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은 새로운 GeForce RTX 50 시리즈 GPU, 크리에이티브 성능의 혁신 이끌다

CES에서 발표된 GeForce RTX 50 시리즈는 강력한 AI 성능을 위한 FP4를 탑재하고, 최대 세 개의 인코더로 4:2:2 색상 형식을 지원합니다. 또한, 새로운 AI 도구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향상시키고, DLSS 4는 3D 렌더링 성능을 강화하며, NVIDIA NIM 마이크로서비스와 Blueprints는 PC에서 AI 성능을 극대화합니다
by NVIDIA Korea

CES에서 공개된 GeForce RTX 50 시리즈 데스크톱과 노트북용 GPU는 생성형와 에이전틱 AI(agentic AI) 콘텐츠 제작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줄 영상, 라이브스트리밍, 3D 등을 위한 새로운 툴과 기능을 제공합니다.

NVIDIA Blackwell 아키텍처 기반으로 구축된 GeForce RTX 50 시리즈 GPU는 이전 세대 대비 더 적은 메모리 용량으로도 최대 2배 빠른 생성형 AI 모델 처리 속도를 제공합니다. 또한, 고급 영상 편집과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한 9세대 NVIDIA 인코더가 탑재돼 있으며, NVIDIA DLSS 4와 최대 32GB VRAM을 통해 대규모 3D 프로젝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GeForce RTX 50시리즈 GPU에는 두 가지 신규 AI 기반 NVIDIA Broadcast 효과, RTX Video, RTX Remix업데이트, 그리고 사전 패키지와 최적화된 모델인 NVIDIA NIM 마이크로서비스가 포함돼 있습니다. 따라서 RTX AI PC에서 AI 콘텐츠 제작 워크플로우를 빠르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 시대를 위한 설계

생성형 AI는 크리에이터에게 놀라운 결과물을 가져다주지만, 모델의 복잡성과 규모가 커지면서 최신 하드웨어로도 구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eForce RTX 50 시리즈는 FP4 방식을 추가했습니다. FP4는 파일 압축과 유사한 저등급 양자화 기법으로, 모델 크기를 줄여줍니다. 대부분의 모델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FP16 방식과 비교하면, FP4는 메모리를 절반 이하로 사용하고, 50 시리즈 GPU는 이전 세대 대비 2배 이상의 성능을 제공하죠. 이는NVIDIA TensorRT Model Optimizer의 고급 양자화 기법을 통해 품질 저하 없이 구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블랙 포레스트 랩(Black Forest Labs)의 FLUX.1 [dev] 모델은 FP16 상태에서 23GB 이상의 VRAM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GeForce RTX 4090이나 전문가용 GPU에서만 구동이 가능했죠. 하지만 FP4를 적용하면 10GB 이하로 줄어들어 더 많은 GeForce RTX GPU에서 로컬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GeForce RTX 4090에서 FP16를 사용하는 FLUX.1 [dev] 모델은 30단계 이미지 생성에 15초가 걸리지만, GeForce RTX 5090에서 FP4로 구동하면 약 5초 만에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FLUX.1 [dev] 기반의 3D 지원 생성형 AI를 위한 새로운 NVIDIA AI Blueprint는 NVIDIA NIM 마이크로서비스로 제공되어,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에 더 높은 수준의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직접 제작 또는 AI로 생성한 간단한 3D 객체를 블렌더(Blender)와 같은 3D 렌더러에 배치해 AI 이미지 생성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FLUX NIM 마이크로서비스와 ComfyUI로 구동되는 사전 패키지 워크플로우를 통해 3D 장면의 구성에 맞는 고품질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3D 지원 생성형 AI를 위한 NVIDIA Blueprint는 2월 중 깃허브(GitHub)에서 원클릭 인스톨러 형태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스태빌리티AI(Stability AI)는 자사의 SPAR3D(Stable Point Aware 3D) 모델이 이달 중 RTX AI PC에서 사용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RTX 가속 기술을 활용한 스태빌리티 AI의 이 새로운 모델은 실시간 편집을 통해 3D 콘텐츠 제작 시 제어 기능을 향상했으며, 단일 이미지를 기반으로 1초 이내에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3D 디자인의 혁신을 이끌 것으로 기대됩니다.

모든 사용자를 위한 전문가급 영상 제작 기능

GeForce RTX 50 시리즈 GPU는 4:2:2 전문가급 색상 형식, 3D와 가상현실(VR) 비디오를 위한 멀티뷰 HEVC(MV-HEVC), 그리고 새로운 AV1 초고품질(Ultra High Quality) 모드를 지원하며, NVIDIA 인코더와 디코더 기술에서 세대 도약을 이뤄냈습니다.

대부분의 소비자용 카메라는 색상 정보를 줄이는 4:2:0 색상 압축에 제한되어 있습니다. 4:2:0은 브라우저에서 비디오를 재생하기에는 충분하지만, 고급 비디오 에디터가 색상 보정을 수행하기에는 부족하죠. 반면, 4:2:2 형식은 RAW 파일 크기가 단 1.3배만 증가하면서도 색상 정보를 두 배로 제공해, 비디오 편집 워크플로우에 최적의 균형을 제공합니다.

4:2:2 비디오 디코딩은 파일 크기의 증가로 인해 어려울 수 있습니다. GeForce RTX 50 시리즈 GPU는 4:2:2 하드웨어 지원을 통해 디코더당 최대 4K 60fps 소스를 8개까지 디코딩할 수 있어 원활한 다중 카메라 비디오 편집을 가능하게 합니다.

GeForce RTX 5090 GPU에는 세 개의 인코더와 두 개의 디코더가 탑재되며, RTX 5080 GPU는 두 개의 인코더와 디코더를, 5070 Ti GPU는 두 개의 인코더와 한 개의 디코더를, RTX 5070 GPU는 하나의 인코더와 디코더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다중 인코더와 디코더 구성, 그리고 더 빠른 GPU가 결합되어 GeForce RTX 5090은GeForce RTX 4090보다 비디오를 60% 더 빠르게 내보내며, GeForce RTX 3090에 비해 4배 더 빠르게 처리합니다.

또한, GeForce RTX 50 시리즈 GPU는 HEVC와 AV1 인코딩에서 5% 향상된 비디오 품질(BD-BR)을 제공하는 9세대 NVIDIA 비디오 인코더(NVENC)를 포함합니다. 동일한 품질에서 5% 더 높은 압축률을 제공하는 새로운 AV1 Ultra Quality 모드를 지원하죠. 그리고 6세대 NVIDIA 디코더를 탑재해 H.264 비디오 디코딩 속도를 2배로 높였습니다.

NVIDIA는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 블랙매직디자인(Blackmagic Design)의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캡컷(Capcut), 원더쉐어 필모라(Wondershare Filmora)와 협력해 2월부터 이러한 기술을 통합할 예정입니다.

VR, AR, 혼합 현실 헤드셋의 발달로 3D 영상이 점차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RTX 50 시리즈 GPU는 MV-HEVC 코덱을 지원해 가까운 미래에 이러한 형식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게 돕습니다.

강화된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

라이브 스트리밍은 스트리머가 게임을 하면서 동시에 관객을 즐겁게 하고, 쇼를 제작해야 하는 어려운 작업입니다. 인기 스트리머들은 제작자와 관리자를 고용해 업무를 분담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스트리머는 이러한 업무를 혼자 관리하며 긴 시간을 작업해야 하는데요.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방송 소프트웨어와 도구를 선도적으로 제공하는 로지텍 브랜드 스트림랩스(Streamlabs)는 NVIDIA, 인월드AI(Inworld AI)와 협력해 스트림랩스 인텔리전트 스트리밍 어시스턴트(Streamlabs Intelligent Streaming Assistant)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스트림랩스 인텔리전트 스트리밍 어시스턴트는 스트리머의 조수, 제작자, 기술 지원 역할을 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입니다. 3D 아바타로 스트리밍에 참여해 질문에 답하거나 게임플레이에 대해 댓글을 남기거나 채팅에 참여하고, 조용한 시간에 대화를 시작하도록 도울 수 있죠. 또한, 스트리밍 제작을 지원해 흥미로운 게임플레이 순간에 가장 관련성 높은 장면으로 전환하고, 오디오와 비디오 큐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 설정을 구성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IT 지원 역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스트림랩스 인텔리전트 스트리밍 어시스턴트는 디지털 휴먼을 제작하는 NVIDIA ACE 기술과 에이전트 AI 경험을 위한 인월드 AI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어시스턴트는 올해 말 출시될 예정입니다.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NVIDIA Broadcast 앱을 사용해 AI 기반 오디오와 비디오 품질 향상 기능을 통해 사무실이나 기숙사를 홈 스튜디오로 바꾸고 이씁니다.

두 가지 새로운 AI 기반 베타 기능이 NVIDIA Broadcast 앱에 추가됩니다.

첫 번째 기능인 Studio Voice는 사용자의 마이크 음질을 고품질 마이크 수준으로 향상시킵니다. 두 번째 기능인 Virtual Key Light는 두 개의 조명으로 얼굴이 잘 조명된 것처럼 피사체의 얼굴을 조명해줍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높은 연산을 요구하는 AI 모델을 사용하므로 GeForce RTX 5080 GPU 이상을 사용하는 화상 회의 또는 비게임 라이브 스트리밍에 권장됩니다. NVIDIA는 향후 업데이트에서 더 많은 GeForce RTX GPU로 이러한 기능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NVIDIA Broadcast의 업그레이드에는 한층 개선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포함돼 있습니다. 더 많은 효과를 동시에 적용할 수 있으며, 배경 소음 제거, 가상 배경, 눈맞춤 효과도 향상됐습니다.

업데이트된 NVIDIA Broadcast 앱은 2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라이브 스트리머들은 OBS에서 제공되는 트위치의 Enhanced Broadcast 기능 베타 버전을 통해 HEVC와 AV1에서 5% 향상된 BD-BR 비디오 품질을 제공하는 NVENC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디스코드나 유튜브 스트리밍을 위한 개선된 AV1 인코더의 장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RTX Video는 구글 크롬(Google Chrome),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와 같은 인기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비디오 재생을 향상시키고, 로컬 환경에서는 Video Super Resolution과 HDR을 지원하는 AI 기능입니다. 업데이트를 통해 GPU 사용량을 30% 줄이고, 더 높은 품질의 Video Super Resolution을 실행할 수 있는 GeForce RTX GPU 라인업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RTX Video 업데이트는 향후 NVIDIA 앱 릴리스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획기적인 3D 렌더링 성능

GeForce RTX 5090 GPU는 32GB의 GPU 메모리를 탑재합니다. 이는 역대 GeForce RTX GPU 중 최대 용량으로, RTX 4090 GPU 대비 33% 증가한 수치죠. 이를 통해 3D 아티스트는 더욱 크고 풍부한 세계를 구축하면서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RTX 50 시리즈의 4세대 RT Core는 3D 애플리케이션 실행 속도를 40% 향상시킵니다.

DLSS 4는 프레임 속도를 높이기 위해 렌더링된 프레임당 최대 3개의 프레임을 AI로 생성하는 Multi Frame Generation 기능을 선보입니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터는 장면을 4배 더 많은 프레임으로 부드럽게 탐색하거나, 3D 콘텐츠를 초당 60프레임 이상으로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건축가와 설계사를 위한 인기 있는 전문가급 3D 애플리케이션인 D5 Render와 Chaos Vantage는 2월부터 DLSS 4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3D 아티스트들은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3D 메시 초안, HDRi 맵, 심지어 애니메이션을 생성함으로써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장면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CES에서 스태빌리티AI는 RTX 가속 기능을 통해 이미지에서 몇 초 만에 3D 메시를 생성할 수 있는 새로운 3D 모델인 SPAR3D를 발표했습니다.

NVIDIA RTX Remix 는 모더들이 게임 에셋을 캡처하고, 생성형 AI 도구로 재질을 자동으로 향상시키며, 풀 레이 트레이싱을 적용한 놀라운 RTX 리마스터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딩 플랫폼입니다. DLSS 4를 지원하며, 이를 통해 그래픽 품질과 프레임 속도를 높여 게임 플레이 중 몰입감과 현실감을 극대화합니다.

RTX Remix는 곧 Neural Radiance Cache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 신경 셰이더는 AI를 사용해 실시간 게임 데이터를 학습하고, 픽셀 단위로 정확한 간접 조명을 추정합니다. 또한, RTX Remix 제작자는 RTX Skin을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에서 최초로 적용된 레이 트레이싱 기반 피하 산란(sub-surface scattering)의 구현으로, 캐릭터의 피부에 빛이 반사되고 확산되어 캐릭터를 현실감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RTX Skin을 활용한 RTX Remix 모드는 캐릭터의 사실감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GeForce RTX 5090와 5080 GPU는 1월 30일부터 구매 가능하며, RTX 5070 Ti와 5070 GPU는 2월, RTX 50 시리즈 노트북은 3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GeForce RTX GPU가 탑재된 모든 시스템은 130개 이상의 GPU 가속 콘텐츠 제작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NVIDIA Studio 플랫폼 최적화가 포함됩니다. 더불어 성능을 개선하고 인기 창작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안정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철저히 테스트되어 매달 출시되는 NVIDIA Studio 드라이버도 포함합니다.

GeForce RTX 50 시리즈는 더 많은 업데이트가 계획돼 있습니다. GeForce RTX 50 시리즈가 어떻게 게임 성능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키는지 알아보고, CES에서 발표된 NVIDIA 모든 소식도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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