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현실(VR)로 새로 탈바꿈하고 있는 미네소타 주 덜루스 시내

by NVIDIA Korea
미네소타 덜루스의 수피리어 스트리트의 현재 풍경
미네소타 덜루스의 수피리어 스트리트의 현재 풍경

슈페리어 스트리트(Superior Street)는 상점, 카페, 각종 사업을 대대로 잇는 주택가가 위치한 미네소타 주 덜루스(Duluth)에서 가장 유서 깊고 상징적인 거리 중의 하나인데요.

이제 가상 현실(VR)이 덜루스 시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재건 사업을 돕게 된다고 합니다. 미네소타 지역의 건축 및 엔지니어링 종합 사무소인 LHB 덕분이지요.

 

슈페리어 스트리트의 재개발은 미네소타주의 부지사에서 일반 대중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관심을 두고 있는 사안입니다. 이렇듯 프로젝트가 폭넓은 지지를 얻게 된 결정적 계기는 LHB가 선보인 몰입도 높고 사실적인 VR 렌더링에 있었습니다. LHB는 VR을 사용하여 조형성, 조명, 배경과 시선의 이동까지 구현했지요.

2차원 상의 설계 도면을 통해 최종 프로젝트가 실제로 어떠한 모습일지 시각화하는 것은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VR을 이용해 모든 각도에서의 실제 규모를 확인함으로써 의사 결정자는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VR로 렌더링된 재개발 후 수피리어 스트리트 풍경
VR로 렌더링된 재개발 후 수피리어 스트리트 풍경

또한, VR은 설계 검토 과정을 간소화하고, 공사가 시작되기 전에 잠재적인 디자인 이슈를 미리 포착하여 비용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LHB는 하이엔드 디자인 및 모델링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설계로 고품질의 VR 경험을 구현했습니다. LHB는 오토캐드(AutoCAD) Civil 3D의 지형 정보를 사용하고, 오토데스크 레빗(Autodesk Revit) 소프트웨어로 도로경계석과 같은 각종 시설의 세부사항을 모델링했지요.

사실적인 야경을 표현하기 위해 가로등을 비롯한 기타 광원은 각 램프나 전구의 광학적 특성에 따라 정확하게 구현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엔비디아 쿼드로(Quadro) GPU 덕분에 가능했는데요. 레비즈토(Revizto)와 같은 VR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렌더링된 데이터는 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설(AEC) 산업용 턴키 방식의 VR 플랫폼인 Fuzor에 모두 포함되었습니다.

 

VR 체험을 가능하게 한 기술

엔비디아 쿼드로 GPU로 구동되는 Fuzor에는 독보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엔비디아 VR웍스(VRWorks) 지원 VR SLI에 대한 액세스가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VR SLI를 통해 듀얼 쿼드로 GPU가 양 쪽 시야를 각각 렌더링할 수 있어 성능이 크게 향상될 뿐 아니라 보다 원활한 VR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LHB는 전통적인 디자인 툴과 비교했을 때 훨씬 설득력 있는 경험을 더욱 빠르게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LHB 소속 BIM 관리자 댄 스틴(Dan Stine)은, “여전히 전통적인 고정 각도 렌더링을 필요로 하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VR을 사용하면 고객들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보다 자유롭게 검토할 수 있지요. 이 때문에 VR 경험을 사실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재료를 비롯한 여러 설계 요소를 프로세스 초기에 미리 고려해야 합니다. VR은 고객들이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빠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댄 스틴 관리자는 “덕분에 고객으로부터의 매입이 늘고 있으며, 착공 이전에 잠재적인 이슈를 포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말할 필요도 없이 가치 있는 보상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한 더 많은 사항은 사례 연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