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집에서 그래픽 최강 엔비디아 쿼드로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쉽게 이용하는 방법

AWS 클라우드에서 Quadro Virtual Workstations로 가정에서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하는 영국 디지털 콘텐츠 기업 ‘언톨드 스튜디오’를 소개합니다
by NVIDIA Korea

현재 디자인 회사들이나, 디자인 부서, 프로덕션 기업들은 원활한 재택근무를 지원하는 도구를 찾고 있습니다. 그 중 한 독립 디자인 스튜디오가 모든 작업을 전적으로 클라우드 상에서 진행하기 시작하면서 가장 발빠르게 수준 높은 원격근무 체제에 돌입한 기업 중 한 곳이 됐습니다.

영국의 ‘언톨드 스튜디오’(Untold Studios)는 100명의 아티스트와 프로듀서로 구성된 디지털 콘텐츠 프로덕션입니다. 언톨드 스튜디오는 사랑스러운 3D 그래픽 용 캐릭터인 ‘익사이터블 에드거’(Excitable Edgar)가 출현해 큰 인기를 모은 ‘존 루이스 & 파트너스 크리스마스’(John Lewis & Partners Christmas)에서 넷플릭스 드라마 ‘더 크라운’(The Crown)의 최신 시즌 등 시각효과와 광고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직원 대부분은 런던의 올드 스트리트에 위치한 얼톨드 스튜디오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있는데요. 스튜디오가 처음 설립됐을 때부터 이미 아마존 웹 서비스(AWS)에서 구동되는 엔비디아 쿼드로 가상 워크스테이션(Quadro vWS)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이후에도 언톨드의 IT 팀은 직원들의 원활한 재택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특별히 해야 할 일이 없었습니다.

AWS로 재택근무를 원활히

언톨드 스튜디오의 아티스트들은 쿼드로 vWS와 엔비디아 T4텐서 코어 GPU로 구동되는 아마존 일래스틱 컴퓨트 클라우드(Amazon EC2) G4 인스턴스를 통해 원격근무를 하면서도 그래픽 작업에 필요한 수준 높은 성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직원들은 어디서든 전문 그래픽 워크스테이션에 접속해 다양한 디바이스를 사용해 렌더링, 콘텐츠 생성, 영상 편집, 시뮬레이션 작업을 할 수 있게 됐죠.

언톨드 스튜디오의 기술팀장 샘 리드(Sam Reid)는 “우리는 코로나19 사태가 발발한 후에 정부에서 재택근무를 의무화하기 전부터 원격근무를 해왔습니다. 아티스트들이 사무실에 없어도 기술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부적으로 모든 직원들이 VPN으로 사내 워크스테이션에 접속해 업무 흐름을 바꾸지 않고 재택근무를 하는게 아무 문제가 없도록 지원했습니다. 덕분에 팀들이 좀 더 원활하게 작업하고 세계 곳곳의 다른 팀원들 과도 소통하는 등 활동 범위도 넓어졌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작업을 하다 보니 언톨드 스튜디오에서는 작업에 필요한 리소스에도 원격으로 간편하게 액세스 하고 있는데요, 아티스트들은 개인용 VPN 연결망을 통해 자택에서 MPAA 보안환경에 접속해 사무실에서 작업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콘텐츠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사용이 많은 워크플로우를 위한 확장성

언톨드 스튜디오는 클라우드 상에서 작업하게 되면서 얻게 된 가장 큰 장점인 확장성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하게 되면 더 이상 하드웨어 용량에 구애 받지 않고 작업할 수 있는 겁니다. 오히려 쿼드로 vWS를 통해 다른 업체나 프리랜서 아티스트들을 쓰면서 신속하게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확장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렌더링 작업에도 클라우드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고 있는데요. 이미 모든 데이터가 높은 확장성과 복원력이 높은 스토리지 플랫폼에 호스팅되기 때문에 데이터를 온프레미스에 저장하는 다른 회사들이 겪는 한계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렌더링 할 때 클라우드로 전송했다가 다시 불러오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도 없게 됐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제공: 언톨드 스튜디오, CG 용 캐릭터 익사이터블 에드거가 등장하는 존 루이스 & 파트너스 크리스마스 광고

언톨드 스튜디오는 클라우드 덕분에 최신 기술로 손쉽게 업그레이드해 낡은 시스템을 이용해 작업하느라 창의성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는 일은 피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래서 최신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제작 툴을 간편하게 구동하고, 이에 필요한 지원과 관리도 신속하게 처리하고 업무 능률도 올릴 수 있게 됐죠.

기술팀장 샌 리드는 “코드 한 줄만 바꿔서 단 몇 분 안에 엔비디아 테슬라(Tesla) M60에서 T4 GPU로 아무 문제 없이 이전할 수 있었습니다. T4로 이전하고 나니 일부 앱들의 성능이 향상됐고 비용도 적게 들게 됐습니다. 아티스트들의 개별 워크로드에 더 적합한 워크스테이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면서 가능한 일이었죠”라고 말했습니다.

언톨드 스튜디오는 아마존 EC2 G4인스턴스를 통해 최신 쿼드로 기술을 사용하면서 디자인 작업 속도를 높이고 한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내놓는 데 걸리는 시간, 즉 타임 투 마켓(TTM)을 단축해 디자인 퀄리티를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AWS G4 인스턴스 기반으로 운용되는 쿼드로 가상 워크스테이션은 정확한 컬러와 픽셀, 영상과 오디오 싱크, 듀얼 HD 모니터, 와콤(Wacom) 전제품을 지원합니다.

또한 언톨드 스튜디오는 에픽 게임즈(Epic Games)의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과 협력해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최신 광고에 사용하면서 이 기술 이용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해 엔비디아의 다양한 원격업무 지원 제품과 서비스언톨드 스튜디오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관련 링크:

블로그 이미지 제공: 언톨드 스튜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