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On: 모더들이 NVIDIA RTX Remix와 생성형 AI로 클래식 게임을 재구성하는 방법

생성형 AI 워크플로우가 어떻게 열정 프로젝트를 차세대 비디오 게임 리마스터로 바꾸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by NVIDIA Korea

지난 8월에 열린 Gamescom에서 NVIDIA는 클래식 게임을 현대적인 화질로 재구성하는 커뮤니티 프로젝트를 기념하기 위해 ModDB와 공동 주최한 상금 5만 달러 규모의 RTX Remix Mod 콘테스트의 을수상작 발표했습니다.

이번 출품작들은 개인 모더와 소규모 팀이 대형 스튜디오에 버금가는 수준의 오버홀을 만들어내며 비디오 게임 모딩이 얼마나 발전했는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은 NVIDIA RTX Remix였으며, 해당 플랫폼을 통해 크리에이터는 클래식 타이틀의 에셋을 캡처하여 현대적인 조명, 기하학적 및 소재로 재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PBRFusion, ComfyUI와 같은 생성형 AI 도구와 결합하여, 모더들은 이제 수천 개의 텍스처를 업스케일링하거나 생성하고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여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NVIDIA RTX GPU가 AI 기반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함으로써, 수년이 걸렸던 야심 찬 리마스터링 작업을 이제 몇 달 만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현재 237개의 RTX Remix 프로젝트가 개발 중이며, 100개 이상의 완성된 모드와 200만 텍스처 다운로드를 기반으로 Half-Life 2, Need for Speed: Underground, Portal, Deus Ex 등 팬들이 좋아하는 게임들을 지원합니다.

생성형 AI로 명작 게임 혁신

RTX Remix 모드 콘테스트에서는 Merry Pencil Studios의 Painkiller RTX Remix가 여러 부문에서 수상했지만, 축하할 만한 모드는 이것만이 아니었습니다.

여기에서 수상작, 그리고 RTX Remix와 AI 기반 도구가 PC에서 모딩 가능성을 어떻게 재정의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세요.

‘Painkiller’ RTX Remix: 종합 최고 수상, RTX 활용 최고 수상, 가장 완성도 높은 카테고리

모드 팀 Merry Pencil Studios는 AI 지원 워크플로우와 수작업을 결합해 고딕 슈터 Painkiller의 35개 이상의 레벨을 재구성했습니다. 팀은 수천 개의 저해상도 텍스처를 일괄 처리하여 고해상도의 물리 기반 렌더링(PBR) 소재를 생성했으며, 이는 자동으로 RTX Remix에 반영되었습니다.

팀이 선택한 AI 모델은 RTX Remix 커뮤니티에서 훈련된 PBRFusion으로, 텍스처를 4배 업스케일링하고 고품질 노멀, 거칠기 및 높이 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워크플로우는 게임의 복잡한 환경에 일관된 기반을 제공하여 팀이 창의적 디테일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Blender, Adobe Substance 3D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랜턴과 기타 고딕 디테일과 같은 에셋을 제작하여 게임 분위기를 정의했습니다.

“생성형 AI는 모딩에서 가능한 범위를 완전히 확장했습니다. 이제 텍스처 업스케일링을 넘어, 3D 모델 생성, 복잡한 멀티 소재 표면 개선, 워크플로우 도구 구축, 문서 작성, 오류 포착 등 코딩 작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Merry Pencil Studios

RTX Remix가 “Painkiller”에서 고딕 대성당을 변형시킵니다. RTX OFF(왼쪽)는 원래 모습을 보여주며, RTX ON(오른쪽)은 스테인드글라스 반사, 볼륨 빔, 사실적인 그림자로 복도를 가득 채웁니다.

RTX Remix를 통해 고딕 교회는 스테인드글라스를 통과하는 볼륨 빛으로 빛나며, 대리석 조각상은 색색이 빛을 흩뿌리며, 전투 장면은 사실적인 그림자를 드리우는 파티클 효과로 폭발적인 연출을 보여줍니다. NVIDIA GeForce RTX GPU는 처음부터 끝까지 워크플로우를 지원했으며, 실시간 패스 트레이싱과 NVIDIA DLSS 기술 덕분에 대규모 장면 편집에서도 원활한 반복 작업이 가능했습니다.

“NVIDIA GeForce RTX 5090 GPU는 속도, 유동성 등 모든 것이 완벽해 우리 워크플로우에 이상적인 제품이었습니다. DLSS Frame Generation은 프레임 속도를 두 배, 세 배까지 높였으며, 고주사율 디스플레이에서 놀라운 게임 화면을 제공합니다.” — Merry Pencil Studios

Painkiller RTX Remix를 주목할 만한 이유는 35개가 넘는 리마스터 레벨 규모에 있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작업은 RTX Remix와 팀이 사용한 생성형 AI 도구 없었다면 이렇게 짧은 시간에 완성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Merry Pencil Studios는 생성형 AI 자동화와 세심한 장인 정신을 결합하여 야심차면서도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를 선보였습니다.

“PBRFusion과 기타 AI 도구 덕분에 소규모 팀도 전체 게임을 PBR로 변환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인 비주얼은 AI가 만들어주었고, 우리는 플레이어가 가장 주목할 수 있는 에셋에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 Merry Pencil Studios

 ‘Unreal’ RTX Remix: 야심찬 AI 텍스처 재구축

 UnrealRTX는 모딩 분야에서 생성형 AI가 미치는 영향력을 잘 보여줍니다. 모더 mstewart401은 1998 클래식의 14개 레벨에서 거의 모든 텍스처를 재구성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수년이 걸렸을 수 있는 작업입니다.

RTX Remix의 내장된 AI 텍스처 도구, AI 비디오 툴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생성 및 라이트 맵 수작업 편집 등 실험적인 방법을 통해, 전체 환경이 새로운 디테일과 분위기로 재구성됐습니다.

RTX Remix는 “Unreal”에서 외계 환경을 바꾸어 줍니다. RTX OFF(왼쪽)는 원래의 평평한 룩을 보여주며, RTX ON(오른쪽)은 디테일한 PBR 소재, 발광 조명, 그리고 사실감 있는 반사를 추가합니다.

“AI 없이는 PBR 텍스처를 만들 수 없었을 것입니다. 발광 맵과 높이 맵 정도는 만들 수 있었겠지만, 거칠기 또는 노멀 맵을 직접 만들 수 없었을 것입니다.” — mstewart401

그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발광 조명과 함께 빛나는 크리스탈, 현대적인 소재로 반짝이는 외계 풍경, 그리고 게임의 이세계적 맵은 더욱 풍부하고 생생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mstewart401은 대부분의 텍스처 작업을 AI에 의존하여 창의적 디테일에 집중할 수 있었으며, 전문가 기준에서도 야심차게 느껴지는 오버홀을 완성했습니다.

“저 같은 사람이 이와 같은 모드를 만들 수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여기저기서서 한 시간씩만 투자했지만, 생성형 AI와 RTX를 통해 ‘Unreal’을 상상했던 것 이상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 mstewart401

 ‘Need for Speed: Underground’ RTX Remix: AI와 3D 아트의 조화

 Need for Speed: Underground RTX Remix에서 모더 Alessandro893은 AI와 3D 아트를 사용하여 새로운 텍스처, 소재, 조명을 통해 게임 내 모든 레이스 코스를 리마스터했습니다.

Alessandro893은 ComfyUI를 사용하여 500개 이상의 새로운 텍스처를 생성한 후 Adobe Photoshop에서 일관성과 사실감을 위해 개선했습니다. 또한 모더는 Blender에서 30개 이상의 새로운 하이 폴리 자동차 및 환경 모델을 구축하여 기존 에셋을 더 부드럽고 생생한 디테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생성형 AI는 주로 텍스처 생성에 사용되었습니다. 원본 텍스처를 AI의 입력값으로 사용하여 원래의 모습을 유지했습니다. AI 없이는 이렇게 짧은 기간에 그렇게 많은 텍스처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Alessandro893

RTX GPU가 AI 텍스처 변환, 패스 트레이싱 반사, DLSS 가속을 지원하여 팀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른 반복과 높은 화질로 레이싱 환경을 재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모더가 강조했듯이, AI는 예술을 대체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예술성을 발휘할 공간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레이싱 게임에서 생성형 AI는 사실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환경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줍니다. ‘Need for Speed: Underground’와 같은 레이싱 게임에서 비주얼 환경이 플레이어의 몰입에 매우 중요하지만, 동시에 반응성이 뛰어나고 다양해야 합니다.” — Alessandro893

RTX Remix는 “Need for Speed: Underground”의 차이나타운을 재구성합니다. RTX OFF(왼쪽)는 저해상도 텍스처와 평평한 조명을 보여주며, RTX ON(오른쪽)은 네온 반사, 디테일한 소재, 완전한 패스 트레이싱 거리를 추가합니다.

리마스토 효과가 가장 두드러지는 곳은 차이나타운 트랙으로, 새로운 건물, 식물, 풀 패스 트레이싱 된 조명이 적용되어 네온 반사가 젖은 도로 위에서 더욱 생생하게 빛납니다.

AI가 반복적인 텍스처 생성 작업을 처리해주면서 모더는 창의적 디테일에 집중할 수 있었으며, 그 결과 올림픽 시티는 향수를 간직한 채 현대적이고 시네마틱한 분위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Portal 2’ RTX Remix: 혁신적인 AI 기반 워크플로우

Portal 2 RTX Remix의 모더인 Skurtyyskirts는 거대 언어 모델을 활용하여 Substance2Remix라는 사용자 지정 플러그인을 구축하여 Adobe Substance Painter를 RTX Remix에 직접 연결하는 독특한 워크플로우를 사용했습니다.

이 흐름을 통해 모더는 에셋을 가져오고, AI 지원 소재를 적용하고, 수작업으로 디테일을 페인트하고, 이를 게임에 바로 반영하는 과정을 하나의 빠른 루프 안에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에 며칠이 걸리던 작업이 몇 분 만에 완료되었습니다.

“Remix의 REST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의 잠재력을 본 후, Substance Painter와 RTX Remix와 같은 도구 간에 더 통합된 워크플로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직접 만든 텍스처를 수동으로 내보내고 불러오는 번거로운 과정을 겪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간단한 플러그 앤 플레이 플러그인을 개발했습니다. 덕분에 AI는 단순한 업스케일링 도구에서 크리에이티브 파이프라인의 핵심 요소로 완전히 바뀌었고, 저는 디테일하고 고품질의 텍스처를 손수 제작하는 데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 Skurtyyskirts

RTX Remix는 “Portal 2”의 테스트 챔버에 선예도를 더합니다. RTX OFF(왼쪽)는 원래의 평평한 벽과 큐브를 보여주며, RTX ON(오른쪽)은 빛나는 발광 패널, 반사 타일, 그리고 사실감 넘치는 그림자를 추가하여 더 분위기 있는 퍼즐 환경을 제공합니다.

초기에는 PBRFusion과 같은 AI 업스케일러에 의존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워크플로우는 AI와 수작업이 혼합된 형태로 발전했습니다. 그 결과, RTX Remix의 볼륨 및 안개 시스템으로 더욱 향상되어 낡아져가는 테스트 챔버를 더욱 생생하게 만들어 줬습니다.

RTX Remix는 “Portal 2” 테스트 챔버를 현대화하며, RTX ON은 사실감 넘치는 반사, 상세한 소재, 분위기 조명을 강조하여 Aperture Science를 더욱 몰입감 넘치는 환경으로 구현합니다.

“AI는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었고, 워크플로우를 대폭 가속화하여 더 야심찬 크리에이티브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Skurtyyskirts

이 프로젝트는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다른 모더들이 더 빠른 AI 기반 워크플로우를 실험할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시작을 누르세요: RTX Remix와 함께 Remaster

RTX Remix 모드 제작을 시작하려면 NVIDIA App의 홈 화면에서 NVIDIA RTX Remix를 다운로드하고 튜토리얼문서를 확인해 보세요. Hugging Face의 PBRFusion은 ComfyUI와 함께 제공되는 플러그 앤 플레이 설정을 제공하여, 모더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텍스처를 고품질 PBR 맵으로 일괄 처리할 수 있게 합니다.

PBRFusion은 모더 NightRaven109가 제작해 Hugging Face에 공유한 생성형 AI 도구로, 오래된 저해상도 게임 텍스처를 전체 PBR (Physically Based Rendering) 소재로 변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RTX Remix 모딩 콘테스트에 제출된 모든 모드와 추가로 제공되는 100여 개 Remix 모드를 ModDB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콘테스트와 수상작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RTX Remix 관련 기사를 읽어 보세요. 지금 개발 중인 RTX Remix 프로젝트를 보고 싶다면, RTX Remix Showcase Discord 서버에서 커뮤니티에 가입해 보세요. 도움을 받기에 좋은 곳입니다.

RTX AI Garage 블로그 시리즈에서는 매주 커뮤니티 기반의 AI 혁신 사례와 콘텐츠를 소개함으로써 NVIDIA NIM 마이크로서비스 및 AI Blueprint를 더 알고자 하는 사람들, AI PC와 워크플로우 스테이션에서 AI 에이전트,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 생산성 앱 등을 구축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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