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는 2019년 COMPUTEX에서 NVIDIA Studio를 출시했습니다. 5년이 지난 지금, 500개 이상의 NVIDIA RTX 가속 앱과 게임들이 출시되었으며, 이번 주 COMPUTEX 2024에서 발표된 다양한 새로운 RTX 기술 통합을 통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에게 AI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ASUS ProArt PX13와 P16, MSI Stealth 16 AI+ 노트북을 포함한 새로 발표된 NVIDIA GeForce RTX AI 노트북은 전용 RTX Tensor 코어를 탑재하여 AI 성능을 가속화하고 Windows 11 AI PC 기능을 갖춘 전력 효율적인 시스템 온 칩을 제공합니다. 이 노트북들은 이미 RTX AI 기술로 가속화된 200개 이상의 노트북에 합류합니다.
구글 크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모질라 파이어폭스와 같은 브라우저에서 스트리밍되는 비디오 콘텐츠를 향상시키는 RTX Video Super Resolution과 RTX Video HDR을 포함한 기술 라이브러리인 NVIDIA RTX Video가 무료 VLC 미디어 플레이어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6월에 처음으로 크리에이터는 DaVinci Resolve와 Wondershare Filmora와 같은 인기 크리에이티브 앱에서 이러한 AI 기반 동영상 효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DaVinci Resolve와 Cyberlink PowerDirector는 NVIDIA NVENC를 사용해 고효율 비디오 코딩(HEVC)과 인코딩 효율을 10% 향상시키는 NVIDIA의 새로운 H.265 초고화질(UHQ) 모드를 추가합니다.
고전 게임을 RTX 버전으로 리마스터링하는 모딩 플랫폼인 NVIDIA RTX Remix는 곧 오픈 소스로 공개되어 더 많은 모더들이 에셋 교체와 장면 리라이팅 방식을 간소화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새로운 REST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통해 RTX Remix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되어 Blender와 Hammer와 같은 다른 모딩 툴에 플랫폼을 연결할 수 있게 됩니다.
크리에이티브 앱은 뷰포트에서 고품질 레이 트레이싱 비주얼을 구현하기 위해 AI 기반 NVIDIA DLSS를 계속 적용하고 있으며, 3D 모델링 플랫폼인 Womp는 DLSS 3.5와 광선 재구성 기능을 통합한 최신 제품입니다.
NVIDIA는 PC 게임과 앱에 상황 인식 지원을 제공하는 RTX 기반 AI 어시스턴트 기술 데모인 Project G-Assist를 공개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NVIDIA App 베타 업데이트에는 초당 120프레임의 AV1 비디오 캡처와 원클릭 성능 튜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최신 Game Ready 드라이버와 NVIDIA Studio 드라이버는 지금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AI의 손길을 받는 동영상
RTX Video는 AI Tnsor 코어가 탑재된 RTX GPU를 통해 비디오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실시간 AI 기반 비디오 향상 기능 모음입니다.
여기에는 압축 아티팩트를 제거하고 추가 픽셀을 생성하여 최대 4K까지 비디오의 선명도와 선명도를 향상시키는 업스케일링 기술인 RTX Video Super Resolution과 SDR 영상을 HDR10 디스플레이에서 놀라운 HDR 영상으로 변환 시켜주는 RTX Video HDR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NVIDIA는 앱 개발자가 크리에이터 워크플로우에 RTX Video 효과를 추가할 수 있는 RTX Video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출시했습니다.
색 보정, 시각 효과, 그래픽과 오디오의 포스트 프로덕션 기능을 갖춘 강력한 동영상 편집 앱인 Blackmagic Design의 DaVinci Resolve가 RTX Video를 최초로 통합할 예정입니다.
AI 도구와 전문가 수준의 소셜 미디어 동영상 편집 기능을 갖춘 동영상 편집 앱인 Wondershare Filmora가 곧 RTX Video HDR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오픈 소스 크로스 플랫폼 미디어 플레이어인 VLC 미디어 플레이어는 최근 Mozilla Firefox에 대한 지원을 추가한 데 이어 최신 베타 릴리스에서 RTX Video HDR 지원을 추가했습니다.
NVIDIA는 또한 RTX GPU의 전용 하드웨어 인코더인 NVENC에 HEVC 비디오 압축 표준(H.265라고도 함)을 위한 새로운 UHQ 모드를 출시했습니다. 이 새로운 모드는 화질 저하 없이 압축률을 10% 증가시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x264 중간 압축 표준보다 34% 더 효율적인 NVENC HEVC를 제공합니다.
DaVinci Resolve와 Cyberlink PowerDirector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는 다음 업데이트에서 새로운 UHQ 모드에 대한 지원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공식 출시를 기대해 주세요.
RTX Remix 오픈 소스 크리에이터 툴킷
모더는 NVIDIA RTX Remix를 통해 게임 에셋을 쉽게 캡처하고, 생성형 AI 도구로 머티리얼을 자동으로 향상하며, 풀 레이 트레이싱 기반의 멋진 RTX 리마스터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RTX Remix 오픈 베타는 최근 고도의 레이 트레이싱 게임과 앱을 위한 고품질 이미지를 생성하는 AI 모델인 광선 재구성을 포함하는 DLSS 3.5 지원을 추가했습니다.
이달 말에는 더 많은 모더들이 에셋을 교체하고 장면을 리라이팅하는 방법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RTX Remix 도구를 오픈 소스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RTX Remix의 에셋 인제스터(Asset ingestor)에서 지원되는 파일 형식을 늘리고 새로운 모델을 통해 RTX Remix의 AI 텍스처 도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NVIDIA는 새롭고 강력한 REST API를 통해 RTX Remix의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여 모더들이 Blender와 같은 다른 DCC 도구와 Hammer와 같은 모딩 도구에 RTX Remix를 라이브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NVIDIA는 모더들이 DirectX 8 및 9 클래식 외에도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게임에도 RTX Remix의 렌더러를 배포할 수 있도록 RTX Remix 런타임용 SDK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선 포착하기
광선 재구성이 포함된 NVIDIA DLSS 3.5는 수작업으로 튜닝된 디노이저를 샘플링된 광선 사이에 고품질 픽셀을 생성하는 NVIDIA 슈퍼컴퓨터로 학습된 AI 네트워크로 대체하여 NVIDIA RTX 및 GeForce RTX GPU에서 레이 트레이싱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기존 디노이저는 모든 장면에 대해 수작업으로 튜닝해야 하기 때문에 고사양 하드웨어를 사용하더라도 뷰포트에서 콘텐츠를 미리 볼 때 이미지 품질이 이상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DLSS 3.5를 사용하면 AI 뉴럴 네트워크가 다양한 장면을 인식하여 고품질 프리뷰 이미지를 생성하고 렌더링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습니다.
무료 브라우저 기반 3D 모델링 플랫폼인 Womp는 뷰포트에서 인터랙티브하고 사실적인 모델링을 강화하기 위해 DLSS 3.5를 추가했습니다.
레이 트레이싱을 통한 실시간 미리보기 모드를 제공하는 인기 있는 전문가용 3D 앱인 Chaos Vantage와 D5 Render도 DLSS 3.5를 통해 광선 재구성에서 최대 60%, 모든 DLSS 기술에서 4배까지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AI 앱을 가속화하는 도구
현재 사용 가능한 방대한 오픈 소스 AI 모델 생태계는 일반적으로 일반적인 용도로 사전 훈련되어 데이터센터에서 실행됩니다.
로컬 PC에서 실행되는 보다 효과적인 앱 전용 AI 도구를 만들기 위해 NVIDIA는 RTX AI PC에서 AI 모델을 커스터마이징, 최적화, 그리고 배포할 수 있는 엔드투엔드 워크플로우인 RTX AI 툴킷을 도입했습니다.
Adobe, Topaz 그리고 Blackmagic Design 과 같은 파트너사들은 인기 크리에이티브 앱에 RTX AI 툴킷을 통합하여 RTX PC에서 AI 성능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라면 NVIDIA 기술 블로그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