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RED Digital Cinema와 8K 해상도 병목현상 해결

by NVIDIA Korea

 

8K 해상도를 사용하는 아티스트들은 새로운 튜링(Turing) 아키텍처로 편집 도구의 느린 실행 속도에서 벗어나 더 이상 창의적인 업무 흐름에 방해를 받지 않습니다.

 

고해상도가 점차 대중화 되면서 4K 영상 해상도가 새로운 대명사가 됐습니다. 하지만, 실제 프로의 세계에서는 8K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극초고화질(ultra-high HD) 표준은 근접한 거리에서도 픽셀을 볼 수 없는 대형 화면에 매우 선명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엄청난 컴퓨팅 성능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엔디비아의 혁신적인 튜링 GPU 아키텍처와 새로운 쿼드로(Quadro RTX GPUs)가 완벽하게 수행합니다.

무한 개의 픽셀을 세어 보아라

최첨단 카메라는 8K 영상 해상도 (4K 픽셀의 4배 포함)를 캡처 할 수 있지만, 이러한 픽셀은 영상 편집 시 시스템에 엄청난 연산 로그를 유발시키죠.

생각해보세요: 8K 카메라는 8192×4320 또는 프레임 당 3,500만개 이상의 픽셀로 캡처합니다. 따라서 초 당 24프레임의 영상은 불과 5분내에 2,500억 개의 픽셀이 생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촬영에서 몇 시간 분량의 콘텐츠를 다룬다고 가정해보세요. 픽셀의 개수가 100조가 넘어가는 시점은 상당히 빠릅니다.

영상 편집 전문가들은 이러한 거대한 용량을 처리하기 위해 고가의 워크스테이션, 고급 사용자 정의 하드웨어, 시간 소모가 큰 데이터 전처리 등과 같은 작업에 의존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튜링을 통해 변할 것입니다.

엔비디아는 업계 최고 카메라 제조사인 레드 디지털 시네마(RED Digital Cinema)와 협력해 튜링으로 영상 편집자와 컬러 그레이더들이 최대 해상도로 8K 영상을 실시간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한 개의 쿼드로 RTX GPU가 장착된 단일 프로세서 PC로 초 당 24 프레임 이상을 처리합니다.

또한 레드 카메라를 사용하는 다양한 영상 편집 전문가에게 8K를 지원하며, 레드 카메라로 제작되는 콘텐츠는 CPU가 탑재된 워크스테이션 가격의 절반으로 무려 수백만 명에게 전달하게 됩니다.

레드 디지털 시네마의 제라드 랜드(Jarred Land) 사장은 “레드는 최대한 많은 콘텐츠 제작자에게 고성능 제품을 제공하는 것에 열정적이다. 엔디비아와 함께 디코드 시간을 대폭 가속화한 결과, 8K 파일을 실시간으로 작업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완벽한 8K의 혜택을 잡아라

8K 디스플레이와 TV 시장은 현재 초기 단계에 머물러있지만, 전문가는 영상을 8K로 제작하고 4K로 배포함으로써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전문가는 8K 카메라로 여분의 픽셀을 사용함으로써 영상 편집 작업 과정에서 보다 창의적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안정감을 높이거나 최종 전송 형식에서 이미지의 품질을 잃지 않고, 이미지 재구성, 이동, 확대, 축소 등을 위한 유연성이 더 많습니다. 고해상도는 시각 효과를 위해 추적 또는 키잉 (keying)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고해상도 영상을 다운샘플링 시 노이즈를 줄이는 동시에 고화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프로덕션 파이프라인의 각 도구는 최종 결과물이 4K, 8K 또는 그 중간에 있더라도 8K를 처리 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카메라가 8K 영상 클립에서 연속 프레임마다 아티스트의 비전을 매끄럽게 포착하는 것과 이러한 매끄러움을 그대로 편집 과정에 옮겨올 수 있는지는 또 다른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영상 업계가 HD에서 4K로 전환하면서 전문가들은 GPU 채택으로 더 높은 해상도를 처리할 수 있는 컴퓨팅 성능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이와 같이 GPU가 8K를 위해 힘든 일을 도맡아 처리함으로써 CPU가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8K의 잠재력을 깨우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 블랙매직 다빈치 리솔브(Blackmagic DaVinci Resolve)와 오토데스크 플레임(Autodesk Flame)등의 영상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이미 레드와 같은 카메라에서 캡처한 8K 영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레드코드 로(REDCODE RAW) 파일 형식으로 저장된 영상이 포함되어 전문가들이 보다 창의적으로 작업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따른 컴퓨팅 처리 요구 사항이 크게 증가합니다.

컴퓨터 또는 워크스테이션 처리 성능에 따라 비디오 그래퍼와 편집자들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에서 상당히 감소된 해상도로 8K 파일을 보게 됩니다. 영상을 최대 해상도로 재생할 시 애플리케이션이 프레임을 제거하거나 재생을 중지할 수 있으므로 편집자는 매끄러운 재생과 전체 해상도에서의 작업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영상을 사전에 처리하여 보다 관리하기 쉬운 형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시간과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레드코드 프로세싱의 중대한 컴퓨팅 역할을 튜링 GPU로 해소함으로써 영상편집 전문가는 엔비디아와 레드를 통해 최대 해상도의 8K 영상을 실시간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 가속화는 튜링뿐만 아니라 다른 엔비디아 GPU에서도 레드코드 프로세싱 수행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입니다.

튜링과 함께 제공되는 엔비디아 RTX 텐서 코어(RTX Tensor Cores)와 RT 코어(RT Cores) 사용으로 새로운 성능 실행이 가능 할 것입니다. 편집자는 인공지능이 탑재된 업스케일링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통해 아카이브 영상을 혼합하거나 최상의 결과를 위해 8K 이상의 해상도로 영상을 확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고해상도 3D 그래픽과 틸팅을 사용하는 전문가들은 창의적인 워크플로에 전념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갖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