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서비스를 위한 AI: 음성 기능을 갖춘 디지털 아바타로 대화형 고객 경험 제공

생성형 AI와 에이전트 AI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아바타는 헬스케어, 통신, 제조, 리테일 등의 산업 전반에서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by NVIDIA Korea
고객 서비스를 위한 AI: 음성 기능을 갖춘 디지털 아바타로 대화형 고객 경험 제공

편집자 노트: 이 게시물은 에이전트 AI, 챗봇 및 코파일럿의 최신 기술과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살펴보는 AI On 블로그 시리즈의 일부입니다. 본 시리즈에서는 인사이트를 수집하고 작업을 수행하여 일상적인 경험을 변화시키고 산업을 재편하는 AI 쿼리 엔진의 기반이 되는 최첨단 AI 에이전트를 구동하는 NVIDIA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도 집중 조명할 예정입니다.

생산성을 향상하고 직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 세계 조직은 더 빠른 속도, 정확성, 규모로 일관된 24시간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지능형 AI 에이전트는 이러한 솔루션 중 하나인데요, 지능형 AI 에이전트는 고급 문제 해결 기능을 제공하고 방대하고 서로 다른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여 자연어를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게 합니다.

생성형 AI에이전트 AI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아바타는 헬스케어, 통신, 제조, 리테일 등의 산업 전반에서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Gartner에 따르면 2028년까지 5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조직의 45%가 직원용 AI 아바타를 사용하여 인적 자본의 역량을 확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잠재 고객에게 정책을 교육하는 것부터 고객에게 개인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까지, AI는 조직이 수익원을 최적화하고 직원의 지식과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컨텍스트 인식 AI 아바타가 가장 영향력이 큰 분야

경쟁이 치열하고 진화하는 시장에서 앞서 나가려면 지속적인 학습과 분석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휴먼이라고도 하는 AI 아바타는 산업 전반에서 주요 문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 운영을 개선시키고 있습니다.

에이전트형 디지털 휴먼 기술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다양한 사용 사례에 대해 일관된 다국어 지원과 개인화된 안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의료 기반 AI 에이전트는 연중무휴 24시간 가상 접수 및 원격 의료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가상 금융 자문가는 은행 고객에게 잠재적인 사기를 경고하거나 고객의 고유한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맞춤형 제안과 투자 팁을 제공하여 고객의 보안과 금융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휴먼은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며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킵니다. 디지털 휴먼을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화된 온브랜드 고객 지원: 디지털 휴먼 인터페이스는 신규 고객에게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에 대해 교육할 때 개인적인 접촉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상담원 없이도 즉각적인 응답을 제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등 지속적인 고객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향상된 직원 온보딩: 지능형 AI 어시스턴트는 병원이나 사무실에서 대규모로 업데이트된 기관 지식에 대한 일관된 액세스를 제공하여 간소화되고 적응 가능한 개인 맞춤형 직원 온보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시스턴트는 플러그형 맞춤형 검색 증강 생성(RAG)을 통해 기업별 데이터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유지함과 동시에 고객 쿼리에 대해서 실시간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언어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글로벌 기업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장벽으로 인해 업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자연어 처리 기능을 갖춘 AI 기반 아바타는 여러 언어 간에 손쉽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국어 지원이 중요한 고객 서비스나 직원 교육 환경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더 스마트한 AI 에이전트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Imbue의 CEO인 Kanjun Qiu가 진행하는 NVIDIA AI 팟캐스트 에피소드에서 자세한 내용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텍스트 음성 변환 및 음성 텍스트 변환 기능을 갖춘 대화형 AI 에이전트

텍스트 음성 변환 및 음성 텍스트 변환 기능을 갖춘 AI 에이전트는 고객 서비스 상호작용에서 보다 향상된 상호 작용과 참여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IT 컨설팅 및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인 SoftServe는 다양한 사용 사례를 위해 여러 디지털 휴먼을 구축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의 잠재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SoftServe의 디지털 컨시어지는 NVIDIA AI Blueprints와 NVIDIA ACE 기술로 가속화되어 다양한 인프라에 확장 가능하고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디지털 휴먼을 빠르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SoftServe의 가상 고객 서비스 도우미이자 디지털 컨시어지인 GEN은 실제와 같은 상호작용, 지속적인 가용성, 개인화된 응답, 필요한 모든 지식 기반에 대한 동시 액세스를 제공하여 고객 서비스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또한 SoftServe는 고객의 프로필에 맞는 재무 가이드를 제공하고 복잡한 금융 용어를 단순화할 수 있는 AI 기반 가상 재무 고문인 FINNA를 개발했는데요, FINNA는 온보딩과 실사를 간소화하여 목표 지향적인 재무 계획과 위험 평가를 지원합니다.

 

AISHA는 SoftServe가 NVIDIA 기술로 개발한 또 다른 AI 기반 디지털 휴먼입니다. UAE 법무부를 위해 개발된 이 디지털 휴먼은 사건 검토 시간을 단축하고 판결의 정확성을 높이며 법률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신속한 액세스를 제공하여 사법 절차를 크게 개선시켜 줍니다. 이는 생성형 AI가 기술과 의미 있는 사용자 상호 작용 간의 격차를 해소하여 사법 부문에서 고객 서비스 및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켜 줍니다.

아바타 및 음성 기능을 갖춘 AI 에이전트를 디자인하는 방법

아바타 및 음성 기능을 갖춘 AI 에이전트를 설계하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단계가 필요합니다.

  1. 아바타의 사용 사례를 결정합니다: 필요한 몰입도와 상호 작용 수준에 따라 2D 또는 3D 아바타 중에서 선택하세요.
  2. 아바타 개발:
    • 3D 아바타의 경우, 전문 소프트웨어와 기술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실제와 같은 움직임과 사실감을 구현하세요.
    • 2D 아바타의 경우 웹 임베디드 솔루션에 적합한 빠른 개발을 선택하세요.
  3. 음성 기술 통합: 텍스트 음성 변환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 음성 인식을 위한 NVIDIA Riva를 사용하여 음성으로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4. 렌더링 옵션: 3D 아바타를 위한 NVIDIA Omniverse RTX 렌더러 기술 또는 언리얼 엔진 툴을 사용하여 고품질 출력과 컴퓨팅 효율성을 달성하세요.
  5. 배포: 배포: 특히 인터랙티브 웹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실시간 출력과 확장성을 위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배포를 활용하세요.

대화형 고객 서비스 도구를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한 방법은 “NVIDIA AI Blueprint로 AI 앱용 디지털 휴먼 인터페이스 구축” 혹은 “2D 및 3D 디지털 휴먼 아바타로 AI 에이전트 인터페이스 옵션 확장” 기술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휴먼을 위한 NVIDIA AI Blueprint

디지털 휴먼을 위한 NVIDIA AI Blueprint의 최신 릴리스에는 RAG 모델 간의 동적 전환을 비롯하여 디지털 아바타의 상호 작용과 반응성을 향상하는 몇 가지 업데이트가 도입되었습니다. 사용자는 프리뷰를 통해 이를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Blueprint에 Audio2Face-2D 마이크로서비스가 통합됨에 따라 개발자는 3D 모델에 비해 처리 능력이 훨씬 적은 2D 디지털 휴먼을 웹 및 모바일 기반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D 아바타는 포토리얼리즘이 필요하지 않은 간단한 인터랙션과 플랫폼에 더 적합합니다. 따라서 낮은 대역폭 요구 사항으로 빠른 로딩 시간이 중요한 원격 의료와 같은 시나리오에 이상적입니다.

또 다른 중요한 업데이트는 비전 AI를 통한 사용자 주의 감지 기능의 도입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디지털 휴먼은 사용자가 유휴 상태이거나 음소거 상태일 때에도 사용자의 존재를 감지하고 사용자에게 인사하는 등의 상호작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능동적인 참여가 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키오스크에도 특히 유용합니다.

지금 시작하기

NVIDIA AI Blueprints는 배포를 가속화할 수 있는 기존의 워크플로우와 도구를 제공하여 가상 어시스턴트 구축 및 설정을 쉽게 시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간단한 AI 기반 챗봇이든 완전히 애니메이션화된 디지털 휴먼 인터페이스이든, 이 Blueprint는 확장 가능하고 조직의 브랜드에 맞게 조정되며 반응이 빠르고 효율적인 고객 지원 경험을 제공하는 AI 어시스턴트를 제작할 수 있는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1. Gartner®, Hype Cycle™ for the Future of Work, 2024, Tori Paulman, Emily Rose, etc., July 2024

GARTNER is a registered trademark and service mark and Hype Cycle is a trademark of Gartner, Inc. and/or its affiliates in the U.S. and internationally and is used herein with permiss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