전을 보장받으면서 복잡한 차량용 가속 컴퓨팅 플랫폼을 사용하게 해주는 최초의 운영 체제입니다.
DRIVE OS에는 효율적인 병렬 컴퓨팅을 위한 NVIDIA CUDA 라이브러리와 실시간 AI 추론을 위한 NVIDIA TensorRT SDK, 센서 인풋의 처리를 위한 NvMedia 라이브러리를 비롯해 하드웨어 엔진에 액세스하기 위한 모듈과 개발자 도구 등이 포함됩니다.
NVIDIA는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한 배포를 보장하고자 업계 전반에서 힘쓰고 있습니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ISO와 미국자동차공학회(SAE), 전기전자학회(IEEE) 등 전세계의 표준화/규제 기구와 함께합니다.
기준 충족
NVIDIA DRIVE는 개방형 플랫폼입니다. 이는 최고 자동차 제조사의 전문가들이 이 강력한 시스템을 개발의 토대로 활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공신력 있는 안전 전문가인 티유브이 슈드는 산업 안전 기준에 해당하는 ISO 26262를 바탕으로 NVIDIA DRIVE OS를 평가했는데요. ISO 26262는 도로 주행용 차량의 시스템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기능상 안전을 판단하는 결정적 국제 기준으로 통용됩니다.
소프트웨어가 이 기준을 충족하려면 작동 중 고장 감지가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안전 관련 요구 사항의 정의에서부터 코딩과 분석, 검증과 인증에 이르는 V-모델(V-model)의 전반에 잠재적으로 동반되는 계통상 오류를 처리할 수 있게 개발돼야 합니다.
오류를 최대한 피해야 하지만, 설령 피할 수 없는 오류가 생기더라도 감지와 대응이 가능해야 한다는 뜻이죠.
티유브이 슈드는 NVIDIA DRIVE OS 5.2가 검사 기준을 충족하며, ASIL B 등급까지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안전과 관련해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스택 전반의 안전성
자율주행 차량 개발에서 NVIDIA의 최우선 과제는 안전입니다.
이번 인증의 기초가 된 건 지난 2020년에 티유브이 슈드가 진행한 NVIDIA DRIVE Xavier 시스템온칩(SoC) 평가입니다. 이 평가는 NVIDIA DRIVE Xavier가 ISO 26262의 랜덤 하드웨어 무결성에서 ASIL C 등급, 프로세스 부문 시스템 기능에서 ASIL D 등급을 충족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ISO 26262는 가장 엄격한 기능 안전 기준입니다.
이 같은 프로세스는 SoC와 운영 체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전반에서 포괄적 안전을 추구하는 NVIDIA의 노력에 크게 기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