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의 새로운 프론티어: 공상을 실현하다

기업가 Kanjun Qiu와 NVIDIA의 Bryan Catanzaro가 NVIDIA GTC에서 상상을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by NVIDIA Korea

여러분의 소원을 기기에 속삭이면 바로 실현되는 세상을 상상해 보세요.

그런 세상이 생각보다 빨리 다가올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내 생각을 대신해주는 것이 걱정된다면 조금 더 기다려야 할지도 모릅니다.

수요일 글로벌 AI 컨퍼런스인 NVIDIA GTC에서 열린 노변 대담에서 Imbue의 CEO인 Kanjun Qiu와 NVIDIA의 응용 딥 러닝 연구 담당 부사장인 Bryan Catanzaro는 오랫동안 AI에 대한 인식을 지배해왔던 여러 진부한 상식에 도전장을 던졌습니다.

2022년 10월에 출범한 Imbue는 지난해 시리즈 B 펀드레이저를 통해 10억 달러의 가치를 인정받아 2억 달러 이상을 모금하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아이디어와 실행’ 사이의 격차 해소하기

이 토론에서는 단순하고 보람 없는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는 실용적인 AI 에이전트를 구축하기 위한 Imbue의 접근 방식이 강조되었으며 AI 혁신의 다음 단계에 대한 여러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우리 삶은 수많은 장애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의 비전은 실현될 수 있습니다.”라고 치우는 말합니다. “아이디어와 실행 사이의 벽은 훨씬 더 작아질 수 있습니다.”

Catanzaro는 디지털 어시스턴트가 다음 회의 장소를 찾는 데 도움을 주는 데 어려움을 겪는 등 간단한 작업에 AI를 사용할 때의 실질적인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현재 인간과 AI의 상호 작용의 한계를 강조했습니다.

회의 장소와 시간을 파악하는 것은 인간 비서에게는 쉬운 일이지만 자동화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Catanzaro는 “우리는 자연스럽게 하는 일은 과소평가하고 추론이 필요한 일은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인간이 잘 처리하는 것 중 하나는 모호성입니다.”

이는 AI가 단순한 코드 생성을 넘어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역동적이고 직관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에 대해 폭넓은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Qiu는 AI가 마법의 비서, 즉 사용자의 모든 것을 알고 모든 일을 해주는 존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은 “반드시 올바른 패러다임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이유는 위임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인간에게 무언가를 위임할 때에도 ‘어떻게 하면 일을 잘 위임하여 그 사람이 정확하게 일을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에 대해 많이 생각해야 합니다.”

대신, 더 나은 방식은 사용자가 컴퓨터에게 원하는 모든 것을 하라고 지시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즉, “컴퓨터에게 작업을 지시하고 에이전트는 중간 관리자가 되는 것”이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이러한 에이전트는 사람과 상호 작용할 수 있어야 하며(“추론”이라고 표현함), 컴퓨터 또는 “코드”를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기술을 통한 역량 강화를 위한 비전

45분 동안 진행된 대화에서 서로의 문장을 완성해 주기도 했던 Qiu와 Catanzaro는 소프트웨어 제작의 민주화를 위한 AI의 잠재력을 산업혁명이 제조업에 미친 영향과 비교했습니다.

예를 들어 증기 기관에 필요한 부품을 만드는 데 몇 년이 걸렸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적은 금액으로 기성품으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두 연사 모두 비기술적인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컴퓨터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보다 포용적인 디지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통합 개발 환경과 같이 텍스트가 많은 환경에서 코딩을 하거나 텍스트 기반 채팅을 사용하는 것을 넘어서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상담원 인터페이스는 채팅 인터페이스와 비슷합니다. 이는 여러 가지 면에서 매우 제한적이며 좋은 인터페이스가 아닙니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작업하는 훨씬 더 나은 방법이 있습니다.”라고 Qiu는 말합니다.

개인 컴퓨팅의 미래

Qiu와 Catanzaro는 가상 세계의 역할과 인간과 기술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역할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AI가 가상 세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Catanzaro는 말합니다. “중요한 부분은 인간이 AI와 상호 작용하기 위해 가상 세계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Catanzaro는 사람들은 대체되는 것에 대해 거의 원초적인 두려움을 가지고 있지만, 모든 사람이 기술을 사용하게 되면서 사람들의 역량이 증폭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고 말합니다.

Catanzaro는 이를 전기의 도입에 비유했습니다. 한 세기 전만 해도 사람들은 전기의 사용에 대해 많은 우려와 걱정을 표출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전기는 일상생활 환경을 개선하며 보편화되었고 더 이상 전기의 사용에 대해 우려하지 않습니다.

“정보 환경을 제어할 수 있게 되면 우리는 훨씬 더 많은 권한을 갖게 될 것입니다.”라고 Qiu는 말합니다. “모든 사람의 상상력이 실현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