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프랜차이즈 ‘Yum! Brands’와 함께 외식 산업 혁신 나서는 NVIDIA

세계 최대 프랜차이즈이자 KFC, 타코벨(Taco Bell), 피자헛(Pizza Hut)의 모회사인 얌 브랜드(Yum! Brands)는 NVIDIA AI를 적용해 주문을 간소화하고 운영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by NVIDIA Korea

NVIDIA는 GTC에서 글로벌 외식 기업 얌 브랜드(Yum! Brand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얌 브랜드는 올해 최대 500개 레스토랑에서 NVIDIA 기술 기반의 다양한 AI 솔루션을 배포할 계획입니다.

퀵서비스 레스토랑(Quick Service Restaurant, QSR) 산업은 속도, 팀워크, 주방 운영이 모든 주문의 핵심 요소인 현대 물류의 결정체입니다. 얌 브랜드는 현재 일부 피자헛(Pizza Hut)과 타코벨(Taco Bell) 지점에 AI 기반 에이전트를 도입해 직원들의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AI 도입을 앞당기는 세계 최대 규모의 레스토랑

얌 브랜드는 전 세계 61,000개 이상의 지점을 보유하며, 그 어떤 기업보다 많은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고객들은 KFC, 타코벨, 피자헛, 해빗 버거 앤 그릴(Habit Burger & Grill)과 같은 상징적인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음식, 가치, 서비스, 디지털 편의성에 매료되고 있죠.

업계를 선도하는 얌 브랜드의 디지털 기술팀은 최근 얌의 독점적인 디지털 AI 기반 레스토랑 기술 플랫폼인 바이트 바이 얌(Byte by Yum!)을 발표하며 회사의 AI 가속화 전략을 지속적으로 개척해 나가고 있습니다.

자동 주문과 같은 생성형 AI 기반 고객 대면 경험은 운영 속도를 높일 수 있지만, 복잡성과 비용 때문에 확장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복잡성을 관리하기 위해 바이트 바이 얌의 개발자들은 NVIDIA NIM 마이크로서비스NVIDIA Riva를 활용해 4개월 만에 새로운 AI 가속 음성 주문 에이전트를 구축했습니다. 이 음성 AI는 NVIDIA A100 GPU로 가속화된 아마존 EC2 P4d(Amazon EC2 P4d) 인스턴스에 배포됐는데요. 이를 통해 에이전트가 자연스러운 음성을 이해하고, 복잡한 메뉴 주문을 처리하며, 추가 옵션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도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주문량이 많은 위치에서 병목 현상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NVIDIA와의 새로운 협업은 이들이 자사의 엔지니어링과 데이터 사이언스 팀이 자체 인텔리전스를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대규모 배포를 가능하게 하는 확장 가능한 추론 비용을 제공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얌 브랜드의 최고 디지털 및 기술 책임자인 조 박(Joe Park)은 “우리는 전 세계 고객과 팀원에게 최첨단 AI 기반 기술 역량을 제공하겠다는 대담한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NVIDIA와 같은 선도적인 기업과 협력할 수 있어 매우 기쁩니다. 이번 파트너십은 우리 바이트 바이 얌 통합 플랫폼의 풍부한 소비자, 운영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과 팀원에게 더 쉬운 경험을 제공하는 더 스마트한 AI 엔진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솔루션 배포 본격화

얌 브랜드의 음성 AI 에이전트는 이미 다양한 브랜드에서 배포되고 있습니다. 특히, 스포츠 경기와 같은 이벤트로 주문 수요가 급증할 때 전화 주문 처리를 위해 콜센터에서도 사용되고 있죠. 올해에는 최대 500개의 레스토랑에서 AI 솔루션의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컴퓨터 비전과 레스토랑 인텔리전스

얌 브랜드는 AI 기반 주문 외에도 NVIDIA의 컴퓨터 비전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해 드라이브 스루 교통량을 분석하고, AI를 활용한 새로운 기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가 매장 상황을 인식하고, 경고하거나 직원 배치를 조정함으로써 서비스 속도를 최적화하고자 합니다.

또 다른 주요 이니셔티브는 NVIDIA AI 가속 레스토랑 운영 인텔리전스입니다. NIM 마이크로서비스를 사용해 얌 브랜드는 수천 개의 위치에서 성과 지표를 분석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장 관리자를 위한 맞춤형 추천을 생성하고, 성과가 뛰어난 매장이 무엇을 다르게 하는지를 파악해, 해당 인사이트를 전체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AWS 마켓플레이스(AWS Marketplace)에서 제공되는 NVIDIA AI Enterprise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활용하면 바이트 바이 얌은 클라우드에서 확장 가능한 NVIDIA 인프라를 통해 AI 개발과 배포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AI는 세계 최대의 레스토랑 기업의 운영과 고객 경험을 더 편리하고, 빠르고, 개인화된 방식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