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과 몰입형 3D 환경이 선사하는 자연 체험

팩토리 42(Factory 42)가 NVIDIA RTX와 CloudXR, 5G로 완성한 인터랙티브 AR 체험을 제공합니다
by NVIDIA Korea

영국 런던 피카딜리 서커스 광장의 복작대는 거리를 걷고 있는데 갑자기 주변이 열대 우림으로 바뀌며 강렬한 색채의 꽃과 춤추는 나비들로 둘러싸인다고 상상해보세요.

‘푸른 행성 AR 체험(Green Planet AR Experience)’이 이 같은 가상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푸른 행성 AR 체험은 물리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섞어 자연과 교감을 제공하는 인터랙티브 방식의 증강현실 행사입니다.

EE 사의 5G로 스트리밍되는 이번 체험에서 관람객들은 세계적인 자연 다큐멘터리들의 내레이터로 친숙한 데이비드 애튼버러(David Attenborough) 경의 3D 홀로그램을 따라 생생한 열대 우림과 6종의 생물군을 경험하게 됩니다.

전체 이미지 제공: 팩토리42.

자연 세계와의 창구 역할을 하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식물의 삶을 들여다보며 함께하는 방식인데요.

다수의 수상 경력에 빛나는 팩토리42(Factory 42)는 이 가상 세계를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구현하고자 매혹적인 스토리텔링과 최첨단 테크놀로지를 결합했습니다. NVIDIA RTX  CloudXR로 강화한 AR 환경을 5G 네트워크로 스트리밍해 고충실도의 포토리얼리스틱 가상 세계를 완성했죠.

5G 스트리밍으로 전하는 몰입형 AR

푸른 행성 AR 체험의 목표는 지구상 모든 생명에서 식물이 갖는 중요성을 직접 보고 느끼고 배워 긍정적인 변화를 이룩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팩토리 42와 BBC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 이들과 지구 보호의 관계 등에 대한 인식을 재고하고자 했죠.

자연 세계의 풍부하고 생생한 색채와 디테일을 담은 몰입형 환경의 구축을 위해 고품질의 이미지/그래픽 파워가 필요했습니다. 여기에 모바일 엣지 컴퓨팅과 EE 사의 5G 네트워크를 더해 다수의 사용자에게 인터랙티브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NVIDIA RTX 8000 전문가용 GPU 기반의 AR 환경은 커스텀 온프레미스 GPU 엣지 렌더링 스택에서 구동됩니다. 팩토리 42는 NVIDIA RTX를 바탕으로 UHQ 수준의 3D 디지털 에셋과 환경, 인터랙션과 시각 효과를 구축하고 자연 요소들의 사실성을 최대한 강화했습니다.

이 GPU 엣지 렌더링 스택은 영국에 본사를 둔 인티그레이터(integrator) 기업인 그리드 팩토리(GRID Factory)의 서비스를 통해 EE 사의 5G 네트워크에 연결됩니다. 최신형 에릭슨 인더스트리 커넥트(Ericsson Industry Connect) 솔루션으로 전용의 무선 셀룰러 네트워크를 구축하죠. VM웨어 호라이즌(VMware Horizon)과 NVIDIA RTX Virtual Workstation(RTX vWS), 진일보한 CloudXR 스트리밍 솔루션을 적용해 EE 5G 네트워크 엣지의 콘텐츠 일체를 관람객의 삼성 S21 모바일 핸드셋으로 스트리밍합니다.

팩토리 42의 스티븐 스튜어트(Stephen Stewart) 최고기술경영자(CTO)는 “NVIDIA RTX vWS와 CloudXR이 다른 경쟁 제품들보다 한발 앞서 있었다”고 설명합니다. “이들 시스템의 강력함, GPU를 분할하고 고품질의 증강현실 콘텐츠를 제공하는 능력 덕분에 푸른 행성 AR을 수천 명의 사용자가 함께하는 집단적 경험으로 승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 AR 환경에서 디자인된 콘텐츠는 유니티(Unity) 게임 엔진으로 실시간 렌더링을 거칩니다. 데이비드 경의 3D 홀로그램에는 디멘션 스튜디오(Dimension Studios)의 입체 캡처 테크놀로지를 도입했습니다. 서라운드 사운드 설정을 지원하는 공간 음향이 가상 환경 속에서 관람객을 안내하면, 이들의 존재에 디지털 식물과 동물이 반응합니다.

이러한 테크놀로지들이 한데 결합해 새로운 차원의 몰입형 환경이 탄생했습니다. 물론 이는 5G 네트워크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죠.

스튜어트 CTO는 “이 5G 모바일 엣지 컴퓨팅 환경에 없어서는 안 될 것이 바로 NVIDIA RTX와 CloudXR”이라고 평가합니다. “RTX 8000 GPU가 그래픽을 제공하고 NVENC를 지원해 엣지 렌더링 클러스터에 배포했습니다. 여기에 CloudXR을 더해 모바일 핸드셋과 연결성을 강화했습니다”

시스템의 건설과 운영상 각 단계에서는 지속 가능성 확보에 유념했습니다. 푸른 행성 AR 체험관 구축에 사용된 소재들은 자원의 순환을 촉진하는 차원에서 행사 종료 뒤 재사용 또는 재활용될 계획입니다. 또한 NVIDIA RTX와 CloudXR, 5G의 결합을 통해 완성된 환경 친화적인 가상 공간은 수백 종의 나무와 식물, 생물들과 조우하는 인터랙티브 경험을 제공합니다.

GTC에서 스트리밍의 미래를 경험하세요

3월 21일부터 24일까지 개최되는 GTC 2022에서 NVIDIA와 기업들이 최고의 몰입형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팩토리 42를 비롯한 업계 전반의 선도적 기업과 전문가들이 AR과 VR 등 확장 현실 애플리케이션 관련 인사이트를 공유할 이번 행사에 지금 무료로 등록하세요.

3월 23일 오전 12시에 진행되는 젠슨 황(Jensen Huang) NVIDIA CEO의 키노트도 놓치지 마세요. NVIDIA 테크놀로지의 최신 소식들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