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기업의 마케팅 팀은 개인화되고 브랜드 일관성이 보장된 콘텐츠를 빠르게 대규모로 제작해야 하는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콘텐츠 제작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이 높을 뿐만 아니라, 여러 팀과 툴 사이에 작업이 분산되어 효율이 떨어진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Universal Scene Description (OpenUSD)는 오픈소스 3D 프레임워크로, 이러한 복잡성과 비효율을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Pixar가 개발하고 NVIDIA, Adobe, Apple, Autodesk 등 주요 3D 생태계의 기업들이 함께 협력해서 발전시키고 있으며, 복합적인 3D 장면을 효율적으로 표현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 간의 호환성과 협업을 최적화합니다. 대규모 3D 자산의 일관성, 비파괴 편집, 계층 구조 등 혁신적 기능을 기반으로 산업 전반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브랜드인 Coca-Cola, Moët Hennessy, Nestlé, Unilever 등은 NVIDIA Omniverse 플랫폼을 활용해 OpenUSD 기반의 혁신적인 마케팅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이들은 AI 기반 콘텐츠 생성 및 3D 디지털 트윈 등 첨단 기술을 통해 다음과 같은 혁신을 달성했습니다:
- Moët Hennessy: 전 세계적으로 300만 개 이상의 다양화된 콘텐츠를 기존 대비 2배 빠른 속도로 제작하여, 현지 맞춤형 마케팅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 Nestlé:광고 제작 시간과 비용을 70% 절감하며, 대규모 3D 디지털 제품 콘텐츠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AI와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워크플로우 덕분에, 더 이상 제품을 반복 촬영할 필요 없이 맞춤형 비주얼 콘텐츠를 다양한 디지털 채널에 빠르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 Unilever: 콘텐츠 이미지를 기존 대비 2배 빠르게, 절반의 비용으로 생성. 그 결과 100% 브랜드 일관성과 더욱 신속한 캠페인 실행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의 중심에 정밀 비주얼 생성형 AI(Precise visual generative AI)를 위한 NVIDIA Omniverse Blueprint와 디지털 트윈, AI 기반 생성 툴이 있습니다. 솔루션 제공기업과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이 플랫폼을 통해 현지 시장에 맞는 고품질 3D/AI 기반 콘텐츠를 대량으로 신속하게 제작할 수 있고, 마케팅 워크플로우 자체가 획기적으로 간소화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일관성도 모든 채널에서 보장받고 있습니다.
특히, Accenture Song은 Omniverse와 OpenUSD를 사용해 AI 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Nestlé에 제공, 실물 제품과 완벽하게 똑같은 3D 가상 복제본(디지털 트윈)을 제작해 전자상거래와 디지털 미디어 채널용으로 활용합니다. 디지털 트윈/AI/3D 워크플로우를 통한 혁신 덕분에, 콘텐츠 제작에 걸리는 시간이 수주에서 수분 단위로 단축되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AI와 OpenUSD, Omniverse 기반 협업 플랫폼의 도입으로 글로벌 브랜드들은 개인화된, 브랜드 일관성을 갖춘 마케팅 콘텐츠를 대량으로, 높은 효율성과 속도로 제작·배포할 수 있게 되었으며, 광고·마케팅 산업의 판도를 바꾸고 있습니다.
몇 주 걸리던 콘텐츠 제작이 이제는 몇 분 만에 완성
업계 선도 기업들은 이미 AI와 OpenUSD를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도입해 그 효과를 체감하고 있습니다.
Accenture Song은 Omniverse의 OpenUSD를 활용해 Nestlé를 위한 AI 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런칭했는데요, 이 서비스는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미디어 채널용으로 제품의 완벽한 3D 가상 복제본(디지털 트윈)을 제작, 디지털 트윈과 첨단 3D 워크플로우의 혁신적인 효과를 보여줍니다.

글로벌 AI 콘텐츠 제작 솔루션 기업인 SKAI Intelligence는 최근 세계 최초의 엔드투엔드 리테일 특화 AI-생성 콘텐츠(AIGC) 제작 파이프라인을 NVIDIA Omniverse 플랫폼 기반으로 공개했습니다. 이 브라우저 기반, AI-네이티브 워크플로우는 상품 스캔 및 3D 모델링부터 애니메이션, 조명, 렌더링에 이르기까지 전체 콘텐츠 제작 과정을 완전 자동화하며, 기존 방법 대비 최대 95%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인 Katana Studio(COATcreate 도구 개발사)는 NVIDIA Omniverse를 활용해 Nissan 자동차 마케팅의 에 제작 기간과 비용을 크게 단축하기도 했죠.
또한, 디지털 콘텐츠 자동화 기업 INDG는 NVIDIA Omniverse와 OpenUSD에서 동작하는 SaaS 플랫폼 Grip을 개발해, Moët Hennessy와 Coca-Cola 같은 글로벌 브랜드가 각 시장에서 고품질, 브랜드 일관성 있는 콘텐츠를 대규모로 손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OpenUSD 에셋 라이브러리를 중앙 집중화하고 제품의 디지털 트윈을 구축함으로써, Grip은 팀이 몇 주씩 걸리던 캠페인용 콘텐츠를 단 몇 분 만에 신속하게 조립, 변형,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방식은 오랜 기간 마케팅의 발목을 잡아온 느리고 비용이 많이 들며 비일관적인 수작업 지역화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해주었죠.
Grip은 규칙 기반 AI, NVIDIA RTX GPU, 그리고 NVIDIA AI Enterprise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시장에서도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하는데요, 또한, Grip 플랫폼은 Bria의 비주얼 생성 AI 모델을 통합해 대규모 자동 콘텐츠 제작 역량을 한층 강화시켜줍니다. Grip의 콘텐츠 엔진은 가상 아트 디렉터처럼 작동하며, 모든 에셋마다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자동 적용하고, 구성·조명·제품 디테일까지 실시간으로 조정해줍니다.
Grip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8월 10~14일 밴쿠버 컨벤션 센터와 온라인에서 열리는 컴퓨터 그래픽 컨퍼런스인 SIGGRAPH의 Grip 세션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Unilever는 Collective World와의 협업을 통해 Omniverse와 OpenUSD, 포토리얼 3D 디지털 트윈을 활용해 콘텐츠 제작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이고 있습니다. 실시간 3D 렌더링 기반의 새로운 워크플로우를 도입한 결과, 콘텐츠 제작 기간은 수개월에서 수일로 단축됐으며, 비용은 절반으로 줄고, 각 시장에서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콘텐츠 중복 발생도 5배 감소했습니다.

디지털 중심 마케팅 및 기술 서비스 기업인 Monks 역시 Omniverse와 OpenUSD를 활용해 초개인화되고 협업화된 제품 경험을 제공하는데요, 이 기술들은 Monks의 서비스를 통해 브랜드가 실시간으로 제품 디자인을 가상 탐색하고 맞춤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Monks 관계자들이 자동화된 파이프라인과 에이전트 기반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하여, AI 기반 마케팅 운영의 기업 내 배포와 확장을 쉽게 하고 있는지에 대해 직접 설명하는 내용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OpenUSD의 세계를 만나보세요.
NVIDIA가 함께 주최하는 SIGGRAPH에 참가해 3D 콘텐츠 제작의 미래를 발견하고 OpenUSD 커뮤니티와 교류해보세요. 주요 하이라이트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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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1일(월)에는 NVIDIA AI 연구 리더인 Sanja Fidler, Aaron Lefohn, Ming-Yu Liu가 컴퓨터 그래픽과 피지컬 AI(physical AI)의 새로운 프런티어를 소개하는 스페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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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3일(수)에 열리는 OpenUSD Day에서는 각종 세션 및 개발자 밋업을 통해, 개발자와 업계 리더들이 콘텐츠 제작, 시뮬레이션, 피지컬 AI를 포함한 전 분야에 걸쳐 OpenUSD 도입 사례를 탐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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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수준을 아우르는 OpenUSD 실습 교육이 제공되며, 최초의 오프라인 USD 인증 획득 기회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3D 개발자와 실무자를 위해 무료 NVIDIA Deep Learning Institute 과정인 Learn OpenUSD 통해, 왜 개발자와 3D 전문가들이 OpenUSD를 활용하고 3D 워크플로우를 최적화하는지 배워보세요.
Alliance for OpenUSD 포럼과 AOUSD 공식 사이트도 탐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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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이미지: Grip, Moët Hennessy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