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와 NVIDIA가 역사적인 AI 인프라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협력은 수백만 개의 NVIDIA GPU로 구동되는 수 기가와트급 데이터 센터를 통해 OpenAI의 컴퓨팅 역량을 대규모로 확장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번 협력는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AI 인프라 프로젝트입니다.”라고 NVIDIA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은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이 파트너십은 AI가 연구소를 넘어 실제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OpenAI는 차세대 AI 인프라 구축을 위해 최소 10기가와트 규모의 NVIDIA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며, 여기에는 NVIDIA의 Vera Rubin 플랫폼도 포함됩니다. NVIDIA는 기가와트 단위로 인프라가 구축될 때마다 OpenAI에 최대 1,000억 달러를 순차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 정도 규모와 속도로 이 일을 해낼 수 있는 파트너는 NVIDIA뿐입니다.”라고 OpenAI CEO 샘 올트먼은 말했습니다.
이번 협력을 통해 구축될 수백만 개 GPU 규모의 AI 팩토리는, OpenAI가 차세대 AI 모델의 학습과 추론 수요를 충족하는 데 핵심적인 기반이 됩니다.
“이 인프라는 우리가 하려는 모든 일의 시작입니다.”라고 올트먼은 말했습니다. “더 나은 모델을 만들고, 성과를 내고, 모든 것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죠.”

AI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수백만 개 GPU 규모의 인프라 구축
2022년 OpenAI가 출시한 ChatGPT는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사용자 1억 명을 돌파한 애플리케이션이 되었습니다. 이후 주간 활성 사용자 수는 7억 명을 넘겼으며, 에이전트형 AI, AI 추론, 멀티모달 처리, 더 긴 컨텍스트 윈도우 등 점점 더 발전된 기능들을 제공해 왔습니다.
이러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OpenAI는 학습뿐 아니라 고도화된 에이전틱 및 추론형 AI 모델의 추론 수요까지 감당할 수 있도록 AI 인프라를 대폭 확장해야 합니다.
“인텔리전스 단위당 비용은 계속 떨어지고 있으며, 우리는 그 점을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라고 올트먼은 말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AI의 최전선, 즉 최대 지적 능력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AI 활용 가능성을 점점 더 넓혀주고 있죠.”
올트먼은 계산 자원이 부족하면, 암 치료 연구를 할 것인지 무료 교육을 제공할 것인지처럼, 중요한 활용 사례들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 누구도 그런 선택을 원하지 않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내린 결론은, 이 거대한 수요와 기회를 감당하기 위해 훨씬 더 큰 컴퓨팅 용량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NVIDIA Vera Rubin GPU로 구축되는 첫 번째 1기가와트 규모의 시스템은 2026년 하반기에 첫 토큰을 생성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