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완벽한 프랙탈 푸드

ManvsMachine은 GeForce RTX 3090 GPU로 코딩과 모델링을 통해 자연을 재현하였습니다.
by NVIDIA Korea

편집자 노트: 본 게시물은 매주 추천 아티스트를 소개하고, 크리에이티브 팁과 요령을 제공하며, NVIDIA Studio 기술이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소개하는 ‘In the NVIDIA Studio‘ 시리즈의 일부입니다. 또한 새로운 GeForce RTX 40 시리즈 GPU 기능, 기술 및 리소스, 그리고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을 획기적으로 가속화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In the NVIDIA Studio’ 세션에서는 알고리즘을 사용해 연산을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프랙탈 아트(프랙탈 아트는 기하학적 오브젝트에서 디지털 이미지와 애니메이션으로 파생되는 예술)의 이면에 숨겨진 인사이트를 공유하고자 ManvsMachine이 등장합니다.

반영된 철학

2007년 런던에서 설립된 ManvsMachine은 디자인, 영화 및 시각 예술을 전문으로 하는 다차원 크리에이티브 회사입니다.

ManvsMachine은 볼보, 아디다스, 나이키 등 세계 유수의 브랜드 및 에이전시와 긴밀히 협력하여 화려한 크리에이티브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ManvsMachine 팀은 자연과 야생동물, 대화, 영화, 다큐멘터리는 물론, 모든 매체에 걸쳐서 새롭고 유명한 아티스트들로부터 영감을 얻습니다.

프랙탈 푸드

로마네스코 브로콜리 팬이라면 식감이 콜리플라워와 비슷하고 맛은 브로콜리와 비슷한 식용 꽃봉오리에서 부드럽고 견과류의 달콤한 향을 떠올릴 수 있으며, 이는 고소한 페어링에 잘 어울립니다. ManvsMachine에게는 예술적인 기회였습니다.

로마네스코 브로콜리는 '로빙 로마네스코'의 영감의 원천입니다.

로마네스코 브로콜리는 ‘로빙 로마네스코’의 영감의 원천입니다.로빙 로마네스코 애니메이션은 자연에서 발견되는 프랙탈의 대표적인 예인 로마네스코 브로콜리를 기반으로 한 일련의 탐험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ManvsMachine의 목표는 이를 3D로 재현하고 간단한 설정으로 복잡한 지오메트리를 생성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애니메이션의 시작은 SideFX의 Houdini 소프트웨어에서 고성능 표현 언어인 VEX를 사용하여 식물 줄기의 잎 배열인 필로택시스 패턴을 만드는 데서 시작되었습니다

황금 각도로 알려진 137.5도에서 포인트가 오프셋됩니다.
황금 각도로 알려진 137.5도에서 포인트가 오프셋됩니다.

이는 수많은 점을 만들고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이동하면서 황금 각도 또는 “완벽한 원형” 각도로 알려진 137.5도씩 이전 점과 상쇄하여 달성했습니다. 내장된 RTX 가속 Karma XPU 렌더러는 팀의 GeForce RTX 3090 GPU로 구동되는 빠른 시뮬레이션 모델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개별 꽃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개별 꽃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팀은 램프 컨트롤을 사용하여 도형에 간단한 높이와 너비를 추가한 다음 루프 내부의 해당 지점에 지오메트리를 복사했습니다.

로마네스코 브로콜리가 모이기 시작합니다.
로마네스코 브로콜리가 모이기 시작합니다.

기본 구조는 그대로 유지한 채 ManvsMachine은 꽃잎을 하나하나 조각하여 로마네스코 브로콜리 모양의 멋진 3D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RTX 가속 Karma XPU 렌더러는 이 모양의 애니메이션 속도도 획기적으로 높였습니다.

“더 빠른 레이 트레이싱 렌더링, 더 부드러운 3D 뷰포트, 더 빠른 시뮬레이션, AI로 강화된 이미지 노이즈 제거 업스케일링을 통해 창의력이 향상되었으며, 이 모든 것이 NVIDIA RTX GPU로 가속화되었습니다.” – ManvsMachine

그런 다음 프로젝트를 Foundry의 Nuke 소프트웨어로 가져와 합성 및 최종 수정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보다 부드러운 룩을 추구하기 위해 ManvsMachine은 사실적인 뎁스 오브 필드와 함께 “눈이 편한” 머티리얼과 컬러 선택으로 애니메이션의 복잡성을 상쇄했습니다.

Nuke의 많은 고급 노드는 GPU 가속을 지원하여 팀에 또 다른 속도 이점을 제공했습니다.

로빙 로마네스코와 같은 프로젝트는 맨브스머신이 고객에게 고품질의 결과물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희의 정신은 회사 이름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라고 ManvsMachine은 말합니다. “아이디어와 실행을 똑같이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아이디어를 판매한 다음 나중에 어떻게 제작할지 고민하기보다는 고객에게 전체 그림을 제시하고 크리에이티브에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을 선도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디자이너, 감독, 시각 효과 아티스트,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 ManvsMachine 팀.
디자이너, 감독, 시각 효과 아티스트,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 ManvsMachine 팀.

인스타그램에서 @man.vs.machine을 팔로우하여 더 많은 영감을 주는 작품을 확인해 보세요.

후디니(Houdini)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아티스트는 NVIDIA Studio 유튜브 채널에서 Studio 바로가기와 세션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업계를 선도하는 아티스트의 독점적인 단계별 튜토리얼을 살펴보고, 영감을 주는 커뮤니티 쇼케이스를 시청하는 등 NVIDIA Studio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로 구동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인스타그램트위터페이스북에서 NVIDIA Studio  계정을 팔로우하세요. Studio 유튜브 채널에서 튜토리얼에 액세스하고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받은 편지함에서 바로 업데이트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