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게임 모딩은 매년 50억 회 이상 다운로드될 정도로 아주 큰 분야입니다. 모드는 GPU 세대에 맞춰 그래픽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여 게임의 수명을 연장하고, 신규 플레이어들을 유입합니다.
NVIDIA RTX Remix는 RTX AI PC용 모딩 플랫폼으로, 이를 이용하면 모더가 게임 에셋을 캡처하고, 생성형 AI 도구로 머티리얼을 자동으로 개선하며, 풀 레이 트레이싱을 통해 근사한 RTX 리마스터 게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오늘 RTX Remix는 베타 버전을 종료하고, 새로운 NVIDIA GeForce RTX 50 시리즈의 뉴럴 렌더링 기술과 커뮤니티에서 요청한 많은 업그레이드 사항들을 반영하여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처음 베타 버전이 출시된 이후, 30,000명 이상의 모더가 RTX Remix 실험에 참여했고, 그 결과 RTX Remix는 100만 명 이상의 게이머들에게 수백 개에 달하는 고전 게임 레이 트레이싱 모드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RTX Remix는 NVIDIA DLSS 4, RTX Neural Radiance Cache, 커뮤니티 공개 AI 모델 PBRFusion 3 등 다양한 AI 도구를 지원합니다.
모더는 4K 물리 기반 렌더링(PBR) 에셋을 직접 구축하거나,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몇 번의 클릭만으로, RTX Remix 모드에서 Multi Frame Generation 기술을 탑재한 DLSS 4를 지원합니다. DLSS의 새로운 트랜스포머 모델과 최초의 뉴럴 셰이더인 Neural Radiance Cache는 뉴럴 렌더링 성능을 더욱 개선하여, 고전 게임의 시각적 효과와 플레이를 그 어느 때보다 훌륭하게 만듭니다.
생성형 AI 텍스처 도구
RTX Remix에 내장된 생성형 AI 텍스처 도구는 고전 게임의 저해상도 텍스처를 분석하고, 노멀(normal) 맵과 러프니스(roughness) 맵 등 정확한 물리적 특징을 반영한 머티리얼을 생성하며, 해상도를 최대 4배까지 높입니다. 이처럼 다수의 RTX Remix 모드가 생성형 AI와 결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달 초, RTX Remix 모더 NightRaven은 PBRFusion 3을 발표했습니다. 이 모델은 물리 기반 머티리얼의 텍스처를 업스케일하고, 고품질의 노멀(normal) 맵, 러프니스(roughness) 맵, 하이트(height) 맵을 생성하는 새로운 AI 모델입니다.
PBRFusion 3은 PBR 모델과 확산 기반 업스케일러라는 맞춤 학습된 두 가지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PBRFusion 3은 통합된 흐름으로 ComfyUI와 연결하기 위해 RTX Remix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사용합니다. NightRaven은 모딩을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관련 요소들을 모두 묶어 패키지로 제공합니다.
PBRFusion3 페이지에서 관련 ComfyUI 그래프와 노드를 포함하는 플러그앤플레이 패키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끝나면, 리마스터링 과정은 간단합니다. RTX Remix 뷰포트에서 여러 가지 텍스처를 선택한 후 ComfyUI에서 Process를 누르세요. 이렇게 통합된 흐름 덕분에 모드를 취미로 하는 소규모 그룹도 인기 게임을 폭넓게 리마스터링할 수 있습니다.
RTX Remix와 REST API
RTX Remix Toolkit 기능은 REST API를 통해 엑세스할 수 있으므로, 모더는 Blender와 같은 디지털 콘텐츠 제작 도구, Hammer와 같은 모딩 도구, ComfyUI와 같은 생성형 AI 앱에 RTX Remix를 라이브링크(livelink)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더는 REST API 통합을 통해 RTX Remix에서 캡처한 모든 게임 텍스처를 ComfyUI로 원활하게 내보내고, 이를 하나의 큰 배치로 묶어 한번에 개선한 다음, 게임에 자동으로 다시 가져올 수 있습니다. ComfyUI는 RTX로 가속화되며, 사용자가 시도해 볼 수 있는 수 천 가지의 생성형 AI 모델을 포함하고 있어 게임 장면을 리마스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다양한 텍스처 처리 방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모더는 금속성 맵과 하이트 맵을 지원하는 모델을 포함한 다양한 Super Resolution 및 PBR 모델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8배 이상의 해상도 향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더는 ComfyUI에서 텍스트 프롬프트로 텍스처에 새로운 디테일을 생성하거나, 단일 텍스트 프롬프트로 전체 장면의 모습을 변형하여 스타일을 크게 바꿀 수 있습니다.
‘Half-Life 2 RTX’ 데모
Half-Life 2를 소유한 플레이어들은 3월 18일부터 RTX Remix로 제작된 Half-Life 2 RTX 데모를 Steam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데모는 추후 출시될 정식 버전에 앞서 Orbifold Studios가 Ravenholm 및 Nova Prospekt 구역을 작업한 결과를 선보입니다.
Half-Life 2 RTX는 RTX Remix와 NVIDIA 뉴럴 렌더링 기술의 광범위한 기능을 입증합니다. DLSS 4 Multi Frame Generation은 4K에서 프레임 레이트를 최대 10배까지 높입니다. Neural Radiance Cache는 레이 트레이싱 조명을 더욱 가속화합니다. RTX Skin은 레이 트레이싱 게임 최초로 서브서피스 스캐터링(Subsurface Scattering)을 구현하여, 그리고리 신부, 헤드크랩, 좀비의 모습을 개선합니다. RTX Volumetrics는 사실적인 연기 효과와 안개를 더해줍니다. 그리고 이 모든 요소는 풀 레이 트레이싱 조명과 상호 작용하며 자연스럽게 어우러집니다.
AI의 미래가 시작되는 곳
NVIDIA에서 주최하는 GTC는 3월 19일 수요일(한국시간) NVIDIA의 창립자이자 CEO인 젠슨 황의 키노트를 시작으로, 1,000개 이상의 영감을 주는 세션, 300개 이상의 전시, 기술 실습 교육, 수많은 특별 네트워킹 이벤트에 이르기까지, AI와 그 모든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AI 생태계 전반의 전문가들이 AI의 로컬 환경 배포, 모델 최적화, 최첨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AI 워크로드 개선을 주제로 각자의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RTX AI PC와 워크스테이션의 주요 발전 사항을 집중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RTX AI Garage에서는 RTX AI 플랫폼의 최신 기술 발전의 주요 내용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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