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OpenAI, “역대 최대 규모의 AI 인프라 구축” 발표

NVIDIA CEO 젠슨 황, OpenAI CEO 샘 올트먼, OpenAI 사장 그렉 브록만은 OpenAI의 성장을 촉진하고 거의 모든 산업과 사용자에게 확장 가능한 AI를 구현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by NVIDIA Korea

OpenAI와 NVIDIA가 역사적인 AI 인프라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협력은 수백만 개의 NVIDIA GPU로 구동되는 수 기가와트급 데이터 센터를 통해 OpenAI의 컴퓨팅 역량을 대규모로 확장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차세대 AI 개발과 배포에서 이번 협력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 양사의 CEO와 OpenAI 사장 그렉 브록만은 22일 아침 CNBC의 Jon Fortt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협력는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AI 인프라 프로젝트입니다.”라고 NVIDIA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은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이 파트너십은 AI가 연구소를 넘어 실제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OpenAI는 차세대 AI 인프라 구축을 위해 최소 10기가와트 규모의 NVIDIA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며, 여기에는 NVIDIA의 Vera Rubin 플랫폼도 포함됩니다. NVIDIA는 기가와트 단위로 인프라가 구축될 때마다 OpenAI에 최대 1,000억 달러를 순차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 정도 규모와 속도로 이 일을 해낼 수 있는 파트너는 NVIDIA뿐입니다.”라고 OpenAI CEO 샘 올트먼은 말했습니다.

이번 협력을 통해 구축될 수백만 개 GPU 규모의 AI 팩토리는, OpenAI가 차세대 AI 모델의 학습과 추론 수요를 충족하는 데 핵심적인 기반이 됩니다.

“이 인프라는 우리가 하려는 모든 일의 시작입니다.”라고 올트먼은 말했습니다. “더 나은 모델을 만들고, 성과를 내고, 모든 것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죠.”

(왼쪽부터): 그렉 브록만(OpenAI 사장), 젠슨 황(NVIDIA 창립자 겸 CEO), 샘 올트먼(OpenAI CEO)

AI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수백만 개 GPU 규모의 인프라 구축

2022년 OpenAI가 출시한 ChatGPT는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사용자 1억 명을 돌파한 애플리케이션이 되었습니다. 이후 주간 활성 사용자 수는 7억 명을 넘겼으며, 에이전트형 AI, AI 추론, 멀티모달 처리, 더 긴 컨텍스트 윈도우 등 점점 더 발전된 기능들을 제공해 왔습니다.

이러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OpenAI는 학습뿐 아니라 고도화된 에이전틱 및 추론형 AI 모델의 추론 수요까지 감당할 수 있도록 AI 인프라를 대폭 확장해야 합니다.

“인텔리전스 단위당 비용은 계속 떨어지고 있으며, 우리는 그 점을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라고 올트먼은 말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AI의 최전선, 즉 최대 지적 능력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AI 활용 가능성을 점점 더 넓혀주고 있죠.”

올트먼은 계산 자원이 부족하면, 암 치료 연구를 할 것인지 무료 교육을 제공할 것인지처럼, 중요한 활용 사례들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 누구도 그런 선택을 원하지 않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내린 결론은, 이 거대한 수요와 기회를 감당하기 위해 훨씬 더 큰 컴퓨팅 용량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2016년, NVIDIA CEO 젠슨 황은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OpenAI 본사에 첫 번째 NVIDIA DGX 시스템을 직접 전달했습니다.

NVIDIA Vera Rubin GPU로 구축되는 첫 번째 1기가와트 규모의 시스템은 2026년 하반기에 첫 토큰을 생성할 예정입니다.

이번 파트너십은 2016년 젠슨 황이 첫 NVIDIA DGX 시스템을 직접 OpenAI에 전달하면서 시작된 양사의 오랜 협력을 한층 확장한 것입니다.

“이번 시스템은 당시 서버보다 연산 성능이 10억 배나 향상됐습니다.”라고 OpenAI 사장 그렉 브록만은 말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돌파구와 모델을 실제로 만들어낼 수 있으며, 다음 수준의 확장을 통해 모든 개인과 기업이 AI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젠슨 황은 이번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이 거대한 시작일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우리는 지능을 모든 애플리케이션, 모든 활용 사례, 모든 디바이스에 연결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은 정말로 그 시작일 뿐입니다.”라고 Huang은 말했습니다. “이번 10기가와트는 단지 첫걸음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건 제가 확신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CNBC 인터뷰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