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7일 온라인 밋업 행사 ‘NVIDIA AI Developer Meetup’이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 행사는 처음에 약간은 낯선 분위기가 감돌았지만 시간이 가면서 발표자와 참가자 모두 즐겁고 열정적으로 임해 열띤 분위기에서 행사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NVIDIA TECH TALKS X HEALTHCARE’ 이라는 부제로 열린 행사는 NVIDIA와 AI 개발자와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도 했는데요. NVIDIA 류현곤 부장님, GIST 이인구 연구원님, KAIST 김광현 연구원님의 발표 세션이 1시간여 동안 진행되었고 이어 Q&A 세션 그리고 퀴즈 이벤트가 마지막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발표 세션은 NVIDIA NVAITC 류현곤 부장님을 모시고 NVIDIA NGC 카탈로그와 헬스케어 분야 인공지능 플랫폼인 NVIDIA CLARA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AI용 GPU 최적화 소프트웨어 허브인 NVIDIA NGC 카탈로그는 개발자들이 배포에서 개발까지의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하며, 신약 개발, 메디컬 이미징 등 의료 분야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인 NVIDIA CLARA는 사용하기 쉽고 확장 가능한 동시에 모듈식인 AI 배포를 위한 엔드 투 엔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NVIDIA NGC는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 모두를 지원합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 AI 개발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하는 소프트웨어 허브, NVIDIA NGC 카탈로그
- 의료 분야 AI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NVIDIA CLARA
두 번째 발표 세션은 ‘꿈꾸는 아이(AI) 해커톤 2020’에서 헬스케어 분야 우승팀인 ‘Cor-BERT’의 이인구 연구원님이 ‘NLP를 활용한 코로나19 치료제 신약 후보군 도출 시스템’에 대해 발표였습니다. 기존에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자연어처리(NLP)를 활용하여 빠른 시간 내에 임상 단계(Phase3)에 있는 신약 후보군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활용이 가능한 3가지 신약 후보 물질을 도출했다는 점과 더 나아가 NVIDIA Clara Autodock 기능을 이용한 도킹 시뮬레이션한 결과까지 보여주어 인상 깊은 발표를 보여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준우승팀 ‘LAB407’의 김광현 연구원님이 ‘CNN 기반 엑스레이 영상 및 음성 정보 활용 코로나19 진단 시스템’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는데요. 엑스레이(CXR) 데이터를 학습하여 코로나 19 중증도를 맵이나 점수로 나타내고, 추가로 기침 소리를 데이터화하고 학습시켜 높은 확률로 코로나 19 를 진단하는 시스템을 제안해 향후 각종 전염병 진단 시 유용한 툴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발표 세션 이후에는 참가자 분들이 남겨주신 많은 질문들을 바탕으로 답변 시간을 가졌는데요. 발표자분들이 실제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딥러닝 학습 환경과 데이터 세트에 대해 성심껏 답변을 해주셔서 더 알찬 밋업 이벤트를 만들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어진 즐거웠던 퀴즈 이벤트 시간 이후 NVIDIA는 신규 NVIDIA AI Developer Community 개설 소식과 NVIDIA의 새해 목표를 공유드리며 이번 온라인 밋업 행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다양한 의료 분야에서 코로나 19 확산 방지와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AI 개발자들의 생생한 경험을 들어볼 수 있었던 이번 행사는 시의성과 유용성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가졌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자리를 빛내주신 모든 개발자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다음 달에 있을 밋업 이벤트에도 많은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행사의 발표 영상과 자료는 여기를 클릭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직 AI 개발자들을 위해, 개발자들에 의한, 개발자들의 NVIDIA AI Developer Meetup! 다음 번 밋업 행사에서 듣고 싶은 발표 주제에 대한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시어 다양한 목소리를 남겨주세요!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