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C에서 공개된 NVIDIA Studio 업데이트 소식 한눈에 보기

3월 Studio 드라이버가 NVIDIA Omniverse와 Canvas, 블렌더 사이클 등의 인기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합니다
by NVIDIA Korea

이번 NVIDIA GTC 2022에서는 디지털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의 이목이 집중될 소식들이 대거 발표됐습니다.

먼저, NVIDIA Studio 노트북 시리즈가 아수스(ASUS)와 MSI 제품으로 출시됩니다. 업그레이드된 RTX GPU들을 탑재해 전문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창작의 미래를 혁신하죠.

또한 NVIDIA Omniverse가 대규모로 업그레이드됐습니다. Omniverse CreateMachinima, Showroom 애플리케이션의 업데이트와 함께 View의 릴리스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용 Omniverse Connector 베타가 새롭게 출시됐고,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Adobe Substance 3D Painter)용 커넥터가 그 뒤를 잇습니다.

Omniverse와 함께하는 아티스트들은 이제 Omniverse 애플리케이션 일체의 뷰포트에서 픽사HD스톰(Pixar HDStorm)과 카오스 브이레이(Chaos V-Ray), 맥손 레드시프트(Maxon Redshift)와 오토이 옥탄 히드라(OTOY Octane Hydra) 등의 대표 렌더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곧 출시될 블렌더 사이클(Blender Cycles)을 병용하면, 더욱 자유롭고 선택의 여지도 풍부한 3D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고급 AI를 활용해 단순한 붓터치를 사실과 똑같은 풍경 이미지로 순식간에 바꿔주는 베타 애플리케이션인 NVIDIA Canvas도 스타일 관련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3월 Studio 드라이버는 지금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들의 최신 업데이트와 블렌더 사이클 3.1을 제공합니다. 이 모두는 NVIDIA Studio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기념해 #MadeInMachinima 콘테스트를 개최합니다. <스쿼드(Squad)>와 <마운트 앤드 블레이드 2: 배너로드(Mount & Blade II: Bannerlord)>, <맥워리어 5(Mechwarrior 5)>의 대표 캐릭터들을 Omniverse Machinima에서 리믹스한 단편 영화를 출품하세요. 상품으로 NVIDIA Studio 노트북을 드립니다. 콘테스트는 6월 27일까지 계속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콘테스트 랜딩 페이지를 방문하세요.

창작의 무한한 미래를 여는 NVIDIA RTX 노트북 GPU

정신없이 바쁜 전문가들을 위해 더 빠른 속도와 더 큰 메모리 옵션으로 무장한 노트북 GPU들이 탄생했습니다. 새롭고 강력한 RTX A5500와 RTX A4500, RTX A3000 12GB, RTX A2000 8GB, NVIDIA RTX A1000이 출시 소식을 알린 것인데요. 최신 RTX와 Max-Q 테크놀로지를 탑재한 이 GPU들은 슬림/경량형 랩톱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탁월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NVIDIA RTX 노트북 GPU는 장소에 얽매이지 않는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지원합니다.

이를 대표하는 GPU인 NVIDIA RTX A5500 16GB는 가장 까다로운 3D와 비디오 워크로드를 처리합니다. 이전 세대 RTX 5000과 비교해 2배 우수한 렌더링 성능을 보여주죠.

가장 복잡하고 진일보한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들의 호적수가 등장한 셈입니다.

NVIDIA Studio 노트북

놀라운 성능의 NVIDIA Studio 노트북 3종을 지금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수스 프로아트 스튜디오북(ASUS ProArt Studiobook) 16은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며, 다양한 전문가/소비자용 GPU로 구성이 가능합니다. 크리에이티브 기능들도 풍부하죠. 정확한 색감을 인증받은 16인치/120 Hz/3.2K/OLED/16:10 와이드뷰 디스플레이와 3D 디자이너를 위한 3버튼식 터치패드, 비디오 편집용 아수스 다이얼, 스타일러스 지원용 확장형 터치패드 등이 준비돼 있습니다.

MSI 크리에이터(MSI Creator) Z16PZ17 은 우아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이 눈에 띕니다. NVIDIA RTX 3080 Ti와 RTX A5500 GPU 등이 탑재되며, 선보정된 트루 픽셀(True Pixel) 디스플레이와 QHD+급 해상도, 100%의 DCI-P3 색상을 제공합니다.

NVIDIA Studio 노트북은 검증과 인증을 거쳐 성능과 신뢰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AI 기반 성능, 시간 절약 렌더링 기능을 제공하는 최신 NVIDIA 테크놀로지를 탑재하고 있죠. 이 노트북들은 동급 최강의 Studio 드라이버와 NVIDIA Omniverse, Canvas, Broadcast 등 NVIDIA Studio 계열의 독점 소프트웨어 제품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몇 주간 아수스와 기가바이트(GIGABYTE)는 노트북의 신규 사용자들이 Studio의 장점을 더욱 쉽게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프로 아트와 에어로(AERO) 제품군에 사전 설치된 NVIDIA Broadcast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라이브 스트림, 음성 채팅, 화상 통화의 AI 기반 업그레이드 버전을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 그리고 그 너머

생태계의 확장을 거듭하는 Omniverse Connections를 이제 베타 버전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 5용 Omniverse 커넥터와 어도비 서브스턴스의 3D 머티리얼 익스텐션(3D Material Extension)/3D 페인터용 Omniverse Connector가 텍스처와 소재의 실시간 편집 워크플로우를 막힘없이 즐기게 해줍니다.

맥손 시네마4D(Cinema4D)는 USD 지원을 시작하고 OmniDrive와 호환되어 시각화 전문가용 Omniverse 워크플로우의 시대를 엽니다.

아티스트들은 이제 Omniverse 애플리케이션 일체의 뷰포트에서 픽사HD스톰과 카오스 브이레이, 맥손 레드시프트, 오토이 옥탄 렌더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블렌더 사이클도 출시를 앞두고 있죠. 3D 장면의 개선이나 최종 프로젝트의 내보내기 시에 아티스트들은 번개처럼 빠른 Omniverse RTX Renderer와 개인적으로 유리한 기능들을 가진 다른 렌더러 사이를 오가며 작업할 수 있게 됩니다.

알렉스 트레비뇨(Alex Treviño)의 ‘고물상(Junk Shop).’ 원본 콘셉트는 아나이스 마마르(Anaïs Maamar) 제공. 렌더러 토글 메뉴에 표시된 히드라 대표 렌더러를 확인하세요.

CAD 디자이너들은 26개의 인기 CAD 포맷을 Omniverse USD 장면에 직접 가져오기 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 Machinima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NVIDIA Maxine의 자세 예측 기능이 통합되면서 모션 캡처 전용 수트 없이 카메라 한 대만을 이용해 동작을 실시간으로 추적/캡처하고, 2D 카메라 캡처를 3D 모델로 라이브 변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Omniverse의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아직 Omniverse를 다운로드하지 않았다면 지금이 절호의 기회입니다.

스타일을 선도하는 Canvas

Canvas의 스타일(그림의 형태와 분위기를 바꾸는 사전 설정 필터)에 10개의 변형 옵션이 추가됐습니다.

스타일 변형 옵션이 많아지면 아티스트의 창의성이 향상되고, 개인이 선택한 스타일 테마에 추가적 옵션을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스타일 변형 옵션을 확인하고 NVIDIA Canvas를 지금 다운로드하세요. RTX 보유자에게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3월 NVIDIA Studio 드라이버와 3D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3월 Studio 드라이버는 NVIDIA Omniverse와 NVIDIA Canvas의 최신 업데이트뿐 아니라 다른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과 렌더러들의 최근 업데이트도 지원합니다.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블렌더 3.1 업데이트에는 USD 프리뷰 표면 머티리얼 내보내기 지원이 추가되어 Omniverse를 비롯한 USD 지원 애플리케이션 간 에셋의 이동이 쉬워집니다.

블렌더와 NVIDIA RTX GPU를 병용하면 맥(Mac)에 준하는 성능상 이점들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중간급 GeForce RTX 3060 Studio 랩톱은 블렌더의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M1 맥스 맥북(Max Macbook)이 세운 최고 기록보다 3.5배 빠른 렌더링 속도를 제공합니다.

NVIDIA가 2022년 3월에 실시한 성능 테스트. 인텔 코어(Intel Core) i9-12900HK/32GB 램과 M1 맥스 맥북 프로 16/32GB 램, NVIDIA Driver 511.97을 사용했습니다.

루시온 키샷 11(Luxion Keyshot 11)도 업데이트됐습니다. GPU 가속 3D 페인트 기능, NVIDIA PhysX를 사용한 물리 시뮬레이션, NVIDIA Optix 셰이더 개선을 통해 애니메이션 워크플로우를 3배까지 가속합니다.

GPU 오디오(GPU Audio Inc.)는 미래를 내다보며 오디오 솔루션용 병렬 처리 시스템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NVIDIA GPU 기반 최초 VST3의 조기 체험을 시작하고, GPU 파워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저지연 복합 반향(convolution reverb)에 적용해 오디오 생산 부문의 혁신을 꾀합니다.

3월 Studio 드라이버를 지금 다운로드하세요.

GTC 2022 크리에이터 세션을 온디맨드로 시청하세요

GTC 2022는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를 위한 첫 브레이크아웃 세션을 마련했습니다.

‘창의성의 미래를 위한 NVIDIA Studio와 Omniverse(NVIDIA Studio and Omniverse for the Next Era of Creativity)’ 세션에는 NVIDIA 크리에이티브 팀의 아티스트와 디렉터들이 함께하며 동료 3D 아티스트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Omniverse 지원 기능들로 3D 워크플로우를 개선할 기회를 제공했죠. 이 무료 세션은 3월 23일 수요일에 개최됐습니다.

이를 비롯한 여러 Omniverse 세션들을 온디맨드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세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각 효과와 가상 프로덕션, 렌더링, AI 아트 갤러리, 건물과 인프라 디자인을 다룬 GTC 세션과 시연을 통해 여러분의 창의적인 열정을 현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일까요, 렌더링된 이미지일까요?

또한 3월 21일~25일에는 게임 아티스트와 제작자,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함께하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ame Developers Conference, GDC)가 개최되기도 했는데요. 이 행사에서 NVIDIA는 가상 세계의 창조를 위해 보다 효과적인 협업 환경을 제공하는 개발자용 Omniverse를 선보였습니다.

GDC에서 게임 업계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기 위한 NVIDIA의 세션에는 가상 세계와 AI,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개발자용 툴이 소개됐습니다. 전체 세션 목록을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크리에이티브 작업의 개선을 위해 페이스북트위터, 인스타그램의 NVIDIA Studio 계정을 팔로우하세요.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최신 업데이트와 Studio의 새 애플리케이션, 크리에이터 공모전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최신 업데이트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