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Siemens, 산업용 AI 운영체제 구축 위해 협력하다

NVIDIA와 지멘스(Siemens)는 AI 혁신으로 설계, 엔지니어링에서 제조, 생산, 운영, 공급망에 이르는 산업 가치 사슬 전반을 재정의합니다.
by NVIDIA Korea

지멘스(Siemens)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해,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AI 적용을 이끕니다. 지멘스와 함께 산업용 AI와 피지컬 AI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고, 모든 산업과 워크플로우에 AI 기반 혁신을 가져오며, 상호 운영을 가속화할 계획이죠.

개발 지원을 위해 NVIDIA는 AI 인프라,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 모델, 프레임워크, 블루프린트를 제공하고, 지멘스는 수백 명의 산업용 AI 전문가와 선도적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투입할 예정입니다.

지멘스 AG 회장 겸 CEO인 Roland Busch는 “저희는 함께 산업용 AI 운영 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는 물리적 세계의 설계, 구축, 운영 방식을 재정의해 AI를 확장하고 현실 세계에 실질적인 영향을 창출하기 위한 것이죠. NVIDIA의 가속 컴퓨팅과 AI 플랫폼 리더십과 지멘스의 선도적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산업용 AI 그리고 데이터를 결합함으로써, 고객이 가장 포괄적인 디지털 트윈으로 제품을 더 빠르게 개발하고, 실시간으로 생산을 조정하며, 칩부터 AI 팩토리까지 기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NVIDIA 창립자 겸 CEO 젠슨 황(Jensen Huang)은 “생성형 AI와 가속 컴퓨팅이 새로운 산업 혁명을 촉발하며 디지털 트윈을 수동적 시뮬레이션에서 물리적 세계의 능동적 인텔리전스로 변모시켰습니다. 지멘스와의 파트너십은 세계 최고의 산업용 소프트웨어와 NVIDIA의 풀스택 AI 플랫폼을 융합해 아이디어와 현실 사이의 간극을 좁히죠. 이를 통해 산업계는 소프트웨어에서 복잡한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한 후 물리적 세계에서 이를 원활하게 자동화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고 말했습니다.

산업 전반 라이프사이클 가속화

앞으로 제품과 생산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AI 가속화된 산업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더 빠른 혁신, 끊임없는 최적화, 그리고 더 탄력적이고 지속 가능한 제조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죠. 저희는 2026년 독일 에를랑겐에 위치한 지멘스 전자 공장(Siemens Electronics Factory)을 첫 번째 모델로 삼아 전 세계 최초로 완전한 AI 기반 적응형 제조 현장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화, 산업 운영 소프트웨어로 구동되는 ‘AI 브레인(AI Brain)’과 NVIDIA Omniverse™ 라이브러리, NVIDIA AI 인프라를 결합해 공장은 디지털 트윈을 지속적으로 분석합니다. 또한, 개선 사항을 가상으로 테스트하며, 검증된 인사이트를 현장의 운영 변경으로 전환할 수 있죠.

이를 통해 설계부터 배포까지 더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어 생산성을 높이는 동시에 시운전 시간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주요 산업 분야로 확대할 계획이며, 이미 폭스콘(Foxconn), HD현대(HD Hyundai), 키온 그룹(KION Group), 펩시코(PepsiCo) 등 여러 고객사가 일부 기능을 평가 중입니다.

파트너십 확장을 통해 지멘스는 전체 시뮬레이션 포트폴리오에 걸쳐 GPU 가속화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또한, NVIDIA CUDA-X™ 라이브러리와 AI 물리 모델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고객이 더 크고 정확한 시뮬레이션을 더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인데요. 이를 기반으로 지멘스와 함께 NVIDIA PhysicsNeMo™와 오픈 모델을 활용해 실시간 엔지니어링 설계와 자율 최적화를 제공하는 자율 디지털 트윈을 구현할 예정입니다. 생성형 시뮬레이션으로 나아가는 것이죠.

가속 컴퓨팅을 위한 전자 설계 자동화(EDA) 발전

산업용 AI 운영 논리를 반도체와 AI 팩토리에 적용함으로써 함께 AI 혁명의 엔진을 가속화합니다. 반도체 설계부터 시작해 NVIDIA의 광범위한 지멘스 도구 활용을 기반으로, 지멘스는 검증, 레이아웃, 공정 최적화에 중점을 두고 NVIDIA CUDA-X 라이브러리, PhysicsNeMo, GPU 가속을 EDA 포트폴리오 전반에 통합합니다. 이를 통해 지멘스는 주요 워크플로우에서 2~10배의 속도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이 파트너십은 또한 레이아웃 가이드, 디버그 지원, 회로 최적화 등 AI 지원 기능을 추가해 엄격한 제조 가능성 요구 사항을 충족하면서 엔지니어링 생산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함께 설계, 검증, 제조 가능성, 디지털 트윈 접근법을 위한 AI 네이티브 엔진을 발전시켜 설계 주기를 단축하고 수율을 개선하며 더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차세대 AI 팩토리 설계

차세대 AI 팩토리를 위한 반복 가능한 블루프린트를 공동 개발할 예정입니다. 산업용 AI 혁명을 가속화하고, AI 가속화된 산업 포트폴리오를 위한 고성능 기반을 제공할 것인데요.

이 블루프린트는 차세대 고밀도 컴퓨팅의 전력, 냉각, 자동화 요구 사항을 균형 있게 조정하는 동시에 기술이 속도와 효율성 모두에 최적화되도록 보장합니다. 이를 통해 계획과 설계부터 배포와 운영에 이르는 전체 라이프사이클의 최적화를 지원하죠.

이번 협력은 NVIDIA의 AI 플랫폼 로드맵, AI 인프라 전문성, 파트너 생태계, NVIDIA Omniverse 라이브러리 기반 시뮬레이션의 가속화된 성능과 지멘스의 전력 인프라, 전기화, 그리드 통합, 자동화, 디지털 트윈 분야의 강점을 결합합니다. 전 세계 산업 규모 AI 인프라의 배포 가속화, 에너지 효율성 향상, 복원력 강화를 목표로 합니다.

공유 혁신을 통한 운영 최적화

NVIDIA와 지멘스 각자의 시스템에 기술을 먼저 적용함으로써, 상호 운영과 포트폴리오 가속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지멘스의 솔루션을 평가해 자체 운영과 제품 포트폴리오를 간소화하고 최적화할 계획이죠. 지멘스는 자체 워크로드를 평가하고 저희와의 협력으로 이를 가속화하고 AI를 지멘스의 고객 포트폴리오에 통합할 예정입니다. 서로 가속화하고 자체 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지멘스와 NVIDIA는 고객을 위한 가치와 확장성의 구체적인 실증 사례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주요 이미지 제공: 지멘스, 펩시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