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Omniverse 로 이제 전 세계 수백만 명 개발자들의 워크플로우가 새로운 차원으로 향상됩니다. 이번에 개최된 GTC에서는 Omniverse, 다중 GPU, 실시간 시뮬레이션, 3D 작업용 레퍼런스 개발 플랫폼의 확장을 소개하는 특별 행사와 세션, 기타 리소스가 소개됐는데요.
특별 행사로 개최된 NVIDIA의 개발자의 날(Developer Day)에서는 최신 튜토리얼, 엔지니어와의 브레이크아웃 세션, NVIDIA Omniverse에 대한 뉴스와 다양한 정보가 제공됐습니다. 또한 Omniverse 파워 유저와 개발자가 툴과 플랫폼을 구축 및 확장하여 Omniverse 에코시스템에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공개됐죠. 브레이크아웃 세션에서는 참석자들이 Omniverse의 수석 개발자들과 소통하며 플랫폼의 라이선싱 구조에 대해 자세히 배워갈 수 있었습니다.
점점 확대되는 NVIDIA 개발자 프로그램을 통해 Omniverse 사용자들은 최신 기술 리소스, 튜토리얼 등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제공업체는 Omniverse 플랫폼에 맞춤형 툴을 구축해 자체 기능을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NVIDIA는 복잡한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기 위해 에스리(Esri), 리얼루젼(Reallusion), 라이트맵(Lightmap), 래디컬(RADiCAL), 레플리카 스튜디오(Replica Studio)와 같은 인기있는 툴을 Omniverse Connectors 프로그램에 추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NVIDIA Omniverse 사용자 그룹 행사
GTC에서 열린 NVIDIA Omniverse의 사용자 그룹(User Group) 행사에서는 Omniverse를 사용하는 개발자, 연구원, 크리에이터, 학생, 취미 활동가, 기타 전문가와 함께 이 플랫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가고 싶은 모두가 참여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 행사는 곧 출시될 NVIDIA Omniverse 플랫폼 기능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하고 사용자들 간의 소통의 장을 마련했으며, 최근에 열린 Omniverse 크리에이트 대회(Omniverse Create contest)의 우승자도 공개했습니다.
합성 데이터 생성을 향상시키는 새롭고 강력한 툴
NVIDIA는 심층 신경망 훈련을 위해 물리적으로 시뮬레이션된 합성 데이터를 생산하는 합성 데이터 생성 엔진인 새로운 Omniverse Replicator를 발표했습니다. Omniverse Replicator는 물리적으로 정확할 뿐만 아니라 워크플로우에 맞게 조정된 대규모의 다양한 데이터를 쉽게 생성합니다.
이번에 NVIDIA는 합성 데이터를 생성하는 Omniverse Replicator 기반 애플리케이션 두 가지를 새로 도입했습니다.
- 하나는 NVIDIA DRIVE Sim용 자율주행 자동차의 디지털 트윈을 호스팅하는 가상 세계 애플리케이션입니다.
- 다른 하나는 NVIDIA Isaac Sim용 조작용 로봇의 디지털 트윈을 위한 가상 세계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이 두가지 애플리케이션은 자율주행 자동차와 자율주행 로봇 개발을 더욱 빠르게 만들 것입니다.
인터랙티브 AI 아바타 구축을 위한 신규 플랫폼 기술
NVIDIA는 지능형 “가상 로봇” 구축을 지원하는 기술 플랫폼 Omniverse Avatar도 발표했습니다. Omniverse Avatar는 NVIDIA 기술을 음성 AI, 컴퓨터 비전, 자연어 이해, 추천 엔진, 시뮬레이션 기술과 결합해 사용자 정의 지원이나 화상 회의와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 사용 사례를 위한 실시간 지능형 지원 기능을 제공합니다.
개발자를 위한 신규 Omniverse Connectors와 확장
이제 개발자들이 앱 간에 포털을 개방하는 Omniverse Connectors와 확장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게 됐습니다. NVIDIA가 협력사들과 함께 Omniverse에 추가한 3D 툴을 통해 더 많은 사용자들이 복잡한 작업을 더욱 빠르고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Connectors 혹은 확장 기능을 통해 현재 Omniverse 베타 런처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최신 연결 애플리케이션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에스리(Esri)의 ArcGIS 시티엔진(CityEngine)은 사용자가 대규모 도시를 한번에 조성하고 그 도시 모델의 건축 양식이나 기타 기능을 쉽게 조정하도록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에스리가 구축한 시티엔진용 Omniverse Connector로 디자인팀은 전체 3D 도시 모델과 지리적 맥락(GIS)을 편리하게 제공하고 실시간 광처리 방식으로 도시 디자인의 다양한 측면을 시각화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번 GTC 키노트에서 상영된 에릭슨(Ericsson) 데모에 베타 Connector가 사용됐죠.
- 라이트맵(Lightmap)의 HDR 라이트 스튜디오(Light Studio)은 기존 3D 소프트웨어, 렌더러에 라이브 HDRI 맵 제작과 라이브 HDRI 텍스처 영역 조명을 추가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크리에이터들은 이 애플리케이션으로 3D 콘텐츠를 더욱 빛나게 하는 완벽한 조명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HDR 라이트 스튜디오와의 Omniverse 확장 기능으로 가능해진 첨단 조명 작업을 통해 조명 조작이 수월해지고 창작작업의 팀 협업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집니다.
- 래디컬(RADiCAL)의 라이브(Live)는 센서나 마커(marker), 특수 카메라가 없어도 소비자가 지닌 기기를 통해 단일 2D 비디오 피드를 가지고 실시간 3D 골격 모션(skeletal motion)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래디컬 플랫폼에 비디오 라이브 스트림을 연결하면 전 세계 어디서든 멀티플레이어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모든 기기에 있는 앱과 게임에 실시간으로 수신할 수 있습니다.
- 리얼루전(Reallusion)은 Omniverse용 iClone Connector로 애니메이션 파이프라인을 향상시킵니다. iClone를 통해 캐릭터의 애니메이션 프로세스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고 강력하면서 쉽게 이루어집니다. Omniverse 사용자들은 고품질의 대규모 라이브러리에 액세스해 현실감 넘치는 디지털 인간, 소품, 카메라, 조명으로 가상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레플리카 스튜디오(Replica Studio)는 인공지능(AI)을 통해 보이스오버(voiceover) 아티스트나 스튜디오가 없어도 자연스러운 음성이 있는 공연을 제작하도록 지원합니다. 레플리카는 개발자들이 Omniverse 연결 앱과 함께 레플리카의 음성 라이브러리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Omniverse 확장을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
곧 출시될 추가 Omniverse Connectors, 확장, 컨텐츠 라이브러리에는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머티리얼 플러그인(Adobe Substance 3D Material Plugin), 맥슨 시네마4D(Maxon Cinema4D), 클로 버추얼 패션(Clo Virtual Fashion), 다즈3D(Daz3D), e-on 소프트웨어의 플랜트팩토리(PlantFactory), 플랜트카탈로그(PlantCatalog) 및 VUE, 고라엠(Golaem), 노치(Notch), 스타일 3D(Style3D), 트윈브루(Twinbru), 와콤(Wacom) 펜에 대한 지원을 포함합니다.
현재 Omniverse 기반 구축 지원
NVIDIA Omniverse 오픈 베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Omniverse Resource Center를 살펴보세요. Omniverse 키트와 Omniverse Connect SDK를 통해 플랫폼용 사용자 정의 애플리케이션과 확장을 구축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오픈 베타 라이선스로 모든 플랫폼 앱에 액세스하여 Omniverse Connectors를 통해 즐겨 사용하는 3D 툴과 라이브 동기화하여 다른 사용자와 협업해보세요. 단체 팀을 위한 Omniverse Enterprise는 연간 구독 서비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외의 지원기능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Omniverse 포럼과 NVIDIA의 Medium 채널, 트위터나 유튜브의 튜토리얼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Discord 서버에 참여해 커뮤니티와 소통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영상으로 NVIDIA 창립자 겸 CEO 젠슨 황(Jensen Huang)의 GTC 2021 키노트를 시청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