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운대학교의 가상현실(VR) 방, 유르트(YURT)를 소개합니다

by NVIDIA Korea

브라운대학교의 가상현실(VR) 방, 유르트(YURT)를 소개합니다.

비단 게임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배우는 역사, 생물, 지리학 등 다양한 학문들도 가상현실로 배울 수 있다면 학습 능률도 업! 되겠지요? ^^ 오늘은 브라운 대학교의 가상 현실 방 YURT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미국 로드아일랜드 주에 위치한 이 명문대에선 YURT(Yurt Ultimate Reality Theater)라는 가상현실(VR) 방의 개발이 마무리 제작 단계에 있는데요, 원통형의 가상 현실 구현 공간인 방을 방문한다면 사람의 몸 속은 물론 고대 유적까지 3D 가상현실로 직접 체험할 수 있답니다.

가상현실 방, YURT의 모습

YURT의 외형은 중앙 아시아 유목민들이 사용하던 천막집처럼 생겼고, 천장은 반경 8피트 정도로 원뿔형으로 생겼습니다. 이 곳 내부는 고해상 이미지가 벽면과 바닥, 그리고 천장에 투사되어 가상 현실에 온전히 몰입될 수 있도록 합니다.

약 69대의 프로젝터가 20노드 클러스터(20-node Cluster)로 움직이는데, 노드(Node)당 4개의 GPU가 가동됩니다. 또 여기에 145개의 거울과 1.3 마일 길이의 비디오 케이블이 더해져 1억 화소라는 엄청난 화질의 이미지를 만들어 낸답니다.

가상 현실을 구현하는 YURT의 360도 디스플레이

360도 디스플레이는 브라운대 CCV(Center for Computation & Visualization)에서 근무 중인 시각화 과학자 벤 놀레인(Ben Knorlein)의 도움을 받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는 7대의 프로젝터를 통해 디스플레이가 구현되었는데, 새롭게 제기되는 니즈에 맞추어 최신 기술로 대체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학자들와 연구진들은 보다 다양한 가능성을 실험할 실질적인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예전 디스플레이도 나쁘진 않았지만 개선이 필요하긴 했죠.

멋진 기술이긴 한데, 만약 사람들이 불편해 하는 점을 해결할 수만 있다면

더 멋진 것을 만들어낼 수 있지 않을까? 하고 고민을 했었습니다”

브라운대의 톰 소오로스(Tom Sgouros) 가상현실 연구소장은 지난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GPU Technology Conference, GTC)에서 위와 같이 이야기 했습니다. 일례로 이전의 가상현실 디스플레이는 다수의 프로젝터에서 투사된 이미지가 서로 만나는 가장자리 부분이 매끄럽게 처리되지 않아 체험감이 다소 떨어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통제되고 끊어짐 또한 거의 없는 매끄러운 품질을 보장됩니다. 소오로스 소장은 새로운 YURT의 구성 요소의 상당수가 오픈 소스 코드를 사용하는 미국의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져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YURT 내에서 한 여성이 신체의 거대한 장기 안을 탐색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다양한 활용 방안의 예시를 다음과 같이 소개하였습니다.

  • 브라운대의 알퍼트 의대(Alpert Medical School) 외과 의료진은 YURT를 활용하여 CT 스캔 표본 라이브러리를 제작, CT 촬영 데이터 분석을 개선하자고 건의
  • 고고학자들은 발굴 현장을 재현함으로써 실제 현장이 아닌 곳에서 더 많은 연구를 진행하리라 기대
  • 영어교수들은 학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만한 문학집의 3D 워드 클라우드 구현에 대해 큰 기대
  • 역사학자들은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고대 전쟁터를 재현하고 둘러볼 수 있다는 가능성에 큰 관심

물론 아직 개선해야 할 점도 남아 있습니다. 소오로스 소장은 이미지 엔진 및 어두운 이미지투사의 개선을 위해 보정이 좀 더 필요하며, 음향 시스템 또한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가상현실에 대하여 많이 배운 건 사실이지만,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답니다.”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은 이번 포스팅에서 보실 수 있듯이, 그 응용 분야가 점점 넓어지고 있답니다. 특히 가상현실이 보편화가 된다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연구는 물론 엔터테인먼트적인 사업에까지 다양하게 확장될 수 있죠. 지난 GTC에서도 화제가 되었음은 물론 최근 가장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상현실(VR), 앞으로 또 어떤 놀라운 결과물들이 쏟아져 나올지 정말 설레입니다. 다양한 연구 소식은 물론 업계 최신 동향까지 엔비가 책임지고 여러분께 전달해 드릴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