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인테리어 리노베이션이 이렇게 멋져 보인 적이 있었을까요?
대만 타이베이에 소재한 스튜디오, TC이미지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모두 아우르는 확장현실(XR)에서 현실감 넘치는 3D 그래픽을 제작하면서 매력적인 풍경과 건축 설계 작업을 선보입니다.
TC이미지는 고객이 설계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고품질 3D 시각화로 제작해 가상 환경에서 구현합니다. 이로써 사용자는 설계 모델을 전면적으로 쉽게 검토하고 다룰 수 있어 최종 설계 작업 속도를 단축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TC이미지 팀은 디자인 컨셉을 현실처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고급 툴과 기술이 필요한데요.
TC이미지는 NVIDIA RTX 기술, CloudXR,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ement)와 NVIDIA Omniverse를 통해 고객이 가상세계에서 꿈을 혁신하도록 획기적인 렌더링과 XR 경험을 제공하는 선두 업체가 됐습니다.
RTX로 세부 디자인 구현
설계에서 현실감 넘치는 디테일을 구현하기 위해, 리오 지호(Leo Chou) CEO 팀은 모든 3D 비주얼을 고해상도로 만들어야 합니다. 설계 과정에서 이 팀은 오토데스크(Autodesk)의 3ds 맥스(3ds Max), 오토데스크의 레빗(Revit), 트림블(Trimble)의 스케치업 (SketchUp), 언리얼 엔진 4(Unreal Engine 4)처럼 널리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합니다. 리오 지호는 처음에 소비자용 PC를 사용해 3D 그래픽을 렌더링하려 했지만 4K 이미지의 단일 프레임을 렌더링하는 데만 최대 3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NVIDIA RTX 6000 그래픽 카드를 탑재한 엔터프라이즈급 PC를 사용해 동일한 4K 프레임을 30분 이내에 렌더링할 수 있게 됐습니다. NVIDIA RTX는 효율성과 성능을 향상시켜 최종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렌더링할 수 있게 해줍니다.
리오 지호는 “RTX 기술 성능에 감탄했습니다. 이를 사용해 레이 트레이싱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져 저희 기업이 업계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CloudXR로 눈부신 비주얼 구현
눈부신 3D 비주얼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 TC이미지는 CloudXR을 사용합니다.
리오 지호 팀은 확장현실(XR) 스트리밍 기술을 통해 몰입감 넘치는 경험으로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공유할 수 있게 되어, 프로젝트 설계를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상에서 확장현실(XR)을 무선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어서 어디에서나 설계 작업을 발표할 수 있죠.
RTX 기술 기반으로 구축된 CloudXR은 TC이미지가 고해상도, 실시간 그래픽을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고객에게 보다 인터랙티브한 환경을 제공하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NVIDIA DLSS는 초당 더 많은 프레임을 렌더링하여 확장현실(XR) 경험을 향상시켜 설계 검토 과정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TC이미지는 NVIDIA DLSS를 통해 인공지능(AI)의 힘을 활용해 프레임률을 높이고 XR 환경용으로 선명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설계자와 고객은 사용자가 환경 내에서 이동하거나 회전할 때 최소한의 지연시간으로 3D 모델을 미리 보기 할 수 있습니다.
리오 지호는 “NVIDIA CloudXR를 활용하면 최고의 콘텐츠 품질을 유지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고객에게 프로젝트나 작품, 또는 포트폴리오를 발표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 사항에 따라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리오 지호에 따르면 작업 속도가 향상된 것을 경험한 TC이미지 고객들이 이 신기술로 절약된 시간과 비용에 놀라워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TC이미지는 더 많은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게 됐죠.
가상세계에서 건축물 설계하기
TC이미지는 3D 시뮬레이션 및 설계 협업용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로 가상 세계에서 설계 워크플로우 탐색에 나섰습니다. Omniverse에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DLSS를 사용하는 것 외에도, 리오 지호는 Omniverse Create와 Omniverse View 애플리케이션으로 가상 장면을 최적화했습니다.
리오 지호는 “Omniverse는 주요 그래픽 소프트웨어와 통합되기도 하며, 저희 팀이 별도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콘텐츠 업데이트와 변경을 즉각적으로 할 수 있게 해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Omniverse Create를 사용해 리오 지호 팀은 건축 설계를 생성하기 위해 선도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연결하여 크리에이티브한 워크플로우를 향상시킵니다. 또한 외부 풍경과 식물을 구현하기 위해 잔디 브러쉬(brush) 샘플과 같은 Omniverse의 기존 재료들을 사용합니다.
그 외에도 Omniverse View로 썬 스터디(Sun Study)와 같은 조명 도구를 통해 정확한 광선으로 설계를 검토합니다.
TC이미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Omniverse에서 리오 지호의 최근 튜토리얼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