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차는 시범주행을 해볼 수 있고, 새 바지는 직접 착용해볼 수 있지요. 그리고 이제는 가상현실(VR) 덕분에 돈을 지불하기 전에도 항상 꿈꿔왔던 새 주방에서 새벽에 팬케이크를 굽는 것 같은 테스트를 해볼 수 있지요.
글로벌 시범 테스트의 일환으로, 특정 매장에 방문하는 이케아(IKEA) 고객들은 HMD 기기(head-mounted display)를 착용하고 자신들의 미래 주방을 둘러보면서 어디에서 팬케이크 반죽을 요리할지 확인하고, 원하는 부엌의 모양과 느낌, 구성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케아의 목표는 번거로운 리디자인(redesign)도 해낼 수 있을 만큼 고객의 추측 과정을 쉽게 만드는 것입니다.
VR은 디자인 및 구매 과정에서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재미있어야 합니다. 한편, 주방을 계획하고 디자인할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한 지식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할 필요도 있지요. 결국 VR경험은 사실적이고 정확할수록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파리에 기반을 둔 VR 디자인 회사 이미시브(Emissive)는 하이앤드 VR 콘텐츠를 제작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선정되었는데요. 이케아 카탈로그에서 제품을 선택하면, HP Z840 워크스테이션(HP Z840 workstations)에서 엔비디아 쿼드로 P6000 GPU (NVIDIA Quadro P6000 GPU)를 사용해서 3D 모델을 만들어내고, 언리얼 엔진 4(Unreal Engine 4)에서 구현합니다.
쿼드로 P6000은 엔지니어링 모델에서부터 VR 환경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한 복잡한 시뮬레이션을 만들어야 하는 전문 디자이너들을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파스칼(Pascal) 그래픽 아키텍처에 기반한 쿼드로P6000은 12테라플롭스에 달하는 컴퓨팅 성능을 제공합니다.
VR과 관련된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는 디자이너들은 P6000을 통해 작업 과정에서 프로세스를 가속화하는 동시에 최고로 생생한 장면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케아의 VR 주방 경험에서 모든 다양한 요소들은 실제와 같이 자연스럽게 보이며 기능해야 했습니다. 이케아는 P6000을 사용해서 그 목표를 달성했지요. 이케아의 VR 경험은 매우 사실적이고 자연스럽게 느껴진답니다.
5월 21일까지 벨기에, 캐나다, 그리고 스웨덴의 이케아 매장에서는 VR레디 쿼드로 P5000(VR-Ready Quadro P5000)으로 구동되는 HP Z440 워크스테이션(HP Z440 workstation)에서 HTC바이브 비즈니스 에디션 (HTC Vive Business Edition) 헤드셋을 통해 VR 경험을 직접 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