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학생들이 Jetson Nano로 로봇 개발 꿈꾼다

강력하고 재미있는 Jetson Nano Developer 키트로 세계 각국의 학교 수업과 여름 캠프가 학생들의 AI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by NVIDIA Korea

교육자라면 누구나 자신의 제자가 인생의 전환점에 직면하던 순간에 대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기 마련입니다.

데이비드 쳉(David Tseng)은 대만의 여름 캠프에서 한 고등학생이 자신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자마자 로봇이 즉시 반응하는 모습을 보고 흥분하던 장면을 지금도 기억합니다. 캠프 수업이 끝난 뒤 이 학생은 수많은 질문을 했고, 나중에는 자신의 방에 부모님을 제외한 친구들만 출입할 수 있게 해주는 AI 기반 보안시스템을 구축했죠.

“캠프 수업에 참여하기 전 이 학생은 대학 진학에 큰 관심이 없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생으로 제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챙은 국립대만과학기술대학(National Taiw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의 조교수이자 로보틱스 기반 청소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회사인 CAVEDU의 창립자입니다.

아프리카 아이들의 인생을 바꾸는 Jetson

튀니지의 청소년들을 위해 여러 로보틱스 행사를 개최하는 교육자도 이와 비슷한 경험을 소개합니다.

“제 학생들이 로보틱스 스타트업인 애비아기크 컨설팅(AviaGeek Consulting)을 설립하고, 튀니지 항공기 제조사에 인턴십으로 참여할 수 있었던 건 모두 학습과 연습의 결과입니다” 튀니스 인근 항공학교의 조교수로 데이터 사이언스를 가르치는 클라이피아 비렐(Khlaifia Bilel)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그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NVIDIA Jetson 제품을 사용해 소형 위성을 구축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하기도 했죠.

또한 지난 4월에 개최된 GTC 2021의 대담에 참여해 “우리 아이들의 인생을 바꿔준 NVIDIA에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를 전한 바 있습니다.

미래의 씨앗을 심다

캔자스에서 진행되는 4H 프로그램의 자원봉사자인 토니 포스터(Tony Foster)는 Jetson Nano 2GB developer 키트를 11살 아이의 손에 처음으로 쥐여줬습니다.

또한, GTC 대담에서 “우리는 프로그래밍 수업이 없는 시골의 중학생인 이 소녀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보내줬습니다. 현재 이 아이는 미로를 통과할 수 있는 로봇을 구축 중이며, 이를 과학박람회와 로보틱스 대회에 출품할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해당 영상은 사용자 등록 후 무료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7살 때부터 4H 프로그램에 참여한 포스터는 중학생 시절이 미래의 씨앗을 심기에 최적의 시기라고 믿습니다. “이러한 실습 기회는 아이들의 성장과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평생을 갑니다”

배움의 기쁨을 모두에게

7월 15일, 세계 청년 기술의 날(World Youth Skills Day)을 맞이하여 NVIDIA는 세상 속 자신의 길을 찾은 아이들에게 축하의 뜻을 전했습니다.

Jetson Nano 2GB로 구동되는 젯봇

올해 초부터 지금까지 전세계 250개의 기관들이 교육 과정에 NVIDIA의 교육용 툴을 활용하는 방안에 큰 관심을 보여 왔는데요. 이들에게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NVIDIA는 대학을 비롯한 학교와 비영리 단체의 교육자들에게 수백 개의 Jetson Nano develooper 키트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NVIDIA는 웨스턴 펜실베이니아 보이스 앤드 걸스 클럽(Boys & Girls Clubs)의 AIPI(AI Pathways Institute) 이니셔티브와 함께하며 더 많은 학생들, 특히 예로부터 자신의 목소리를 낼 기회가 부족한 상대적 약자 커뮤니티의 구성원들이 AI와 로보틱스 교육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작년 10월에 출시된 Jetson Nano 2GB developer 키트는 크기 대비 월등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무려 472 기가플롭스의 AI 성능을 자랑하는데요. 이는 리눅스와 CUDA 소프트웨어, AI의 훈련과 추론 작업을 실행하기에 충분한 수준입니다.

학생들을 위한 AI 인증 프로그램

하드웨어뿐만이 아닙니다. NVIDIA는 학생과 교육자의 AI 역량을 인증하는 Deep Learning Institute(DLI) 프로그램도 진행합니다. 참여자들은 8시간 길이의 수업에서 직접 프로젝트를 구축하여 자신의 역량을 입증해야 합니다. 초보자의 프로그램 참여를 돕기 위해 온라인 교육 과정, 영상, 코드 저장소가 함께 제공됩니다.

DLI의 교육 과정은 한국의 고등학교, 일본과 유럽의 대학 등 전세계 교육 기관에 도입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스페인 말라가대학교(University of Málaga)에서는 12명 이상의 학생들이 3일짜리 워크숍에 참여했고, 그 중 7명이 AI 전문가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제 대학 측은 Jetson을 교육 과정에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중입니다.

지난해 코로나19 대유행의 위협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던 시기의 대만에서 데이비드 쳉은 300여명이 참여한 20여회의 행사와 고등학생으로 구성된 팀 7개를 선발하는 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참여자 200명이 DLI 인증을 취득했죠.

교사들을 위한 최고 수준의 프로그램

최근에 쳉이 교육자를 대상으로 개최한 주말 행사에는 패션, 고객 서비스, 경제 관련 학과 등의 대학교수 30명을 포함하여 100명 이상이 참여했습니다.

대만 CAVEDU의 데이비드 쳉

쳉은 “학교 측이 교과 과정에 AI를 접목하도록 장려하기 때문에 교육자들은 적합한 컨텐츠를 찾고자 애씁니다. DLI에 특히 관심이 쏠리는 것은 다큐멘테이션이 훌륭하여 즉각적인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쳉의 회사는 DLI 교육 과정에 추가할 수 있도록 전통 중국어로 구성된 책도 출간했습니다.

이번 주말 행사에 참여한 쳉링 잉(Cheng-Ling Ying) 진웬과학기술대학교(Jinwe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교수는 이 같은 노력에 열정적인 찬사를 보냈습니다.

“NVIDIA처럼 멋진 플랫폼과 툴을 제공하는 리더들 덕분에 저는 다음 학기 수업에서 AI를 보다 자신 있게 가르칠 수 있게 됐습니다”

아이들의 삶을 바꾸다

각각의 교사와 각각의 행사들이 수많은 아이들의 인생에 영향을 미칩니다.

캔자스의 토니 포스터는 그가 “델(Dell) 소속의 컴퓨터 시스템 엔지니어가 되기까지 4H STEM 프로그램들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라고 평가합니다.

현재 그는 5개 주에 걸쳐 75,000명의 아이들을 지원하는 대학 부설 프로그램에서 6,000명의 자원봉사자와 함께 활동하고 있는데요. “우리는 아이들이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고, 원하는 직업과 경력을 찾아갈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죠.

NVIDIA가 청소년과 직업 교육을 지원하는 법과 관련한 더 자세한 정보는 Jetson for AI Educ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