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의 미래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그 선봉에는 바로 인공지능(AI)이 있죠.
올해 가상으로 진행되는 세계 최대 컴퓨터 그래픽 콘퍼런스 ‘시그라프(SIGGRAPH) 2020’에서, 엔비디아가 고도로 진화한 AI 기술을 선보입니다. 아티스트들은 AI 기술을 도구로 전례 없는 몰입감 넘치는 생생한 환경을 창조하고 한 차원 높은 스토리텔링을 펼치고 있는데요.
엔비디아 툴과 소프트웨어는 크리에이티브 툴과 애플리케이션에 추가되는 다수의 AI 기반 기능들을 갖춰 디노이즈 기능, 8K 편집 워크플로우, 개선된 머티리얼 생성 기능 등을 제공하죠.
시그라프 콘퍼런스에서 시각효과 워크플로우를 향상시켜줄 새로운 NanoVDB 라이브러리를 비롯해 엔비디아의 가장 멋진 작품들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획기적인 연구물, AI 기반 데모, 연설 세션을 보며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AI가 창출해낼 수 있는 최신 성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NanoVDB로 OpenVDB 확장 나서는 엔비디아
OpenVDB는 물과 불, 연기, 구름, 기타 효과를 시뮬레이션하는 VFX 스튜디오가 사용하는 업계 표준 라이브러리인데요. 동영상과 미디어 업계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공동 개발의 일환으로, 아카데미 소프트웨어 파운데이션(Academy Software Foundation, 이하 ASWF)는 최근 성능 가속화와 개발 용이성을 높이기 위해 OpenVDB를 새로운 NanoVDB로 GPU 가속화했다는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OpenVDB는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의 체적 효과 계산이 지원되는 계층적 데이터 구조와 관련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NanoVDB는 OpenVDB의 기반이 되는 네이티브 VDB 데이터 구조에 대해 GPU를 추가 지원합니다.
NanoVBD로 GPU를 사용하면 OpenVDB와의 호환성을 유지하면서도 레이 트레이싱, 필터링, 충돌 감지(collision detection) 등의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NanoVDB는 기존의 OpenVDB 워크플로우과 GPU가속 렌더링 혹은 정적 희소량(static sparse volumes) 시뮬레이션 간에 연결 역할을 합니다.
그럼, NanoVDB를 사용해본 협력사들의 소감을 들어볼까요?
“앞으로 출시할 특수효과 연출 소프트웨어 후디니 18.5에 NanoVDB를 추가해 자사의 벨룸 솔버(Vellum Solver)의 정적 충돌(static collisions)와 파이로 솔버(Pyro Solver)의 소싱을 GPU로 이동시켜 아티스트들의 작업 성능을 고도화하고 워크플로우를 원활하게 만들었습니다.”
캐나다의 3D애니메이션 및 시각효과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사이드FX의 수석 수학자 제프 레이트
“ILM은 고밀도 볼륨(dense volumes)을 시뮬레이션하고 렌더링하는 GPU 기술을 초기에 적용해왔습니다. 앞으로 ASWF가 NanoVDB를 사용하게돼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제 ASWF는 GPU상에서 희소량(sparse volume) 실행을 효율적으로 하게 됐습니다. ILM도 생산단계에서 이를 빨리 사용하고 싶습니다.”
세계 최고의 VFX 스튜디오 ILM의 상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댄 배일리
“NanoVDB를 자사의 차세대 렌더러의 최적화되지 않은 레이 마칭(ray marching) 프로토타입에 적용한지 불과 몇일이 지나지 않았는데도, 현재 사용 중인 CPU 기반 렌더러만/RIS OpenVDB 추론에 대비해 GPU 기반 시스템이 작업 효율성을 엄청나게 높였습니다. 앞으로 NanoVDB가 자사의 차세대 다중 디바이스 렌더러인 ‘렌더만XPU’(RenderMan XPU)에 GPU 가속 파이프라인에 통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세계적 컴퓨터 애니메이션 영화 스튜디오 픽사의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줄리안 퐁
NanoNDB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엔비디아 리서치 기술 대거 공개
엔비디아 리서치(NVIDIA Research)와 협력사들은 이번 시그라프 콘퍼런스에서 그래픽과 디자인 분야의 여러 혁신적인 기능과 더불어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의 향상된 기능에 대해 공개할 계획입니다.
아티스트들이 수백만 개의 동적 광원에서 나오는 직접 조명을 효율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확인해보세요. 아티스트들의 이미지 편집과 압축을 향상시키는 그래디언트(gradient)가 확장된 비선형 색조표(color triads)를 통해 색깔의 새로운 세상을 경험해보세요.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이 디자인의 미래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다음에서 살펴보세요.
- 옴니버스(Omniverse): 아티스트들이 인기있는 콘텐츠 창작 애플리케이션 전반에서 실시간으로 매끄럽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돕는 컴퓨터 그래픽 · 시뮬레이션 플랫폼, 엔비디아 옴니버스의 최신판
- OptiX 7 지원 RTX 가속 레이 트레이싱: OptiX의 일반 개념과 현대화된 GPU의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 코어를 가장 잘 활용하기 위한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는 방법 안내
- 머신 러닝 작업: 아이디어부터 생산 툴까지의 모든 것: 엔비디아, 웨타 디지털(Weta Digital), 유비소프트 등의 전문가들이 얘기하는 머신 러닝이 컴퓨터 그래픽 생산을 향상시키는 방법
- 쿼드로(Quadro) 가상 워크스테이션과 고객 사례에 대해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다면 AWS 가상 라운드 테이블에 참여하거나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가상 부스를 방문해보세요.
엔비디아의 모든 혁신적인 연구와 프리젠테이션을 여기를 클릭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놓치면 후회할 각양각색의 엔비디아 데모
올해 시그라프 콘퍼런스에서 엔비디아는 데모 버전을 통해 콘텐츠 제작의 새로운 시대를 선도할 다수의 AI 구동 툴과 GPU기반 시뮬레이션을 선보입니다.
- StyleGAN2으로 고해상도 이미지 합성: 엔비디아 리서치가 개발한 StyleGAN은 이전 학습을 통해 다양한 채색 스타일로 인물화 생성
- 화성 착륙 시뮬레이션: 나사(NASA) 과학자들이 다양한 착륙 조건에서 우주선의 속도와 방향 제어법을 계획하기 위해 사용하는 고해상도 역추진 시뮬레이션
- Blender를 이용한 AI 디노이징 기능: 렌더링 기술을 개선해 인터랙티브한 레이 트레이싱 경험을 제공하는 옵틱스 디노이저(OptiX Denoiser) 등 RTX AI 기능
- RTX 스튜디오 노트북에서 8K 동영상 편집: 편집자의 고화질 동영상 제작과 반복처리 가속을 돕는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의 AI기반 기능 등의 동영상 편집과 시각효과 개선을 위한 GPU 가속기
시그라프 2020에서 엔비디아 데모와 세션을 확인해보세요.
그 어느 때보다 알찬 ‘GTC 2020’ 10월 개최
엔비디아의 개발의 열정과 혁신은 계속 될 것입니다. 여기를 클릭해 10월 5~9일 개최될 세계 최대의 테크놀로지 콘퍼런스 GTC에 참여해 엔비디아가 소개하는 최신 툴과 기술을 경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