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용하는 제품, 우리가 운전하는 자동차, 우리가 보는 영화, 심지어 우리 주변의 세계를 시각화 하기 위한 과학자들조차도 디자인 작업에 가장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합니다. 이런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하는 세계적인 대표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엔비디아가 새롭게 출시한 GPU 아키텍처인 튜링(Turing)을 열렬이 환호하고 있습니다.
최근 열린 컴퓨터 그래픽 분야 세계 최대 국제 박람회인 시그라프(SIGGRAPH) 컨퍼런스에서 엔비디아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은 AI, 레이 트레이싱, 프로그래밍 가능한 쉐이딩, 시뮬레이션 등 4개 코어 요소의 전용 하드웨어 가속을 함께 제공하는 튜링을 공개했습니다.
또한 엔비디아는 개발자들이 이 기능들을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RTX 개발 플랫폼을 확장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GPU 정보 처리 방식의 완전한 재창조가 5년 혹은 그 이상 걸릴 것이라고 예상됐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같은 것이 이제는 새로운 Quadro RTX 제품군 같은 튜링급 GPU가 장착된 표준 워크스테이션으로 가능해졌음을 의미합니다.
디자이너들은 이제 제품 모델 또는 구성 요소를 반복하거나 정확한 조명, 그림자, 반사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디자인을 대충 맞추기 위해 충실도가 낮은 근사값을 사용했습니다. 그런 다음 렌더링하기 위해 CPU 팜에 파일을 전송하고 그 결과들을 얻었는데, 복잡성에 따라 몇 분에서 몇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이렇게 해야만 실제로 현실 세계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Quadro RTX 기반 데스크톱에서 상호작용하며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세계의 아티스트의 경우 애니메이션이나 시각 효과를 위해 제작물을 시각화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그 혜택은 거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그래픽 파이프라인에 AI를 도입하는 새로운 NVIDIA 기술인 NGX는 RTX 플랫폼의 한 부분입니다. 또한 엔비디아는 개발자가 AI 기반 효과를 자신의 앱에 쉽게 통합할 수 있게 해주는 SDK를 제공합니다.
NGX 기술은 표준 카메라 피드를 얻고 100,000 달러 이상의 전문 카메라에서 얻을 수 있는 수퍼 슬로우 모션을 생성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는 저장된 이미지의 해상도와 선명도를 높이기 위해 AI를 사용하거나, 사진에서 와이어를 제거하고 누락된 픽셀을 적절한 배경으로 자동 대체합니다. 이 작업과 관련된 엔비디아 연구 보고서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이러한 새로운 성능들은 새롭게 개선된 쉐이더를 통해 래스터 그래픽을 그리는 속도와 충실도의 향상과 결합됩니다. 또한 병렬 연산 처리를 위한 최대 4,608 개의 CUDA 코어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이전과 다른 하드웨어 플랫폼을 갖게 됐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아마도 놀랄 일은 아니지만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도 고객들에게 새롭고 놀라운 성능과 단지 렌더링만을 위한 CPU와 비교했을 때 최대 30배 빠른 속도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는 것에 크게 반기고 있습니다.
- Adobe Dimension CC: 디자인과 마케팅의 모든 측면을 위해 개발된 새롭고 직관적인 3D 제작 도구는 엔비디아 MDL을 지원하며, 시그라프(Siggraph)에서 최초로 엔비디아 RTX 레이 트레이싱과 튜링 GPU용 디멘션 렌더러를 시연합니다.
- Allegorithmic Project Alchemist: CPU와 비교해 엔비디아 튜링GPU에서 실행할 때 100배 이상의 속도 증가를 보여주는 AI 기반 기능을 통합한 새로운 서브스탠스(Substance) 도구입니다.
- Allegorithmic Substance Designer: 라이트 베이킹(light baking)을 위한 DXR을 통해 RTX를 통합한 전세계 참조 물질 에디터(material editor)입니다. RTX는 이전 CPU 기반 기술과 비교해 800%의 속도 증가를 제공합니다.
- Altair Thea Render: 다가올 라이노(Rhino) 플러그인 출시와 함께 새로운 스케치업(SketchUp)과 시네마 4D(Cinema 4D) 플러그인은 광범위한 시장이 엔비디아 옵틱스 디노이저(OptiX denoiser) 기술을 사용해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한 단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 ANSYS Optis VRXPERIENCE and Speos: 빠른 통합을 위해 엔비디아 옵틱스(OptiX)를 활용하고, 복잡한 광학 시스템을 위해 높은 프레임률의 결정론적인 레이 트레이싱된 시뮬레이션을 활용하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입니다. CPU의 전통적인 기술과 비교했을 때 30배의 속도 향상을 제공합니다.
- Autodesk Arnold: 현재 베타 버전인 아놀드(Arnold) GPU는 엔비디아 옵틱스를 사용한 최초의 제품 렌더러 중 하나입니다.
- Blackmagic DaVinci Resolve: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컬러 그레이딩 애플리케이션으로, 그래픽 향상을 위한 AI 추론을 가속화하기 위해 리졸브 15(Resolve 15)에서 튜링 텐서 코어를 사용합니다.
- Blender Cycles: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엔비디아 쿠다를 사용하는 오픈소스 렌더러입니다.
- Cebas finalRender: 오토데스크 3ds 맥스(Autodesk 3ds Max)용 GPU 가속 레이 트레이서는 5배 이상의 가속을 위해 엔비디아 옵틱스 AI 디노이저를 사용합니다.
- Chaos Group: 마이크로소프트의 DXR을 사용하여 오토데스크 3ds 맥스와 마야(Maya)에서 추출한 장면에서 볼타 세대에 비해 3배에서 5배 빠른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라비나(Project Lavina)의 프리뷰입니다. 파스칼 세대에 비해 상당한 가속을 위해 Quadro RTX에서 RT 코어를 사용하는 VRAY GPU입니다.
- Dassault Systèmes 3DEXPERIENCE CATIA: 업계 표준인 Design and Engineering Solution은 실사 같은 품질의 물질로 렌더링하기 위해 RTX를 활용해 몰입형 경험과 디자인 검증을 위한 VR 렌더링을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 Dassault Systèmes HomebyMe: 렌더링 시간을 10배까지 늘리기 위해 옵틱스 디노이저를 활용하는 인테리어 디자인 용 웹 포털입니다.
- Dassault Systèmes SOLIDWORKS Visualize: 즉각적으로 실사와 같은 렌더링을 하기 위해 옵틱스 디노이저를 사용하는 3D CAD 데이터를 위한 시각화 도구입니다.
- EA SEED: EA Worldwide Studios내의 여러 분야의 팀으로, 프로젝트 PICA PICA는 절차적으로 조립된 세계에서 자기 학습 AI 에이전트를 위한 미니 게임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실험입니다. 이 접근법은 개발자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미래의 크리에이티브 경험에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 힘을 실어주는 미래를 보여줍니다.
- Epic Games’ Unreal Engine: 게임, 시각화, 양방향 제품 디자인, 영화, 방송 엔터테인먼트와 몰입형 경험을 창출하는 완벽한 도구 세트. 언리얼 엔진은 DXR을 통해 엔비디아 RTX 기술을 사용해 업계 최고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구현합니다.
- ESI Group IC.IDO: Quadro RTX 가속화 엔비디아 옵틱스를 사용하는 엔지니어링 가상 프로토 타이핑을 위한 몰입 형 VR 솔루션으로 미래의IDO 버전을 위해 계획된 튜링 GPU에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잠재적으로 지원합니다.
- ESRI ArcGIS Pro: 세계 유수의 GIS 애플리케이션은 곧 출시될 ArcGIS Pro 릴리스에서 엔비디아 튜링 텐서 코어를 활용해 교육과 추론을 위한 딥러닝을 십분 활용합니다.
- Isotropix Clarisse:Quadro RTX 6000에서 옵틱스 레이 트레이싱 가속화를 시연하는 물리적 기반 렌더링 엔진입니다. CPU보다 20배 향상된 뷰포트 성능을 보여줍니다.
- Kitware ParaView: 인기있는 과학적 시각화 도구인 파라뷰(ParaView)는 엔비디아 RTX 기술을 사용해 완전히 새로운 렌더링 백엔드로 향상됐습니다. 데이터 탐색 속도를 유지하면서 과학 데이터 세트의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향상된 시각적 단서를 제공합니다.
- Otoy OctaneRender: 엔비디아 Quadro RTX 6000에서는 초당 32억 레이(ray) 속도로 실행되는 Octane 2019의 경로 추적 커널을 사용하면 GPU 가속, 편향, 물리적으로 올바른 렌더러가 Quadro P6000에서 초당 4억 레이와 비교했을 때 5배에서 8배의 성능 향상을 나타냅니다.
- Pixar Renderman: 선도적인 필름 렌더러로 올해 말에1에서 옵틱스 AI 노이즈 제거기에 대한 지원을 발표합니다. 엔비디아 옵틱스에서 CPU와 GPU를 사용하는 RenderMan XPU 아키텍처를 시연합니다.
- PocketStudio:. 3D 영화 제작자는 실시간 협업 편집을 사용하여 3D 애니메이션 시퀀스를 손쉽게 제작, 재생,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고품질의 뷰포트를 위해 벌칸(Vulkan)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활용합니다.
- Redshift 3.0: 우수한 biased GPU renderer는 Redshift 3.0이 옵틱스를 사용하여 RTX 레이 트레이싱 과정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발표합니다. Redshift 2.6과 옵틱스 디노이징의 조합은 상호작용을 촉진시킵니다.
- Remedy Entertainment: 미디어 경계를 넘어선 3D 캐릭터 기술과 시각 효과의 한계를 뛰어 넘는 영화를 연상케 하는 블록버스터급 액션 게임 창조자입니다. Remedy는 Northlight 엔진에서 엔비디아 RTX 레이 트레이싱 기술과 DXR API를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 Siemens NX: 레이 트레이스 스튜디오(Ray Traced Studio)로 GPU 기반 렌더링을 지원하는 선도적인 CAD 애플리케이션으로 AI 노이즈 제거와 MDL 지원이 포함됩니다.
- University of Illinois VMD: 일리노이 대학에서 개발된 분자 시각화 도구로 엔비디아 옵틱스와 Quadro RTX GPU에 대한 지원을 전세계에서 100,000명이 넘는 연구자가 사용했습니다.
- Weta Digital: 옵틱스 가속 기능으로 Gazebo 가상 제작 도구를 보여주는 시각 효과를 통해 스튜디오 아티스트는 최종 프레임 제작 렌더링의 모양을 정확히 볼 수 있으므로 추측을 줄이고 원하는 비주얼로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