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첫걸음은 한 인간에게 있어 작은 발걸음이지만 인류 전체에게 있어서는 커다란 첫 도약입니다.”
닐 암스트롱의 명언은 굉장히 서사적이지만 그가 반세기 전에 달 착륙선에서 나와 달의 표면을 걸었을 때의 장면은 물론 기술적인 면에서 기적이었지만 결코 화려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인류의 가장 큰 업적 중 하나인 달 착륙의 기념일은 RTX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로 초기 달 착륙 데모를 향상시키면서 작업 능력을 극한으로 끌어올리는 계기가 됐습니다.
그 결과 역사의 위대한 순간들 중 하나를 아름답고 영화에 가까운 묘사를 만들게 됐습니다. NVIDIA RTX GPU 덕분에 데모팀은 실제로 빛이 작동하는 방식을 통합해 묘하게 사실적인 대화형 시각화를 만들 수 있었죠.
RTX를 사용하면 화면의 각 픽셀은 광선이 보고 있는 지점이 카메라로 되돌아 오는 경로를 실시간으로 추적해 상호작용하는 객체로부터 세부정보를 수집해 생성됩니다.
이를 통해 아티스트들은 정확한 반사, 부드러운 그림자,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그리고 기타 시각적 현상들을 바로바로 볼 수 있게 되죠.
RTX 기술의 등장 이전에는 영화의 한 장면에서 몇 시간 또는 심지어 며칠 동안 작업하는 특수 효과 렌더 팜만이 이러한 사실성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NVIDIA RTX 기술은 이 모든 것을 뒤엎었습니다. RTX 기술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이 미리 베이크된 효과와 컷스탠드에 의존하지 않고도 실제로 빛이 작동하는 방식을 상호작용 모델에서 모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맡은 데모팀은 NASA의 아폴로 11호의 착륙 이미지를 이해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디테일을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데모팀은 달 착륙선에 있는 모든 리벳을 조사하고, 달 표면에 코팅된 먼지의 특성을 확인하고, 우주 비행사들의 우주복에 사용된 물질의 반사율을 측정하고, 모든 것을 디지털 형태로 재건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RTX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능으로 착륙선 뒤에서 오는 태양 광선이 어떻게 달 표면에서 튕겨져 나갔는지, 어떻게 이 광선이 달 착륙선과 상호작용해 섬뜩한 달의 그림자를 만들었는지, 심지어 착륙선과 달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이 우주 비행사의 부푼 우주복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재현을 가능하게 하죠.
그 결과 암스트롱과 알드린이 50년 전에 경험했던 황량한 다른 세계의 풍경을 포착할 수 있게 됐죠
그렇지만 이것은 새로운 세계로 들어가는 한 걸음이기도 합니다. 위대한 영웅들이 아무리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우리 모두가 마치 바로 옆에 있는 것처럼 그들의 위업을 함께 목격할 수 있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